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고속철도 터널의 지진취약도 함수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eismic Fragility Functions of the High Speed Railway Tunnels in use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11, 2014년, pp.67 - 75  

김홍균 (Institute of Infrastructure Safety, KISTEC) ,  신철식 (Institute of Infrastructure Safety, KISTEC) ,  이태형 (Institute of Infrastructure Safety, KISTEC) ,  이종건 (Institute of Infrastructure Safety, KISTEC) ,  박두희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공용 중인 91개 고속철도 터널을 대상으로 단계별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여 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목표 내진성능 확보여부를 검토하였다. 또한 지진취약도 함수도 함께 개발하여 지진규모에 따른 시설물의 확률론적 피해예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단계별 내진성능평가는 내진성능 예비평가 및 상세평가 순으로 실시하였으며, 평가결과 대상터널들은 설계기준 수준의 내진성능을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진취약도 함수는 최대지반가속도(Peak Ground Acceleration, PGA)를 기준으로 한 대수 정규분포형태로 설정하였으며, 함수도출방법은 설계 PGA수준에 대한 손상발생확률을 이용하여 취약도함수모수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손상발생 검토부재는 라이닝콘크리트로서, 대상터널을 굴착식 터널(NATM 터널) 및 개착식 터널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손상수준별 지진취약도 함수를 개발하였다. 이번연구에서 도출된 지진취약도 함수와 기존연구결과(FEMA, 2004)와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대상터널의 내진성능확보수준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 대상터널이 기존연구의 대상인 재래식 터널(American Steel Support Method, ASSM)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내진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taged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s were conducted to the 91 high speed railway tunnels in use for checking whether to comply with the recent design criteria or not. In addition, the seismic fragility functions of the tunnels were developed to allow the probabilistic risk as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경부고속선상에 위치한 터널시설물에 대한 지진취약도 함수를 개발하여 내진성능을 확률론적으로 검토하였다.
  • 즉 지진취약도 분석은 재해시나리오를 단일한 상황으로 가정하는 기존 결정론적 방법(Deterministic Approach)으로는 다양한 요인(구조물, 지역조건 및 지진하중 등)으로부터 발생되는 무작위성 및 불확실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실시된다.

가설 설정

  • 또한 경미한 손상(Slight/Minor Damage, ds2) 및 광범위한 손상(Extensive Damage, ds4)에 대한 안전율 기준은 Argyroudis & Pitilakis(2012)의 연구결과에 따라 각각 1.6 및 0.67로 가정하여 취약도함수를 도출하였다.
  • (Chi-Square) 검정을 통하여 각 확률분포 모형과 관측데이터(안전율의 히스토그램)와의 적합도를 검정하였다. 적합도 검정 결과 대수정규분포가 3가지 확률분포모형 중에서 관측데이터와의 적합도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어, 본 연구에서는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의 안전율이 대수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진취약도 분석의 목적은? 지진취약도 분석은 PGA 등과 같은 입력지반운동의 변화에 따른 구조요소의 내진성능과 그 불확실성을 평가하여, 다양한 지진재해 발생 경우에 대한 구조물의 물리적 피해정도를 신속하게 예측하기 위함이다.
지진취약도 함수란? 지진취약도 함수는 주어진 지진동 매개변수(Parameter) 의 변화에 대한 분석 대상 구조물에 일정수준의 손상이 발생할 확률(지진취약도)을 함수형태로 표현한 것으로서, 지진에 따른 내진보유성능의 중앙값(Median)과 그 값의 불확실성(Uncertainty) 및 무작위성(Randomness)과 관련된 분산도를 나타내는 대수정규표준편차의 항으로 표현된다.
각 형식별 평가부재와 내진성능검토 기준을 정립한 내용은? 총 91개 대상터널에 대한 일반현황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공용기간이 15년 이하이며, 터널형상은 원형, 마제형, 박스형, 아치형 총 4가지로 분류되고 다양한 연장분포를 나타내었다. 굴착방법은 개착식 및 NATM으로 대별되었고, 모든 터널의 입・출구부는 개착식으로 시공되어있으며, 일부 연장이 긴 터널의 경우 중간개착부도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진단 및 점검결과에 의한 상태평가 결과가 모두 B등급 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어 유지관리상태가 대부분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ig.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Ang, A. H. S. and Tang, W. H. (2006), Probability concepts in engineering : emphasis on applications to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John Willy & Sons., pp. 105-194. 

  2. Argyroudis, S. A. and Pitilakis, K. D. (2012), Seismic fragility curves of shallow tunnels in alluvial deposits,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Vol. 35, pp. 1-12. 

  3. Choi, I. K., Ahn, S. M. and Jeon, Y. S. (2006),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PSC containment building by nonlinear analysis,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10, No. 1, pp. 63-74 (in Korean). 

  4. FEMA (2004), HAZUS-MH technical manual, pp. 7-1-24. 

  5. Jeong, C. G. and Park, D. H. (2009), Selection of input earthquake motion for dynamic analysis, Korean Geo-Environmental Conference 2009, September 11, 2009/Seoul/Korea, pp. 187-195 (in Korean). 

  6. Kennedy, R. P. and Ravindra, M. K. (1984), Seismic fragility for nuclear power plant risk studie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79, pp. 47-68. 

  7. Kim, H. K. (2014), Development of the seismic fragility functions of the tunnels on the gyeongbu high speed railway, Master's thesis, Hanyang Univ. (in Korean). 

  8. Kim, M. K., Choun, Y. S., Choi, I. K. and Oh, K. H. (2009a),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substation systems by using the fault tree method,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13, No. 2, pp. 47-58 (in Korean). 

  9. Kim, M. K., Hahm, D. G. and Choi, I. K. (2009b), Seismic fragility evaluation for railway bridge structures using results of a safety factor,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13, No. 4, pp. 57-65 (in Korean). 

  10. KISTEC, KRRI and CTC Co. (2013),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 retrofitting method planning for rapid-transit railway in use, pp. III.1-139 (in Korean). 

  11. KR (2011), The design standard of railway, pp. 2-22-29, 7-21-26 (in Korean). 

  12. MLIT (2011), The manual of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 improvement seismic performance for the existing tunnel, pp. 1-62 (in Korean). 

  13. Park, D. H., Kwak, D. Y. and Jeong, C. G. (2009), Development of new probabilistic seismic hazard analysis and seismic coefficients of korea "Part I: application and verification of a novel probabilistic seismic hazard analysis procedur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0, No. 7, pp. 103-109 (in Korean). 

  14. Salmon, M., Wang, J., Jones, D. and Wu, Ch. (2003), Fragility formulations for the BART system, in: Proceedings of 6th U.S. Conference on Lifeline Earthquake Engineering, TCLEE, Long Beach, pp. 183-19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