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교육 만족도와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levels of education and clinical practice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4 no.5, 2014년, pp.649 - 658  

조미숙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김창숙 (울산과학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levels of education and clinical practice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and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improvement of satisfaction with major. Methods :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래의 치과위생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있어 임상실습은 반드시 수행되어져야 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임상실습 경험 후 교육의 만족도 조사 또한 중요한 연구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과 교육 만족도의 관련변수를 파악하여 치위생(학)과의 교육을 계획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육 만족도와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치위생 (학)과의 교육을 계획함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경남·울산 지역의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이고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3학년 학생 48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선행연구의 결과로 홍 등17)은 임상실습 경험과 임상실습 만족도는 관련이 있고, 실습 과정 중 겪게 되는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부담감은 전공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 경험이 1회 이상인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와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두 종속변수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 실습 과정에서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하지 못한 학생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임상 실습 과정은 학교에서 얻어진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올바르게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9), 문제 발생 시 문제해결을 위한 중재를 실시하며, 중재의 결과를 평가하고 재조정하는 과정을 습득하게 된다10). 하지만,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하지 못한 학생들은 학교생활과는 다른 구조적 환경에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학교에서의 높은 이상과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그리며 임상실습에 임한 학생들은 낯선 환경과 직장 내 상사나 동료와의 대인관계, 환자들과의 문제들로 정서적으로 혼란을 겪고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오11)는 임상실습 경험은 학과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 관련이 있고, 더 나아가 직업적 가치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임상 실습 과정에서는 어떤 능력을 습득하게 되는가? 치위생(학)과에서는 현장적응력을 높이고 실무형 교육을 위하여 재학 중에 1회 또는 그 이상의 임상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임상 실습 과정은 학교에서 얻어진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올바르게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9), 문제 발생 시 문제해결을 위한 중재를 실시하며, 중재의 결과를 평가하고 재조정하는 과정을 습득하게 된다10). 하지만,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하지 못한 학생들은 학교생활과는 다른 구조적 환경에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치과위생사 교육기관의 목표는 무엇인가? 치과위생사는 국민 구강건강 관리의 책임을 맡고 있고7), 이를 위하여 치과위생사 교육기관은 사명감과 책임감을 소유한 구강보건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8). 치위생(학)과에서는 현장적응력을 높이고 실무형 교육을 위하여 재학 중에 1회 또는 그 이상의 임상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Choi KJ. A study on the evaluation system for institutional accreditation[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Yonsei, 2002. 

  2. Park HY. Analysis of the satisfaction degree on educational system of the university: focused upon the case of T university in Pusan[Master's thesis]. Busan: Univ. of Kyungsung, 2003. 

  3. Shin JY. An analysis of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 university's questionnaire of student satisfaction in school[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eimyung, 2007. 

  4. Ruben, B. D. Quality in higher education. New Brunswick, NJ: Transaction Publishers, 1995. 

  5. Kim KY,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00; 1: 7-20. 

  6. Jung MK, Lee JY. Relationship of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linical practice among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2; 12: 1241-9. 

  7. Yu JS, Choi SY. The effects of emotional perception on major satisfaction among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10; 10: 307-14. 

  8. Jeong JY, Choi JL. A study on dental hygiene students' consciousness about course education and their occupation. J Korean Soc School Health 2000; 13: 131-45. 

  9. Hong SM, Han JH,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 9: 219-24. 

  10. Kim YS. A study of th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clinical training institute[Master's thesis]. Seoul: Univ. of Hanyang, 2010. 

  11. Oh HS. Study on the teaching efficiency and satisfaction levels of clinical practice instructors during clinical practice training for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3; 13: 777-86. 

  12. Ko SJ, Kang SS, Kim CS, Choi SY, Kim JH. Study o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y students in department of radiologic science.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2011; 34: 287-96. 

  13. Kim SS, Go EK. Factors that affect satisfaction of educ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6; 6: 139-45. 

  14. Park IS. A comparative study on satisfaction level with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by educational system. J Dent Hyg Sci 2010; 11: 85-90. 

  15. Lee YA, Kim YS.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performance confidence. J Dent Hyg Sci 2008; 8: 353-9. 

  16. Oh GS. Process of the nursing education in clinic. The Korean Nurse 1974; 13: 47-51. 

  17. Hong SM, Han JH,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 9: 219-24. 

  18. Jung SH, Kim EH, Kim HS. A study on educational environments for students from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nd their satisfaction level with the major in different regions. J Korean Soc Dent Hyg 2011; 11: 69-78. 

  19. Jung GO, Choi GY, Bae JY.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3; 13: 61-8. 

  20. Park JH, Song HJ, Kim HY. Analysis on the contents and satisfaction level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clinical practice. J Korean Soc Dent Hyg 2010; 10: 197-2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