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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7 no.3, 2014년, pp.465 - 481
이상욱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경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This study is about an apparel industry in Guro-Gasan where is growing up to the one of the apparel industry cluster beyond an agglomeration in Seou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wofold: (1) to define industrial functions and roles of Guro-Gasan in a value chain of the apparel industry; and (2) t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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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패션산업은 어떤 산업인가? |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으로서 의류패션산업은 지역에 착근된 가치사슬을 바탕으로 한 기업 간 협력과 상호 네트워크가 중요한 산업으로,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집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간적 집적을 넘어 서울 의류패션산업의 중심 클러스터로 성장하고 있는 구로 가산동 의류패션산업의 가치사슬을 바탕으로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기업간 산업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 |
창의산업의 변화실태는 어떠한가? | 이러한 특징은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에서도 나타난다. 창의산업은 공간에 균질적으로 퍼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 공간에 집중하며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한편(Lazzeretti, L. et al., 2008), 대도시에서도 유사업종끼리 도시 내부에 소규모 형태로 집적화가 편향되거나 또는 시간이 지나면서 심화되고 있다(Pratt, 1997; Scott, 2000; Power, 2002). 의류패션산업 또한 창조계층에 의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조활동이 이루어지는 산업으로써 다양성과 개성, 문화적 인프라가 잘 발달된 어매니티가 풍부한 도시를 중심으로 집적한다(Florida, 2002; Landry, 2000). | |
창의산업에서는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가? | 기업 간 협력과 협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일부 산업은 도시 내 특정 지역으로 집적하는 특성이 있다(Porter, 1991; 박삼옥, 2002). 이러한 특징은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에서도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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