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황새 복원과 관련된 주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학문의 지식을 활용하여 학습능력이 신장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개발 프로그램은 3 4학년군, 5 6학년군 각 4차시 총 8차시이며, 각 차시에서 황새와 관련된 초등학교 교과의 지식이나 개념을 기반으로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학습능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총 12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 내용타당도검증방법을 사용하였다. 타당성 평가 결과 분석을 위해서 Lawshe(1975)의 내용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 계산 공식을 활용하였다. 검증 결과는 전체 8차시의 타당성 조사 결과 3,4학년 4차시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개발 취지에 부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4학년 4차시 프로그램은 다학문적 연계 영역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이를 수정하였다. 향후 이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하여 학습능력 향상 효과성 정도를 측정할 필요가 있겠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황새 복원과 관련된 주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학문의 지식을 활용하여 학습능력이 신장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개발 프로그램은 3 4학년군, 5 6학년군 각 4차시 총 8차시이며, 각 차시에서 황새와 관련된 초등학교 교과의 지식이나 개념을 기반으로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학습능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총 12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 내용타당도 검증방법을 사용하였다. 타당성 평가 결과 분석을 위해서 Lawshe(1975)의 내용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 계산 공식을 활용하였다. 검증 결과는 전체 8차시의 타당성 조사 결과 3,4학년 4차시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개발 취지에 부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4학년 4차시 프로그램은 다학문적 연계 영역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이를 수정하였다. 향후 이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하여 학습능력 향상 효과성 정도를 측정할 필요가 있겠다.
In this study, we propose a learning method that can be extended to take advantage of the knowledge of the various disciplines in the project related to the subject to perform the process of restoring stork. The development program is grade 3.4 Group 4 class hours, grade 5.6 Group 4 class hours, tot...
In this study, we propose a learning method that can be extended to take advantage of the knowledge of the various disciplines in the project related to the subject to perform the process of restoring stork. The development program is grade 3.4 Group 4 class hours, grade 5.6 Group 4 class hours, total 8 class hours, and in each class hour, it was designed to be extended such creativity, problem solving skills, communication skills and ability to learn, based on knowledge and concepts of the elementary curriculum related to storks. Content validity was verified using a method consisting of 12 experts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program. Feasibility evaluation of Lawshe (1975) content validity ratio for the analysis: we used (Content Validity Ratio CVR) calculation formula. As a result of a feasibility study in total 8 class hours, It was analyzed that match with the development effect except for program of grade 3.4 group 4 class hours. grade 3.4 group 4 class hours program was raised this issue for the academic linkage region, was fixed. Later, It is necessary to measure the degree of learning skills improves effectiveness by applying it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proposed research program.
In this study, we propose a learning method that can be extended to take advantage of the knowledge of the various disciplines in the project related to the subject to perform the process of restoring stork. The development program is grade 3.4 Group 4 class hours, grade 5.6 Group 4 class hours, total 8 class hours, and in each class hour, it was designed to be extended such creativity, problem solving skills, communication skills and ability to learn, based on knowledge and concepts of the elementary curriculum related to storks. Content validity was verified using a method consisting of 12 experts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program. Feasibility evaluation of Lawshe (1975) content validity ratio for the analysis: we used (Content Validity Ratio CVR) calculation formula. As a result of a feasibility study in total 8 class hours, It was analyzed that match with the development effect except for program of grade 3.4 group 4 class hours. grade 3.4 group 4 class hours program was raised this issue for the academic linkage region, was fixed. Later, It is necessary to measure the degree of learning skills improves effectiveness by applying it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proposed research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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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프로그램은 부족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미래의 학습자들에게 필수적인 학습능력의 신장을 위해 다학문적인 프로젝트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효율적인 STEAM교육의 전개를 위해 3가지의 학습준거(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를 제시하고 있다[8].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 다학문적 접근 관련 연구 사례인 STEAM교육의 통합의 방법과 3가지 학습 준거를 기초로 21st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다학문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황새 복원과 관련된 주제로 학습자들을 보다 범교과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여러 교과의 내용을 융합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학습능력 신장 활동으로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한다. 또한 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내용 타당성 검증을 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이 21세기에 필요한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가늠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3․4학년군, 5․6학년군 각 1개의 주제 4차시 총 8차시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총 12명)에 의뢰하여 타당성을 검증을 받았다.
따라서 21세기에 필요한 학습능력은 여러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해석하며 다른 학습자와 공유하여 함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학문적이고 혹는 탈학문적인 교육과정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을 보다 범교과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여러 교과의 내용을 융합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학습능력 신장 활동으로 구성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하므로 학교 현장에서 21세기에 필요한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다음 그림 2는 이 연구에서 지향하는 목표가 21세기 학습능력을 신장을 중심으로 여러 교과의 지식을 통합하는 범교과 다학문적 교육과정 개발임을 나타낸 것이다.
제안 방법
따라서 허영 외(1996) 연구에서 개발한 타당성 평가도구[9]의 세부 영역에서 내용의 수준과 양, 신뢰성과 참신성과 관련 영역은 배제하고 ‘21st 학습능력과의 관련성’, ‘다학문적 연계’ 영역을 추가하여 활용하였다.
프로그램은 환경을 주제로 초등학교 3·4학년군, 5·6학년군으로 묶어 개발되었으며, 학년군별 각 4개의 소주제 4차시로 구성하였다. 또한 학습능력 중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정보리터리시 신장과 최근 교육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각 차시에 스마트기기나 기술을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 연구는 학습자의 21세기 학습능력 신장을 목표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학년별 교육내용을 조직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사용한 평가 도구는 표 8에서 제시한 것을 기준으로 12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핵심교과, 21세기 학습주제, 21세기에 살아갈 학습자에게 필요한 학습 능력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학습 환경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21세기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능력을 크게 3개의 범주(Learning and Innovation Skills, Information, Media and Technology Skills, Life and Career Skills)로 분류하여 창의력과 발명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등 총 10개의 학습능력을 제안하였다. 또한 영어, 읽기, 외국어, 미술, 수학, 경제, 과학, 지리학, 역사, 정치, 시민의식을 핵심교과로 선정하였고, 다른 학문 분야와 관련성이 높은 21세기 주제로 국제적인 인식과 자각, 금융, 경제, 사업과 기업적인 소양, 민주시민 소양, 건강에 관한 소양(Heath Literacy), 환경에 관한 소양을 제시하였다[4].
또한 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내용 타당성 검증을 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이 21세기에 필요한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가늠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3․4학년군, 5․6학년군 각 1개의 주제 4차시 총 8차시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총 12명)에 의뢰하여 타당성을 검증을 받았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12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타당성 평가 결과를 분석에는 Lawshe(1975)의 내용타당도 비율 계산 방법을 활용하였다. 타당성 평가의 도구는 허행(1997)이 개발한 설문 문항을 일부 사용하고 이 연구에 목적에 부합하게 항목을 추가하여 총 4개의 영역 13개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 평가에 활용되었다.
프로그램은 환경을 주제로 초등학교 3·4학년군, 5·6학년군으로 묶어 개발되었으며, 학년군별 각 4개의 소주제 4차시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학습자의 21세기 학습능력 신장을 목표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학년별 교육내용을 조직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사용한 평가 도구는 표 8에서 제시한 것을 기준으로 12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타당성 평가 도구는 교과와 관련 학문의 내용에 집중하여 개발하여 보다 광범위한 수준의 평가 영역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다학문적 프로그램은 여러 학문간의 유기적인 연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최근 다학문적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는 STEAM교육의 학습단계에 의해 단계별 중심내용을 선정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 표 4와 같다.
따라서 초중등 교육에서 분과된 교과 지식의 전달에서 더 나아가 다학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21세기 학습주제 중 하나이고 다른 학문과 관련성이 높은 주제 중 하나인 환경에 관한 소양 분야 중 최근 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황새 복원과 관련된 내용으로 주제를 선정하였다. 황새 복원과 관련된 주제로 학습자들을 보다 범교과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여러 교과의 내용을 융합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학습능력 신장 활동으로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한다.
타당성 평가를 위한 전문가 집단 구성은 다학문적 연구 관련인 STEAM 교육전문가와 환경 내용 전문가, 초등 교사, 교육 평가 전문가를 포함하여 총 12명으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음 표 9는 Lawshe의 내용타당도 비율을 구하는 공식을 표현한 것이며, 여기에서 Ne는 리커르트 척도에서 ‘대체로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에 해당하는 4점과 5점에 해당하는 응답자의 빈도수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개발된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12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타당성 평가 결과를 분석에는 Lawshe(1975)의 내용타당도 비율 계산 방법을 활용하였다. 타당성 평가의 도구는 허행(1997)이 개발한 설문 문항을 일부 사용하고 이 연구에 목적에 부합하게 항목을 추가하여 총 4개의 영역 13개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 평가에 활용되었다.
타당성 평가 결과 분석을 위해서 Lawshe(1975)의 내용 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 계산 공식[10]을 따르고자 한다. 내용타당도 비율은 특정 문항이 내용을 잘 또는 적절하게 측정한다고 응답한 비율을 선형적으로 변화시킨 값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88. 0.78로 내용이 비교적 타당하다는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다만 4차시 ‘나만의 황새 노래 만들어 보아요’ 소주제의 경우 0.
3,4학년군 프로그램 중 4차시의 내용 타당도가 낮은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평가 영역별로 세부 분석으로 한 결과는 다음 표 12와 같다. 1,2,3차시의 경우 모든 영역의 CVR값이 0.7이상으로 타당성이 있음을 알 수 있으나, 4차시의 경우 다학문적 연계부분에서 0.5로 타당성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원인을 살펴보고자 전문가 집단의 개방형 설문 응답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음악, 창체와의 연계는 다학문의 연계 즉 STEAM교육으로 보기 힘들다는 판단이었다.
5,6학년군 프로그램 총 4차시의 타당성 검사결과는 다음표 11과 같다. 4차시의 CVR값이 각각 0.83, 0.85, 0.88, 0.78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5로 타당성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원인을 살펴보고자 전문가 집단의 개방형 설문 응답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음악, 창체와의 연계는 다학문의 연계 즉 STEAM교육으로 보기 힘들다는 판단이었다. 따라서 이 4차시의 내용을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기초로 창체와 과학과를 연계한내용으로 표 14와 같이 수정하여, 전문가 집단에 재의뢰한 타당성 결과는 표 15과 같다.
전체 8차시의 타당성 조사 결과 3·4학년군 프로그램 중 4차시 ‘나만의 황새 노래 만들어 보아요’ 주제(CVR=0.68)를 제외하고는 CVR값이 0.7이상으로 나와 개발 취지에 부합하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좀 더 구체적인 확인을 위해 교육내용 선정, 조직, 21st 학습능력과의 관련성, 다학문적 연계의 4개의 영역별 8차시 각각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3·4학년 4차시 ‘나만의 황새 노래 만들어 보아요’ 주제에서 다학문적 연계의 CVR이 0.50,점으로 낮게 나와 이를 수정하여 재의뢰한 CVR값은 0.72점으로 대체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한차례 수정한 4차사 타당성 결과는 CVR 값의 평균이 0.72, 다학문적 연계 영역의 CVR값도 0.75로 향상되었다.
후속연구
결국 이 연구에 의하면 학습자들의 21세기 학습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핵심교과의 학습만이 아니라 다른 학문과 관련성이 높은 주제 즉 다학문적인 주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초중등 교육에서 분과된 교과 지식의 전달에서 더 나아가 다학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21세기 학습주제 중 하나이고 다른 학문과 관련성이 높은 주제 중 하나인 환경에 관한 소양 분야 중 최근 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황새 복원과 관련된 내용으로 주제를 선정하였다.
향후 이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하여 학습능력 향상 효과성 정도를 측정할 필요가 있겠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21세기 학습주제 중 하나이고 다른 학문과 관련성이 높은 주제 중 하나인 환경에 관한 소양 분야 중 최근 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황새 복원과 관련된 내용으로 주제를 선정하였다. 황새 복원과 관련된 주제로 학습자들을 보다 범교과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여러 교과의 내용을 융합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학습능력 신장 활동으로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한다. 또한 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내용 타당성 검증을 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이 21세기에 필요한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가늠해 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과 기존 다학문적 접근 사례인 STS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교과의 통합을 의미한다. STEAM과 기존 다학문적 접근 사례인 STS와의 차이점은 기술과 공학의 추가로 수학과 과학의 이론과 개념이 첨단 기술과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공학적 설계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다. 한편 국내에서 STEAM교육은 현행 2011 개정교육과정 수학, 과학 등 관련 교과의 총론에 반영되어 있다[6].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가 제안하는 것은 무엇이며 다루는 내용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중 대표적인 연구는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이다. 이 연구는 핵심교과, 21세기 학습주제, 21세기에 살아갈 학습자에게 필요한 학습 능력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학습 환경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21세기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능력을 크게 3개의 범주(Learning and Innovation Skills, Information, Media and Technology Skills, Life and Career Skills)로 분류하여 창의력과 발명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등 총 10개의 학습능력을 제안하였다.
21st Partnership에서는 어떤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가?
21st Partnership에서는 핵심교과와 테마,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능력의 표준안 제안,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제시, 학습 환경 구축, 6개 주 교육청과의 연계를 통한 연구와 교육을 병행하는 것까지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다음 그림 1은 21st Partnership에서 제안한 21세기를 준비하는 학습을 위한 전체적인 틀을 나타낸 것이다[4]
참고문헌 (11)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1st Century Skills Standards, 2013.
AASL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http://www.ala.org/ala/aasl/aaslproftools/learningstandards/standards.cfm. ALA, 2013.
A Fundamental Study for the Construction School Curriculum of Knowledge-based Society I. KICE, 2001.
Jin-Hee Ku, Soo-Bum Shin, Jeong-Beom Song. A Development of Algorithms Curriculum Using Robotics.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Volume 339, 2012, pp 368-37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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