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자인 부모의 공공형 어린이집에 대한 내용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 활성화와 공공형 어린이집의 제도 개선 및 역할증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의견과 인식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K도에 위치한 민간 어린이집 유형의 공공형 어린이집 7개소 부모 202명이다. 조사방법은 공공형 어린이집 인증제도에 대한 내용을 설문지로 구성하여 배부하였다. 결과는 첫째,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가 필요한 측면에 대해서는 어린이집 수준의 상향화, 수준 높은 보육내용의 제공부분에 대해 다수가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공인 인증시설이라는 것이 어린이집 선택 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냈다. 셋째,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부분에서는 '보통이다'라는 답변이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알고 있다'라는 답변의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부모들의 공공형 어린이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용활성화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자인 부모의 공공형 어린이집에 대한 내용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 활성화와 공공형 어린이집의 제도 개선 및 역할증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의견과 인식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K도에 위치한 민간 어린이집 유형의 공공형 어린이집 7개소 부모 202명이다. 조사방법은 공공형 어린이집 인증제도에 대한 내용을 설문지로 구성하여 배부하였다. 결과는 첫째,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가 필요한 측면에 대해서는 어린이집 수준의 상향화, 수준 높은 보육내용의 제공부분에 대해 다수가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공인 인증시설이라는 것이 어린이집 선택 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냈다. 셋째,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부분에서는 '보통이다'라는 답변이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알고 있다'라는 답변의 순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부모들의 공공형 어린이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용활성화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This research surveyed parents' perception on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with 202 parents of 7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in K-provin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oncerning the necessity of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hig...
This research surveyed parents' perception on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with 202 parents of 7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in K-provin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oncerning the necessity of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high necessity was shown. Second, concerning the influence of the accreditation system on child care center selection, positive responses were shown. Third, the concerning level of perception on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parents had focused on only the tuition of child care centers. The conclusion was that publicity activities are necessary for parents to understand the goal and role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and to have social concern on it through the various media. The parents' opinion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should be surveyed and is reflected on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for increasing the choices on the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This research surveyed parents' perception on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with 202 parents of 7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in K-provin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oncerning the necessity of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high necessity was shown. Second, concerning the influence of the accreditation system on child care center selection, positive responses were shown. Third, the concerning level of perception on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parents had focused on only the tuition of child care centers. The conclusion was that publicity activities are necessary for parents to understand the goal and role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and to have social concern on it through the various media. The parents' opinion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should be surveyed and is reflected on the accreditation system of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for increasing the choices on the public type child care ce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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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공형 어린이집은 정부가 운영비를 지원하면서 국공립 기준을 적용하는 것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 확충의 목표 아래 민간 어린이집의 체계적인 품질향상을 위하여 평가인증 참여와 활성화를 통하여 평가인증 결과에 따라 평가인증과 연계하여 인센티브제공 신뢰, 브랜드 부여, 체계적인 품질관리 및 공공보육 인프라로 기능할 수 있는 공공형 어린이집 운영모델을 창출하여 우수한 민간 어린이집이 부족한 취약지역에 보완적으로 국공립 어린이집 같은 공공성을 띈 공공형 어린이집을 확충하고자 하였다(보건복지부, 2012).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자인 부모의 공공형 어린이집에 대한 내용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 활성화와 공공형 어린이집의 제도 개선 및 역할증대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 제도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교사의 자존감 향상과 심리적 안정감 상승 및 이직의사가 감소되었다고 보고되었다. 또한 서문희와 최혜선(2010)의 연구결과에서도 밝혔듯이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 이후 보육의 질이 높아짐을 체감하고 2012년도부터는 많은 어린이집들이 공공형 어린이으로 전환하고자 하였다.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 시행이 2009년 이후이므로, 최근까지 이루어진 공공형 어린이집과 관련된 연구들은 적은 편이다.
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제도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공인인증을 받은 K도의 7개소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협조를 요청하였다. 조사기간은 2014년 1월 27일부터 2월 20일까지 약 3주간 이루어졌다.
셋째, 공공형 어린이집의 기관 유형에 따른 부모들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여 정부의 공공형 어린이집 지원에 있어서 기관유형별 특징에 따른 차별화된 제도 실시를 위한 개선방향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의 이용주체인 부모가 공공형 어린이집 시행제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부모들의 공공형 어린이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용 활성화 및 공공형 어린이집 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형 어린이집의 역할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다.
부산광역시도 ‘부산형 어린이집’을 추진해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보다는 민간, 가정 어린이집의 보육 수준의 질 향상과 우수한 민간시설의 공공성 확보를 하고자 하였다(보건복지부, 2011).
제안 방법
조사기간은 2014년 1월 27일부터 2월 20일까지 약 3주간 이루어졌다. K도 공공형 자율공부모임에 참석해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였고, 각 원장들에게 설문지를 전달하여 직접 회수하였다. 설문지의 표지에 연구실행에 대한 설명을 통해 연구 참여 동의 여부를 구하였고, 동의하는 부모들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이선아(2011)의 서울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조사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일부 발췌하였고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 인식내용으로 수정하였다. 설문문항은 유아교육과 교수 1인, 공공형 어린이집을 운영 중인 원장 5인, 공공형 어린이집에 영유아를 보내는 부모 10인에게 의뢰하여 설문의 타당성에 관한 검증을 하였다.
설문문항은 유아교육과 교수 1인, 공공형 어린이집을 운영 중인 원장 5인, 공공형 어린이집에 영유아를 보내는 부모 10인에게 의뢰하여 설문의 타당성에 관한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질문지 총 문항 수는 29문항으로 부모의 일반적인 배경,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에서 인증제의 목적 및 취지,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후 사후관리, 공공형 어린이집 향후 지원 방안, 만족도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 표 2와 같다.
본 조사에 앞서 연구도구의 이해여부와 타당성, 문제점, 응답에 필요한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경남에 거주하는 공공형 어린이집 원장 5인과 공공형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 10인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10일부터 2014년 1월 25일까지 실시하여 설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이선아(2011)의 서울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조사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일부 발췌하였고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 인식내용으로 수정하였다. 설문문항은 유아교육과 교수 1인, 공공형 어린이집을 운영 중인 원장 5인, 공공형 어린이집에 영유아를 보내는 부모 10인에게 의뢰하여 설문의 타당성에 관한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질문지 총 문항 수는 29문항으로 부모의 일반적인 배경,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에서 인증제의 목적 및 취지,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후 사후관리, 공공형 어린이집 향후 지원 방안, 만족도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 표 2와 같다.
K도 공공형 자율공부모임에 참석해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였고, 각 원장들에게 설문지를 전달하여 직접 회수하였다. 설문지의 표지에 연구실행에 대한 설명을 통해 연구 참여 동의 여부를 구하였고, 동의하는 부모들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제도에 대한 어린이집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공인인증을 받은 K도의 7개소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협조를 요청하였다. 조사기간은 2014년 1월 27일부터 2월 20일까지 약 3주간 이루어졌다. K도 공공형 자율공부모임에 참석해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였고, 각 원장들에게 설문지를 전달하여 직접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관해 알아보고자 K도에 위치한 민간 어린이집 기관유형의 공공형 어린이집 7개소 부모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총 350부의 설문지를 돌려 270부(회수율 77%)를 회수하였고, 이 중 비워두었거나 두 개 이상을 체크한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분석자료는 202부가 되었다.
본 조사에 앞서 연구도구의 이해여부와 타당성, 문제점, 응답에 필요한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경남에 거주하는 공공형 어린이집 원장 5인과 공공형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 10인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10일부터 2014년 1월 25일까지 실시하여 설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관해 알아보고자 K도에 위치한 민간 어린이집 기관유형의 공공형 어린이집 7개소 부모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총 350부의 설문지를 돌려 270부(회수율 77%)를 회수하였고, 이 중 비워두었거나 두 개 이상을 체크한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분석자료는 202부가 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공형 어린이집 부모의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의견과 인식에 대해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고, 부모의 학력, 자녀의 어린이집 이용기간에 따른 차이분석은 X2-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의견과 인식에 대해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어린이집 이용기간의 변인에 따른 각 문항별 차이분석은 몇 개 문항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부모의 학력에 따라 차이가 난 문항들은 부모의 의견에 대한 문항들 중에서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의 필요성, 어린이집 선택 시 결정적 영향요인, 어린이집 선택 시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시설의 선택, 공공형 어린이집 소개 의향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한편 자녀의 어린이집 이용기간에 따른 문항별 차이분석에서는 부모의 의견부분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더불어, 공공형 어린이집 만족도에 대한 인식에서는 ‘만족한다’ 이상의 답변결과는 과반수를 넘지않는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부모들의 기대에 맞추기 위한 노력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공공형 어린이집이 국공립 편중 선호현상을 해소하는 역할비중에 대한 인식 결과에서는 절반을 넘지 않는 수치로 ‘해소될 수 있다’라고 조사되었다.
먼저,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과반수 이상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보였다. 또한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가 필요한 측면에 대해서는 어린이집 수준의 상향화, 수준 높은 보육내용의 제공부분에 대해 다수가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건복지부(2012)에서 밝히고 있는 공공형 어린이집 제도 시행 목적인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향상이라는 것에 일치하는 결과이다.
4%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어린이집 이용기 간에 따라 공공형 어린이집의 보육료와 교사 인건비지급, 자율장학 참여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먼저 부모의 학력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에서는 공공형 어린이집 유형에 대한 인식, 공공형 어린이집 취지에 대한 인식, 공공형 어린이집의 사업 발전계획에 대한 인식, 공공형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한 사후 품질관리 제도의 시행, 공공형 어린이집 학부모 모니터링단의 주기적 방문 문항에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어린이집 이용기간에 따른 차이분석에서는 공공형 어린이집 보육료와 교사 인건비지급, 자율장학의 1개 문항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빈도와 백분율로 나타난 결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 부모의 의견이나 인식부분이 중간정도로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처럼 변인별 차이분석에서도 일부 문항들에서만 차이가 난 것을 보면 부모의 학력이나 자녀의 어린이집 이용기간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 어렵다.
둘째,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대한 문항들 중에서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어린이집 이용기간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부모의 학력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에서는 공공형 어린이집 유형에 대한 인식, 공공형 어린이집 취지에 대한 인식, 공공형 어린이집의 사업 발전계획에 대한 인식, 공공형 어린이집의 질 관리를 위한 사후 품질관리 제도의 시행, 공공형 어린이집 학부모 모니터링단의 주기적 방문 문항에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어린이집 이용기간에 따른 차이분석에서는 공공형 어린이집 보육료와 교사 인건비지급, 자율장학의 1개 문항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과반수 이상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보였다.
4%로 나타났다. 부모의 학력에 따라 어린이집 선택시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시설의 선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5%로 나타났다. 부모의 학력에 따른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의 필요성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공인 인증시설이라는 것이 어린이집 선택 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답변결과에서 ‘그렇다’ 이상으로 절반 이상의 비중을 나타냈다.
첫째,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부모의 인식부분에서는 공인 인증제도에 대해 알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답변 결과는 전반적인 결과로 ‘보통이다’라는 답변이 위의 항목에서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다음으로 ‘알고 있다’의 답변 순서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부모는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주체로서 공공형 어린이집 시행제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 선택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자인 부모의 공공형 어린이집에 대한 내용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 활성화와 공공형 어린이집의 제도 개선 및 역할증대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 제도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부모의 인식에 대해서 연구된 것은 이선아(2011)의 연구이며, 서울형 어린이집에 대한 조사로 이루어져 보육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식 조사연구의 설문내용 구성은 서울형 어린이집에 대해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중심으로 각 항목 기준 만족도 정도로 조사되어져 있어 구체적인 공공형 어린이집의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내용 이해에 대한 인식 조사연구가 필요하다. 부모는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주체로서 공공형 어린이집 시행제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 선택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첫째, 공공형 어린이집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보편화되고 사회적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보육관련 담당기관 및 공공형 어린이집 자체적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상세한 안내와 홍보를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공공형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의 의견과 인식에 대해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이용자를 위한 제도 개선에 반영하고 공공형 어린이집의 원래 취지를 잘 살려서 활발한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이 증대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선정 기준은 매 년마다 조금씩 점수간의 차이는 있으나 큰 지표에는 변화가 없다(보건복지부, 2013). 선정 후 운영기준은 평가인증 점수 90점 이상 유지, 취약계층 우선 보육 및 입소 우선순위를 부여, 보육료는 정부 지원 단가 즉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료와 같이 수납, 어린이집 교사 월급여를 국공립 어린이집 1호봉 이상으로 지급, 종일제를 필수로 운영하여 맞벌이 부모를 지원, 표준보육 과정에 기반을 둔 연령별 보육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운영, 어린이집 안전공제회에 의무적으로 가입, 어린이집의 상세 정보를 주기적으로 부모 지역사회 등에 공개, 어린이집 회계처리를 위한 클린 카드를 도입하여야 하며 예산서 결산서도 정보공시에서 공개해야 한다. 또한 공공형 어린이집은 사전평가 뿐만 아니라 이런 질을 유지하기 위한 사후품질 관리제도를 가지고 있다(보건복지부, 2012).
둘째, 공공형 어린이집 제도에 대한 보육교직원들의 인식 조사를 실시하여 직접적인 운영에 참여하는 측면에서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에 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공공형 어린이집의 기관 유형에 따른 부모들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여 정부의 공공형 어린이집 지원에 있어서 기관유형별 특징에 따른 차별화된 제도 실시를 위한 개선방향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공공형 어린이집의 이용주체인 부모가 공공형 어린이집 시행제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향후 부모들의 공공형 어린이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용 활성화 및 공공형 어린이집 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형 어린이집의 역할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상으로 논의한 것을 통해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형 어린이집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보편화되고 사회적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보육관련 담당기관 및 공공형 어린이집 자체적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상세한 안내와 홍보를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공공형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의 의견과 인식에 대해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이용자를 위한 제도 개선에 반영하고 공공형 어린이집의 원래 취지를 잘 살려서 활발한 공공형 어린이집 이용이 증대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공공형 어린이집의 기관유형별로 민간, 가정 어린이집을 공공형 어린이집으로 나누어 조사하거나 일반 어린이집을 이용하거나 가정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을 함께 조사 대상에 포함하여 공공형 어린이집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연구를 통해 비교분석하여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전체적인 발전방향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둘째, 공공형 어린이집 제도에 대한 보육교직원들의 인식 조사를 실시하여 직접적인 운영에 참여하는 측면에서 공공형 어린이집 공인 인증제도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에 대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형 어린이집의 선정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기준은 평가인증점수 35점, 건물소유 및 이용 형태 20점, 보육교직원 전문성 35점, 취약보육 서비스 운영여부 5점, 지자체 특성화지표 5점으로 총 100 만점 기준으로 참여 기본 요건을 갖춘 어린이집중 세부 선정 기준에 따라 점수화하여 고득점 순으로 결정하되 세부 선정 기준에 의한 총 합계 점수가 80.00점 이상인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선정 기준은 매 년마다 조금씩 점수간의 차이는 있으나 큰 지표에는 변화가 없다(보건복지부, 2013).
서울특별시가 보육 문제 해결을 위해 시행한 민간보육 공급주체를 통한 방식은 어떤 결과를 보였는가?
서울특별시는 2009년 미래의 보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한 가지로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민간보육 공급주체를 통한 방식을 시행하였다. 새로운 국공립 어린이집의 확대보다 평가인증을 거친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대해 서울형 어린이집으로 공인함으로써 민간시설이 국공립 수준으로 상향화하게 되었고 서울시 보육정책 방향 및 중앙정부 보육정책 방향을 바꿀 만큼의 위력을 나타내었다(안현미, 박소영, 2011). 부산광역시도 ‘부산형 어린이집’을 추진해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보다는 민간, 가정 어린이집의 보육 수준의 질 향상과 우수한 민간시설의 공공성 확보를 하고자 하였다(보건복지부, 2011).
공공형 어린이집의 대상 기관은 어디인가?
공공형 어린이집 대상 기관은 영유아 보육법 제 10조의 어린이집 종류 중 민간 어린이집, 법인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이며 정부로부터 인건비를 지원받지 않는 어린이집만 해당되며 관리체계는 보건복지부(한국보육진흥원)에서 선정 요건을 개발하고 사업 안내 및 업무 매뉴얼을 제작하여 사후 품질관리 등을 총괄한다. 선정된 어린이집은 해당 지자체의 특수 시책 예산 범위 내에서 운영비, 종사자 인건비, 환경개선비 등을 먼저 지원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23)
김근덕 (2010). 보육정책의 공적 지원 강화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현주 (2013). 영아교사 관련 주제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4), 40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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