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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활용한 영화 흥행 분석 -천만 영화의 웃음과 눈물 요소를 중심으로
The Box-office Success Factors of Films Utilizing Big Data-Focus on Laugh and Tear of Film Factor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6, 2016년, pp.1087 - 1095  

황영미 (School of General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박진태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문일영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김광선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권오영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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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영화흥행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국의 영화산업 규모는 날로 커지고 있지만,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영화 흥행 요인 분석 및 예측과 관련된 논의는 관련 데이터를 망라하지 못해 정확성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의 천만 영화는 총 13편이 있었고, 이 연구에서는 천만 흥행에 눈물과 웃음이 주된 텍스트 내적 요인으로 작용함을 밝혔다. 이에 빅데이터를 활용해 영화에 대한 댓글 중 웃음과 눈물과 관련된 용어를 수집한 후, 영화의 구성 5단계(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중 어느 부분에 웃음과 눈물 요소가 많은지를 도표화하여 천만 영화의 장르별 구성 방식을 논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앞으로 영화 제작 전 단계에서 시나리오 상에서의 흥행 예측을 하는 종합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analyze factors of box office utilizing big data. The film industry has been increasing in the scale, but the discussion on analysis and prediction of box-office hit has not secured reliability because of failing in including all relevant data. 13 films have sold 10 million ticke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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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그러나 본 연구는 천만 영화의 공통적인 항목요소가 있다고 보고, 이를 찾아보았다.
  • 그러면 눈물의 요소는 어떠한가를 살펴보자.
  • 따라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영화 흥행 요인을 분석하고 모델 구축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영화 흥행을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본 연구는 ‘영화공학’의 하나의 사례가 될 것이다[5].
  • 본 논문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것은 천만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흥행작들의 흥행 요소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영화를 사극, 드라마, 액션, 재난, 역사 물(시대극)로 분류하고 각 장르에서 대표적인 영화, 총 13개의 흥행작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는 13편의 한국 천만 영화를 대상으로 흥행 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가 실제로 어떠한 흥행 결과를 낳게 되었는지에 대한 영화 흥행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천만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한국영화 13편의 흥행작들의 흥행 요소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천만 영화를 대상으로 웃음과 눈물이라는 텍스트 내적 흥행 요소를 도출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가 실제로 어떠한 흥행 결과를 낳게 되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근원적인 차원에서 제기될 수 있는 융합 가능성을 모색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융합 연구 결과가 실제 산업적 측면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 목표이다.
  • 또한 이들 기존 연구들은 일부 개별 영화 작품들에 대한 사후적인 평가에 그칠 뿐만 아니라 다루고 있는 영화 작품도 매우 제한적이어서 신뢰도 높은 평가 자료로 활용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이에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천만 영화의 흥행 요인 평가 측정 결과를 산출한 후 흥행을 장르별로 예측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융합연구방법을 ‘영화공학 (Film Engineering)’이라는 새로운 용어로 지칭하며 융합연구의 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 각 장면을 이미지화 하여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검색한 결과, 장면별 5,000 ~ 6,000개 정도의 검색결과가 추출되었으며, 각 결과 페이지에 있는 눈물과 웃음의 요소를 중복을 제거하여 추출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절에서는 흥행작에서 영화의 러닝 타임 안에서 명장면과 눈물과 웃음의 요소의 수와 러닝 타임 구간 별 각 요소의 가 등장하는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천만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한국영화 13편의 흥행작들의 흥행 요소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천만 영화를 대상으로 웃음과 눈물이라는 텍스트 내적 흥행 요소를 도출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가 실제로 어떠한 흥행 결과를 낳게 되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그 결과 13편 각각의 영화가 영화별로 웃음과 울음의 요소가 다르게 나타났지만, 대체로 웃음과 울음이 골고루 섞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처럼 웃음과 눈물은 보편적 정서로서 천만 영화의 흥행요소임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천만 영화에서 웃음과 눈물의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 이에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의 13편의 천만 영화에 대한 흥행 요소를 발견하는 데 그첫 번째 목적이 있으므로, SNS 등의 인터넷 댓글에 웃음과 눈물의 요소가 어떻게 나오는지를 빅데이터를 활용해 도출해 보았다. 표 1은 눈물과 웃음의 요소를 추출 하기 위해 정리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영화 흥행을 좌우하는 텍스트 내·외적 요인에 대한 객관적 지표를 산출하고, 이를 수학 및 공학계에서 활용되고 있는 최적화 이론을 토대로 객관적으로 분석한 후, 이것이 영화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 관계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확증해나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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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 기술에 기대되는 점은 무엇인가? ‘빅데이터’란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말한다. 빅데이터 기술은 다변화된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작동케 하고 개인화된 사회 구성원 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같이 빅데이터는 사회,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의 전 영역에 걸쳐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빅데이터란? ‘빅데이터’란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말한다. 빅데이터 기술은 다변화된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작동케 하고 개인화된 사회 구성원 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영화흥행 요인을 분석하는 본 연구의 천만 영화의 흥행요소에 대한 접근 방법은? 영화흥행 요인을 분석하기에 앞서 우선 천만 영화의 흥행요소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리하여 첫째로, 기존의 천만 영화 연구나 영화의 흥행 요소 연구를 바탕으로 어느 요소가 가장 핵심적인 흥행요소가 되는지를 추출한다. 둘째로는 13편의 천만 영화를 대상으로 앞서 발견된 흥행요소가 SNS 댓글이나 인터넷 포털, 기사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키워드 버즈량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다. 셋째, 영화 전체의 러닝타임을 영화의 구성 5단계(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로 구분하여 해당 요소가 영화별로 어느 부분에 많이 나타나는지 도표화 한다. 넷째로, 영화 구성 5단계 중 어느 부분에 흥행 요소가 많은지를 장르별로 구분하여 천만 영화의 장르별 구성 방식을 논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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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R. Kang, "A Study on the 10-million Mark Films-Focusing on Patriarchal familism and Tragedy as 'Shinpa',"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Korean people culture , vol. 52, pp.343-372 , Dec. 2015. 

  2. J.K. Kim, "Film Editing Style and Tears in the Audience," Society for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 19, no. 1, pp. 87-113, Feb. 2015. 

  3. S.Y. Kim, "A Study on 'the Comic Mode' in Korean Cinema Since the 1990s - Focusing on the Transitional Emergence of Romantic Comedy Genre Films-," Film Studies Association of Korea, vol. 60, pp. 29-55, Jun. 2014. 

  4. Y.D.Kim, I.H. Joo, Y.K.Park, I.Y.Moon, O.Y.Kwon, "A Study on Personal Experience Knowledge Evaluation Model for Knowledge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8, pp. 1865-1872, Aug. 2013. 

  5. Y.M. Hwang, "The Scientific Possibility and Direction of Film Engineering as Convergence Science," Film Studies Association of Korea, vol. 61, pp. 453-473, Sep. 2014. 

  6. J.W. Kim, "Big Data's Effect on its Practical Use for Box-office Success of Films : Focus on the Process of Management of Opinion Mining on Roaring Curr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vol.9. no. 2, pp. 81-90, Ju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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