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구로.가산동 의류패션산업의 가치사슬과 네트워크
The Value chain and the Networks of Apparel Industry in Guro-Gasan, Seoul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7 no.3, 2014년, pp.465 - 481  

이상욱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경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으로서 의류패션산업은 지역에 착근된 가치사슬을 바탕으로 한 기업 간 협력과 상호 네트워크가 중요한 산업으로,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집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간적 집적을 넘어 서울 의류패션산업의 중심 클러스터로 성장하고 있는 구로 가산동 의류패션산업의 가치사슬을 바탕으로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기업간 산업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GIS분석과 현장답사를 통해 구로 가산동 의류패션산업은 가치사슬상의 기획, 디자인의 고부가가치 영역이 전개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구로 가산동 의류패션산업은 가치사슬의 미들스트림을 중심으로 업스트림에 속하는 지역 외부의 대형 브랜드업체의 통제를 받는 외부지향적인 생산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이에 구로 가산동의 산업 집적지는 상호호혜적인 네트워크를 통한 창조적인 산업클러스터로 발전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하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업스트림의 영역으로 가치무리 이동을 보이고 있어, 현재 일부 기업들이 부가가치가 높은 영역을 넓혀 가고 있는 모습이 존재함을 보였다. 본 연구는 구로 가산동 의류패션산업의 총체적인 시스템을 확인하고, 경제지리적 관점에서 가치사슬의 구조와 공간적 분화패턴을 국지적 차원에서 분석한데에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an apparel industry in Guro-Gasan where is growing up to the one of the apparel industry cluster beyond an agglomeration in Seou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wofold: (1) to define industrial functions and roles of Guro-Gasan in a value chain of the apparel industry; and (2)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류패션산업은 어떤 산업인가?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으로서 의류패션산업은 지역에 착근된 가치사슬을 바탕으로 한 기업 간 협력과 상호 네트워크가 중요한 산업으로,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집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간적 집적을 넘어 서울 의류패션산업의 중심 클러스터로 성장하고 있는 구로 가산동 의류패션산업의 가치사슬을 바탕으로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기업간 산업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창의산업의 변화실태는 어떠한가? 이러한 특징은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에서도 나타난다. 창의산업은 공간에 균질적으로 퍼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 공간에 집중하며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한편(Lazzeretti, L. et al., 2008), 대도시에서도 유사업종끼리 도시 내부에 소규모 형태로 집적화가 편향되거나 또는 시간이 지나면서 심화되고 있다(Pratt, 1997; Scott, 2000; Power, 2002). 의류패션산업 또한 창조계층에 의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조활동이 이루어지는 산업으로써 다양성과 개성, 문화적 인프라가 잘 발달된 어매니티가 풍부한 도시를 중심으로 집적한다(Florida, 2002; Landry, 2000).
창의산업에서는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가? 기업 간 협력과 협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일부 산업은 도시 내 특정 지역으로 집적하는 특성이 있다(Porter, 1991; 박삼옥, 2002). 이러한 특징은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에서도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