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159 - 174  

이진화 (육아정책연구소) ,  임원신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및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78명의 현직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지수,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중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직무만족도와 비교적 높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숙달회피지향성은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전 영역들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은 직무만족도 전체의 약 46.6%를 설명하였다. 두 변인 중 성취목표지향성이 약 38.0%를 설명하였는데, 특히,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이 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조직시민행동은 약 8.6%의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이 중에서 이타성과 시민정신이 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 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urrent study sought to investigate effects of in-service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satisfaction and to discuss the improve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 total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취동기인 성취목표지향성, 자발적 행위인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밝히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 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유아교사가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취동기인 성취목표지향성, 자발적 행위인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밝히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 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유아교사가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지금까지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상관성과 영향력으로 살펴보고,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해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 변인을 밝혀주고자 하여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양적인 접근으로 보여주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상황적 맥락과 개인적 요인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겠다.
  • 예비조사는 2014년 1월 3~4주의 약 2주 간에 걸쳐서 이메일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예비조사의 목적은 본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문항의 신뢰도, 타당성과 난이도 등을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예비조사는 유아교사 경력이 있는 현직 대학교원 2인과 유아교육과 아동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 2인, 현직 유아교사 20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이상에서 제시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우선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자기주도적인 힘으로 발현되어 내재적인 동기를 부여시켜주고, 과업을 추진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숙달접근지향성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의 성취목표지향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에서부터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 이에 비해 수행목표지향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성공과 성취,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신이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따라서 배우는 과정 그 자체의 중요성 보다는 결과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다(한은숙, 2011; 황지희, 2007).
  • 지금까지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상관성과 영향력으로 살펴보고,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해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 변인을 밝혀주고자 하여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양적인 접근으로 보여주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cClellend에 의하면 성취동기란 무엇인가? 개인이 갖는 동기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최근에 성취동기 (achievement motivation)라는 개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Nitsche, Dickhäuser, Fasching, & Dresel, 2011). McClellend(1985)에 의하면 성취동기는 도전적이고 힘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얻으려는 기대로, 결과나 외적 보상과 관계없이 어려운 과업을 해결하려는 성향을 의미한다(김지경, 2010에서 재인용). 성취동기는 개인이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운 과업에 부딪히더라도 그 난관을 극복하고자 하는 성향을 높여주고 과업을 성취하여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다.
성취목표지향성이란 무엇인가? 개인이 기관에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과업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성취동기를 설명하는 데 있어‘성취목표지향성’이라는 개념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Butler, 2007). 성취목표지향성이란 개인이 어떤 과업 혹은 과제에 참여할 때 갖는 목적 혹은 이유이다. 가르치는 일에 대한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은 가르치는 역량의 발달 혹은 교수행위를 보여줄 때 나타나는 성향 혹은 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Cho & Shim, 2013).
수행목표지향적인 사람은 배우는 과정 그 자체의 중요성보다는 결과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은 이유는? 이에 비해 수행목표지향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성공과 성취,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신이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따라서 배우는 과정 그 자체의 중요성 보다는 결과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다(한은숙, 2011; 황지희,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강종수 (2010). 보육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조직시민행동 간의 인과 모형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53-173. 

  2. 김규수, 고경미, 김경숙 (2014). 유아교사의 근무환경 및 직무만족도 관련변인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51-268. 

  3. 김영은 (201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4), 97-115. 

  4. 김영한 (2011). 특수학급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수효능감의 관련성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0(1), 15-34. 

  5. 김용규, 정난희, 강지훈 (2011). 배드민턴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선수의 자기목표지향성 및 자기관리의 관계. 한국스포츠학회지, 9(4), 15-25. 

  6. 김정림, 조혜진 (2012).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1), 65-83. 

  7. 김지경 (2010). 지능에 대한 신념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자기구실만들기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변인으로-. 교원교육, 26(6), 99-116. 

  8. 모아라, 안현정 (2012). 애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질적연구. 아동교육, 21(4), 207-230. 

  9. 문태형 (2005).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26(4), 21-33 

  10. 문태형 (2010). 유아교사효능감 및 자기 결정성 동기와 조직 헌신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6), 535-556. 

  11. 민성혜, 김온기 (2012). 민간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하는 셀프리더십과 원장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5), 111-127. 

  12. 민하영 (2013).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기분화와 내현적 자기애에 따른 조직시민행동. 아동학회지, 34(5), 115-126. 

  13. 박은혜 (2013).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14. 박정례, 한상훈 (2013). 성인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참여동기 및 자아개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논총, 34(1), 151-178. 

  15. 박준현 (2009).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시민행동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서현아, 김미옥 (2013). 유아교사의 성격 강점이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1), 435-453. 

  17. 손은주, 박영태 (2012). 교사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1), 233-253. 

  18. 신은수, 박은혜, 조운주, 이경민, 유영의, 이진화, 이병호 (2011). 유치원 교원 핵심역량 구성 방향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5(5), 203-226. 

  19. 신재흡 (2008).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헌신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1), 69-95. 

  20. 안관영 (2004). 교사의 조직몰입과 직업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 직업교육연구, 23(1), 1-20. 

  21. 양희정, 민하영 (2013).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이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매개변인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22(6), 547-557. 

  22. 오수진, 장영숙 (2011).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 선택동기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능력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24. 

  23. 유현정 (2009).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9(2), 71-83. 

  24. 윤정훈, 김덕중 (2012). 스포츠 VICTORY 리더십이 성취목표지향성 및 선수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50, 203-214. 

  25. 이경희 (2013). 중등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교사효능감, 학습지속성,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SMMIS모형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6. 이용남, 신현숙 (2010).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7. 이진화 (2013). 예비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2), 65-84. 

  28. 이혜원 (2010).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에 따른 교직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반성적 사고와의 관계연구.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4(2), 255-275. 

  29. 이혜원, 임수진 (2007). 유아교사의 교수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반성적 사고, 정서적 적응력,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7(4), 401-419. 

  30. 임원신, 이진화 (2013).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역량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1), 285-304. 

  31. 임원신, 이진화 (2014). 유아교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소진,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9(2), 227-248. 

  32. 정혜욱, 이옥형 (2011). 초임유아교사와 경력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33. 조경서, 김은주 (2014). 유아교사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결정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69-288. 

  34. 차성헌, 정태욱 (2008). 교사의 직무만족과 직업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4), 125-145. 

  35. 최옥련, 유구종 (2013).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 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201-224. 

  36. 최해주, 문수백 (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 그리고 부모-교사 협력관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구조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69-88. 

  37. 한민경 (2009a). 웹기반 유아교사양성프로그램에 재학중인 예비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3-46. 

  38. 한민경 (2009b). 중다목표관점에서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2), 235-251. 

  39. 한은미, 임창희, 홍용기 (2011). 조직시민행동과 직무태도의 관계에 미치는 조직동일시와 소진의 역할. 인적자원관리연구, 18(1), 1-22. 

  40. 한은숙 (2011). 직장인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몰입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1. 황지희 (2007).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2. 황해익 (201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157-180. 

  43. Belogolovsky, E., & Somech, A. (2010).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xamining the boundary between in-role behavior and extra-behavior from the perspective of teachers, principals and parent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 914-923. 

  44. Bogler, R., & Somech, A. (2004). Influence of teacher empowerment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profess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schoo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 277-289. 

  45. Butler, R. (2007).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nd associations with teachers' help seeking: examination of a novel approach to teacher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2), 241-252. 

  46. Cho, Y., & Shim, S. S. (2013). Predicting teachers' achievement goals for teaching: the role of perceived school goal structure and teachers' sense of efficac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2, 12-21. 

  47. Elliot, A. J. & McGregor, H. A. (2001). A 2x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3), 501-519. 

  48. Malmberg, L. E. (2006). Goal-orientation and teacher motivation among teacher applicants and student teache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1), 58-76. 

  49. Midgley, C., Kaplan, A., & Middleton, M. (2001). Performance-approach goals: Good for what, for whom, under what circumstances, and at what cos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77-86. 

  50. Murayama, K., & Elliot, A. J., & Yamagata, S. (2011). Separation of performance-approach and performance-avoidance achievement goals: a broader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1), 238-256. 

  51. Nitsche, S., Dickhauser. O., Fasching, M. S., & Dresel, M. (2011). Rethinking teachers' goal orientations: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enhancements. Learning and Instruction, 21(4), 574-586. 

  52. Skaalvik, E. M., & Skaalvik, S. (2013). Teachers' perceptions of the school goal structure: Relations with teachers' goal orientations, work engagement, and job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62, 199-209. 

  53. Zeinabadi, H. (2010).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OCB) of teacher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5, 998-1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