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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6 no.2, 2014년, pp.5 - 11
Front side member of the front impacted vehicle plays a key role in minimizing the impacting load transferred to the compartment. To perform that required function, axial collapse should be dominant during side member crashing and, prior to designing side member, it is crucial to minimize bending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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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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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자동차에서 최대하중은 어떤 경향을 갖는가? | 일반적으로 최대하중과 평균하중은 같이 증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최대하중의 경우 어느 한도를 넘게 되면 큰 하중이 차체 후방으로 전달되어 차실을 변형시키고 승객 안전성을 위협하므로 최대하중 증가 없이 최대 충돌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 | |
프런트 사이드 멤버가 정면 충돌 시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속 정면충돌 시 충돌력의 60-70%가 작용하는 프런트 사이드 멤버(front side member, FRT S/MBR)는 실내로의 충격력 전달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변형가능 공간에서 소성변형에 의해 최대한의 충돌에너지를 흡수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1,2) 그러나 정면충돌 시 범퍼 중앙부의 굽힘변형으로 인해 사이드 멤버에 차량 중앙부로 횡력이 작용하게 되고 멤버에 굽힘붕괴가 발생되어 충돌성능을 저하시키게 된다. 압축붕괴를 최대한 유도하기 위해 사이드 멤버에 비드 추가 및 보강재 최적 배치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나 충돌성능 향상에 한계가 있다. | |
전방 차체의 설계에서 사이드 멤버의 압축 붕괴가 유도되도록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압축붕괴를 최대한 유도하기 위해 사이드 멤버에 비드 추가 및 보강재 최적 배치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나 충돌성능 향상에 한계가 있다.(3) 따라서, 전방 차체의 설계단계에서 사이드 멤버에 작용하는 굽힘모멘트를 최소화하여 압축 붕괴가 유도되도록 사이드 멤버 전방부에 작용하는 하중의 종류와 방향을 조절하는 설계기술이 중요하며 범퍼 백빔(bumper backbeam)의 굽힘강도 확보와 범퍼와 사이드 멤버 사이에 위치한 범퍼 스테이(bumper stay)의 형상 최적화에 의해 사이드 멤버에 작용하는 굽힘모멘트를 최소화해야 한다.(4,5) 본 연구에서는 SUV 전방 차체 모델을 대상으로 먼저 사이드 멤버 보강재 두께(reinforcement thickness) 최적화를 실시하였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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