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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하역작업 시 갠트리 크레인의 유연다물체 동역학 모델링 및 윤하중 해석
Multi-flexible Dynamic Modeling and Wheel Load Analysis of a Rubber Tired Gantry Crane in Container Cargo Working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5, 2014년, pp.379 - 384  

김정윤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진곤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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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갠트리 크레인의 설계를 위해 컨테이너 하역작업 시 특정하중 조건하의 RTGC(Rubber Tired Gantry Crane)의 동적거동과 그에 따른 윤하중을 분석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먼저 RTGC의 동적거동을 살펴보기 위해 거대 구조물인 크레인의 유한요소 모델을 개발하고 고유진동수와 고유모드의 모달시험결과를 이용하여 유한요소모델을 검증하였다. RTGC의 기타 부속품은 3차원 CAD모델링을 통해 다물체 동역학해석 소프트웨어인 ADAMS에서 강체로 모델링하였다. 본 연구에서 하중 조건은 일반적인 컨테이너의 이송조건(OP1)과 외부부하조건 없이 단순히 트롤리를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하역하는 2가지 경우로 고려하였다. 해석 결과 RTGC의 컨테이너 작업 시 발생하는 크레인의 진동은 거대 구조물의 강성과 변형에 주로 기인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크레인의 진동은 RTGC의 움직임을 발생시켜 컨테이너 하역작업 불능 등의 거동을 발생시킬 수 있음을 분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describes the dynamic behaviors of a rubber tired gantry crane(RTGC) under typical load conditions which are used in the design of gantry crane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n RTGC, we developed a finite element crane model for its huge structure. The fini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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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RTGC의 Design Criteria의 다양한 하중 조건 중 RTGC Design Criteria에 속한 OP1과 컨테이너 이송을 위한 Trolley 이동에 대한 윤하중 해석 결과를 고찰하였다. 해석에서 사용한 Trolley와 Crane사이 접촉부의 강성과 감쇠값은 그 값을 구할 수 없어 각각 100N/mm, 200N·s/mm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갠트리 크레인 중 RTGC(Rubber Tired Gantry Crane) 크레인(Fig. 1)의 대표적인 하중조건에 대한 동적 거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대형구조물인 크레인은 유한요소모델을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부속물인 Trolley와 Gantry, Wheel 등은 강체로 모델링하여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모델을 사용한 Crane의 변형과 Wheel에 작용하는 수직방향 및 횡방향 하중을 해석함으로써 윤하중에 의한 RTGC의 동적 거동을 분석하였다. 해석 조건은 RTGC에 단순히 컨테이너만 연결하고 Trolley를 운전하여 컨테이너를 좌단에서 우단으로 움직인 것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에서 사용한 Trolley와 Crane사이 접촉부의 강성과 감쇠값은 그 값을 구할 수 없어 각각 100N/mm, 200N·s/m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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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산해석을 통한 안전성 평가방법이 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이러한 크레인들은 다양한 작업하중 환경에서의 구조 안정 성이 보장되고 평가되어야 하지만, 제작되는 크레인 구조물의 대형화 및 주변 환경의 복잡화로 평가에 제한을 받는다. 이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으로 유한요소법과 같은 전산해석을 통한 안전성 평가방법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Lee et al.
크레인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산업 발전의 가속화와 국가 간 교역량이 급증하여 주요 운반 하역 장비인 크레인의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크레인은 운송 품목과 기능에 따라 컨테이너를 배에 선적하거나 하역하는 컨테이너 크레인(Container crane), 부두의 야적장에서 컨테이너를 취급하는 야드용 갠트리 크레인 (Gantry crane),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브리지 트래블링 크레인(Bridge traveling crane), 수평 인입 크레인 (Level luffing crane) 등과 선박의 블록이나 교량 등의 구조물을 취급하는 대형 해상 크레인들이 있다.
크레인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산업 발전의 가속화와 국가 간 교역량이 급증하여 주요 운반 하역 장비인 크레인의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크레인은 운송 품목과 기능에 따라 컨테이너를 배에 선적하거나 하역하는 컨테이너 크레인(Container crane), 부두의 야적장에서 컨테이너를 취급하는 야드용 갠트리 크레인 (Gantry crane),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브리지 트래블링 크레인(Bridge traveling crane), 수평 인입 크레인 (Level luffing crane) 등과 선박의 블록이나 교량 등의 구조물을 취급하는 대형 해상 크레인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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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a, J.H., Ku, N.K., Roh, M.I., Lee, K.Y. (2012) Dynamic Simulation of a Shipbuilding Erection Crane based on Wire Rope Dynamic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5(2), pp.119-128. 

  2. Hibbeler, R.C. (2011) Engineering Mechanics Dynamics, 11th ed, Prentice Hall. 

  3. Hong, J. (2005) Mechanical Design, Books Hill. 

  4. Kim, H.S., Kim, M.K., You, S.S. (2001) Decentralized Control with Input Compensation Form for Gantry Crane Systems, J. Control, Autom. & Syst. Eng., 7(4), pp.281-286. 

  5. Ku, N.K., Roh, M.I., Cha, J.H. (2012) Calculation of the Dynamic Contact Force between a Shipbuilding Block and Wire Ropes of a Goliath Crane for the Optimal Lug Arrangement,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5(5), pp.375-380. 

  6. Lee, J.H., Kim, T.W., Jang, I.G., Han, S.H. (2011) Wind Force Coefficients Computation of Gantry Crane by Wind Tunnel Experiment and Structural Analysis of the Crane, J. Soc. Nav. Archit. Kor., 48(2), pp.165-170. 

  7. Lee, S.S., Lee, H.W., Park, C.H., Park, K.T. (2000) The Study of 3-Dimension Dynamic Characteristic of Gantry Crane, KSPE Autumnal Conference, pp.708-712. 

  8. Park, K.T., Kim, D.H., Park, C.H., Han, D.H., Han, D.H., Hong, S.J. (2001) A Study on CAE Integrated Design of Gantry Crane, KSPE Autumnal Conference, pp.72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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