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부 특수학교 교사의 구강보건지식, 실천 및 인식도 조사
Knowledge, practice, and awareness toward oral health in the special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4 no.5, 2014년, pp.731 - 738  

김정희 (영동대학교 치위생학과) ,  유자혜 (영동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knowledge, practice, and awareness toward oral health in the special school teachers. Methods :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133 teachers in special education schools in Seoul, Gyeonggi-do, Chungbuk, and Jeonbuk. Data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특수학교 교사들의 구강보건지식 및 실천이 장애아동의 구강건강관리의 태도와 습관을 정할 수 있으므로 특수학교 교사들의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실천 및 구강보건인식에 대해 파악하여 특수학교 재학생들에게 구강을 합리적으로 관리 할 수 있도록 특수학교 교사의 구강보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교를 다니는 장애아동들은 많은 시간을 교사와 보내고 있으므로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의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실천 및 구강보건인식을 파악하여 특수학교 교사의 구강보건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구강보건이란? 학교구강보건은 공공보건의 가장 중요한 영역 중의 한 분야로서 지역사회의 중심이며 학생 및 교직원의 구강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킴으로써 학교교육의 효율성을 기하도록 이바지하며, 학교구강보건교육은 구강보건지식의 단순한 전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구강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행동이 수반되는 태도의 변화가 따라야 하고, 나아가서는 일상생활 속에서의 건강행위로 이어져야 하며 학교를 떠나 사회인으로 환원된 이후로도 스스로 학습하고 자신과 주위의 건강문제도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다4). 학교 교육의 장에서 교사들의 태도 및 행동이 학생들에게 모범적 역할을 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사의 구강보건에 관한 태도 및 행동이 중요하다.
구강건강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어떤 특징이 있는가? 장애의 종류와 특성, 정도에 따라 개인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더라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장애나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구강건강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치과질환의 발생빈도가 높다. 진행 상태도 매우 악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건강과 구강건강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은 구강을 신체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 작은 부분으로 인식하거나, 다른 부분의 더 큰 장애로 인하여 구강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고, 관리 능력 부족 등의 다양한 이유로 구강질환에 이환되기 쉬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구강질환 상태는 어떠하며 장애인이 처해 있는 실정은 어떤가? 진행 상태도 매우 악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건강과 구강건강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은 구강을 신체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 작은 부분으로 인식하거나, 다른 부분의 더 큰 장애로 인하여 구강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고, 관리 능력 부족 등의 다양한 이유로 구강질환에 이환되기 쉬운 상황에 처해 있다. 또한 구강질환 상태도 매우 많이 진행되어 있으며,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교육의 기회도 적고, 장애유형에 맞는 교육프로그램과 구강위생용품 사용의 부재, 예방치료 및 초기치료의 지연, 진료기관 이용에 따른 불편함 등이 장애인들의 구강질환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실정이다1). 장애인은 특정질환이 유발되기 쉬운 조건을 가지므로 특히 예방에 주력해야 하며, 장애인 스스로 자신의 치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과 관리자 또는 보호자들을 훈련시키고 동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Kwon HM, Kim KS, Kim RY, Kim MJ, Kim SA, Kim YS, et al. Community Dental Hygiene. Seoul: DaehanNarae Publishing; 2012: 262-3. 

  2. Jang SJ, Kim HJ. A study on the dental knowledge and awarenes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J Korean Soc Dent Hyg 2013; 13(1): 38-44. 

  3. Ha SY, Lee KH, Kim DE, Park JS. Oral health care status in institutions and special schools for the disabled people in Korea. J Korean Acad Pediat Dent 2000; 27(2): 192-201. 

  4. Kim YH, Kang CY, Kwak MS, Koo JY, Kook DH, Kwon J, et al. Public health. Seoul: Hyunmoonsa; 2010: 417-23. 

  5. Lee SK, Chung DI, Roh YH, Chang KW.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s and statu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Chonju-city. J Korean Acad Dent Health 1994; 18(2): 410-25. 

  6. Hwang YJ. A study on the oral knowledge and the perception for oral health education of teachers in special school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Yonsei, 2008. 

  7. Kim HR. Knowledge, cognition and practice on oral health care of the clients visiting dental clinic [Master's thesis]. Gimhae: Univ. of Inje, 2011. 

  8. Lee KH, Kim DE, Ha SY, Park JS. Oral health care status in institutions and special schools for the disabled people in korea. J Korean Acad Pediatr Dent 2000; 27(2): 192-201. 

  9. Udin RD, Kuster CG. The influence of motivation on a plaque control program for handicapped children. J Am Dent Assoc 1984; 109: 591-3. 

  10. Park GH, Cho MS. A study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of disability welfare facilities teachers in Gimhae. J Acad-Indus Tech 2011; 12(12): 5700-8. 

  11. Kim HK. Teacher about study of comparative research on the degree of recogni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management of oral health[Master' thesis]. Seoul: Univ. of Yonsei, 1986. 

  12. Jang KA, Hwang IC. The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knowledge and its education recognizance of childcare teacher. J Korea Cont Soc 2009; 12: 735-41. 

  13. Kim JS, Kang EJ, Choi MH. A study on oral health knowledge and oral health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in some regions. J Korean Soc Dent Hyg 2010; 10(3): 523-30. 

  14. Choi HS, Hwang SH, Ahn SY, Sim SH, Choi BK, Kong YM, et al.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behavior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needs for oral health education. J Korean Soc Dent Hyg 2011; 11(4): 533-46. 

  15. Kwun HS, Lee EG, Cho GS. Research on the status of children's dental health following mothers' dent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J Korean Acad Dent Hyg Edu 2009; 9(4): 670-84. 

  16. Ko SY, Moon HS, Kim JB, Paik DI. A study on the knowledge, opinions and practices about oral health of workers in Korea. J Korean Acad Oral Health 1999; 23(2): 95-111. 

  17. Ryu DY, Song KS, Bae SM. A study on awareness and practice about the oral health of workers. J Korean Soc Dent Hyg 2010; 10(6): 1071-81. 

  18. Lee SM, Lim MH, Jung JY, Hwang YS, Kim SH.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preschool teachers on children oral health in Seoul. J Korean Soc Dent Hyg 2010; 10(3): 449-57. 

  19. Yoon HS, Kim JB, Chun JH.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of school children in the upper grades in a WHO healthy city, Changwon. J Korean Acad Dent Hyg Edu 2010; 10(1): 51-6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