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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경력 및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areer, Burnout, and Play-teaching Efficacy on the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1, 2015년, pp.481 - 499  

김송이 (한양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경력, 소진,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직장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2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1년차 보육교사들이 5~7년차와 8년차 이상의 보육교사들보다 놀이교수효능감은 유의하게 더 낮고 5~7년차 교사들에 비해 직무만족도는 유의하게 더 높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경력과 놀이교수효능감, 놀이교수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교사 경력과 성취감 상실로 인한 소진,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 소진과 직무만족 간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의 하위영역별로 차이는 있었으나 대체로 소진, 놀이교수효능감, 교사 경력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을 예측하여, 소진 경험이 적고 교사 경력이 낮을수록 그리고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 교사 경력에 따른 차별화된 접근과, 교사의 소진 경험을 줄여주는 것 외에도 보육일과의 특성상 놀이교수효능감을 높이는 방안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areer, burnout, and play-teaching efficacy on the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01 childcare teachers in work-site daycare centers from the Seoul and Kyonggi area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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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의 소진이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신체적·정신적으로 고갈됨으로써 직무만족을 낮추고, 이는 다시 보육의 질을 저하시킨다는 측면에서 보육교사들의 소진이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라 소진,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일원분산분석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의 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가 교사 경력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보육활동에서의 소진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변인으로 교사 개인의 놀이교수효능감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교사 경력, 소진, 그리고 놀이교수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의 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소진과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가 교사 경력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보육활동에서의 소진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변인으로 교사 개인의 놀이교수효능감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교사 경력, 소진, 그리고 놀이교수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들이 보다 안정적이고 자신의 직무에 만족을 느끼며 영유아의 보육을 책임질 수 있도록 근무조건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교사의 경력에 따라 모색하고, 아울러 보육교사들의 업무능률을 향상시켜 보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소진, 놀이교수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서의 차이와, 보육활동에서의 소진의 경험에 대한 보호요인으로 교사 개인의 놀이교수효능감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산출된 결과들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또한 보육활동에서의 소진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변인으로 교사 개인의 놀이교수효능감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교사 경력, 소진, 그리고 놀이교수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들이 보다 안정적이고 자신의 직무에 만족을 느끼며 영유아의 보육을 책임질 수 있도록 근무조건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교사의 경력에 따라 모색하고, 아울러 보육교사들의 업무능률을 향상시켜 보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라 소진, 놀이교수효능감, 직무만족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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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이란? 보육교사의 근무조건은 전 세계적으로 열악한 편이며(Ebbeck, Chan, & Yim, 2011),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과노동과 저임금, 낮은 사회적 인식과 열악한 복지 등은 보육교사로 하여금 신체적, 심리적으로 직무에 대한 과중한 스트레스를 가지게 하며 직무만족도를 떨어뜨리고 이는 다시 보육의 질을 위협하고 있다.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이란 자신의 직무를 평가하거나 또는 직무과정에서의 경험을 평가함으로써 얻게 되는 유쾌한 감정 또는 좋은 정서상태로써, 직무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얼마나 잘 제공해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의 결과이다(Hoigaard, Giske, & Sundsli, 2012). 보육교사들의 직무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리고 어린이집의 관리, 운영 등으로 포괄적이며, 실제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내에서 매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중요한 이유는? 보육교사들의 직무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리고 어린이집의 관리, 운영 등으로 포괄적이며, 실제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내에서 매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직무 수행 과정에서 보육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사명의식을 갖고 성취감과 보람, 즐거움을 찾을 수 있어야 영유아에게 최적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어린이집의 원활한 운영이 가능해지고, 궁극적으로 보육사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중요하다(민혜영, 윤미정, 2011).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관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아와 유아반 교사 모두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사-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이었다(김현지, 나동진, 2006; 이재진, 2013). 놀이에 대한 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자신의 교수결과에 대해 영유아의 긍정적인 발달과 교육에 대한 결과를 기대하며 성취하려고 하는 반면, 놀이에 대한 교수효능감이 낮은 교사는 자신의 교수능력에 대한 영유아의 성취를 의문시하여 유아의 긍정적인 행동을 유발하는데 실패한다(박선경, 2014; Schaller & Dewine,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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