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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이동로봇의 궤적 재생성 기법
Trajectory Regeneration Considering Velocity of Dynamic Obstacles Using the Nonlinear Velocity Obstacl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1, 2014년, pp.1193 - 1199  

문창배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우진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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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로봇이 충돌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고속 주행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궤적 계획이 필요하다. 정적 장애물만을 고려한 상태에서 궤적을 계획하는 경우 장애물과의 상대속도로 인해서 로봇이 장애물과 충돌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궤적시간조정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을 통해서 기존에 생성된 궤적의 시간을 조정해서 장애물 회피가 가능한지를 평가할 수 있다. 만일 회피가 불가능할 경우 생성된 경로가 아닌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다. 모의 시험 결과를 통해서 제안된 기법을 통해서 짧은 시간 내에 장애물 회피를 수행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chieve safe and high-speed navigation of a mobile service robot, velocity of dynamic obstacles should be considered while planning the trajectory of a mobile robot. Trajectory planning schemes without considering the velocity of the dynamic obstacles may collide due to the relative velocities 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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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장애물의 궤적이 아닌 로봇의 궤적은 사전에 계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적 장애물의 속도가 주어진 경우 로봇의 궤적을 NLVO 에서 장애물의 궤적으로 계산하는 RNLVO(Robot-NLVO)를 제시한다. 궤적의 시간 스텝이 일정할 때, 각 시간 스텝을 늘릴 경우 결과적으로 속도를 감속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궤적시간조정기법을 제안하였다. RNLVO 는 동적 장애물의 회피를 위한 충돌 조건을 계산할 수 있다.
  • 최종 통과 지점에서의 속도제한 조건을 이용해서 속도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기법이(19) 제시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제한조건 및 동역학적제한조건을 이용하여 궤적을 재생성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로봇이 감속할 수 있는 최소의 궤적을 생성하여 결과적으로 장애물 회피를 위한 최적의 궤적을 생성하게 된다.
  • 또한, 서비스로봇은 보행자의 움직임에 불편함을 주어서는 안 된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물회피를 위해서 로봇이 주행 경로를 변경하지 않고 속도를 감속하여 보행자가 로봇보다 먼저 로봇과 보행자가 교차하는 지점을 지나가도록 하는 궤적시간조정기법을 이용한 속도제어기법을 제안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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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로봇이 고속 주행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궤적 계획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서비스 로봇이 충돌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고속 주행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궤적 계획이 필요하다. 정적 장애물만을 고려한 상태에서 궤적을 계획하는 경우 장애물과의 상대속도로 인해서 로봇이 장애물과 충돌할 수 있다. 이동 장애물이 로봇보다 고속으로 움직이는 경우에는 장애물을 회피하기 보다는 장애물이 먼저 지나가도록 감속해서 주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회피 방법이다.
이동로봇이 서비스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능은 무엇인가? 최근 다양한 목적의 이동형 서비스 로봇이 개발되고 있다. 이동로봇이 서비스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속으로 주행 가능해야 한다. 이동로봇이 고속으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동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장애물 충돌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동로봇이 국소 장애물 회피 기법을 사용하기에 적합환 환경은 무엇인가 이동로봇의 주행제어 기법은 국소 장애물 회피 기법(1~3)과 전역 경로생성 기법(4,5)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국소 장애물 회피 기법은 센서정보를 이용해서 매번 속도출력을 계산하기 때문에 미지 환경에 적합하다. 전역 경로생성 기법은 소수의 동적 장애물이 존재하고 환경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지도에 표현되지 않은 장애물이 존재할 때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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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inguez, J., Montano, L., Simeony, T. and Alamiy, R., 2001, "Global Nearness Diagram Navigation (GND)," I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Seoul, Korea, May 21-26. 

  2. Fox, D., Burgard, W. and Thrun, S., 1997, "The Dynamic Window Approach to Collision Avoidance," IEEE Robotics and Automation Magazine, Vol. 4, No. 1, pp. 23-33. 

  3. Borenstein, J. and Koren, Y., 1991, "The Vector Field Histogram - Fast Obstacle-Avoidance for Mobile Robots," IEEE Journal of Robotics and Automation, Vol. 7, No. 3, pp. 278-288. 

  4. Konolige, K., 2000, "A Gradient Method for Realtime Robot Control," I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Takamatsu, Japan, Oct. 30 - Nov. 5. 

  5. LaValle, S. M. and Kuffner, J. J., Jr, 2001, "Randomized Kinodynamic Plan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20, No. 5, pp. 378-400. 

  6. Fraichard, Th. and Asama, H., 2004, "Inevitable Collision States-A Step Towards Safer Robots?" Advanced Robotics, Vol. 18, No. 10, pp. 1001-1024. 

  7. Fiorini, P. and Shillert, Z., 1998, "Motion Planning in Dynamic Environments Using Velocity Obsta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17, pp. 760-772. 

  8. Shiller1, Z., Large, F., Sekhavat, S. and Laugier, C., 2001, "Motion Planning in Dynamic Environments: Obstacles Moving Along Arbitrary Trajectorie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pp. 3716-3721, Seoul, Korea, May 21-26. 

  9. Martinez-Gomez, L. and Fraichard, T., 2009, "Collision Avoidance in Dynamic Environments: an ICS-Based Solution and Its Comparative Evalua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Kobe, Japan, May 12-17. 

  10. van den Berg, J., Lin, M. C., and Manocha, D., 2008, "Reciprocal Velocity Obstacles for Real-Time Multi-Agent Naviga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Pasadena, CA, USA, May 19-23. 

  11. Zucker, M., Kuffner, J. and Branicky, M., 2007, "Multipartite RRTs for Rapid Replanning in Dynamic Environment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Roma, Italy, April 10-14. 

  12. Phillips, M. and Likhachev, M., 2011, "SIPP: Safe Interval Path Planning for Dynamic Environment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ICRA), Shanghai, China, May 9-13. 

  13. Delsart, V. and Fraichard, T., 2008, "Navigating Dynamic Environments Using Trajectory Deformation,"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IROS), Nice, France, Sept. 22-26. 

  14. Valasek, M., 1987, "Dynamic Time Parameterization of Manipulator Trajectories," Kybernetika, Vol. 23, No. 2, pp. 154-174. 

  15. Dhal, O. and Nielsen, L., 1990, "Torque-Limited Path Following by On-Line Trajectory Time Scaling," IEEE Trans. Robotics and Automation Vol. 6, No. 6. 

  16. Kiss, B. and Szadeczky-Kardoss, E., 2007, "On-Line Time-Scaling Control of a Kinematic Car with One Input," Proceedings of the 15th Mediterranean Conference on Control & Automation, Athens - Greece, July 27-29,. 

  17. Gerelli, O. and Bianco, C. G. L., 2009, "Nonlinear Variable Structure Filter for the Online Trajectory Scaling,"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6, No. 10, pp.3921-3930. 

  18. Szadeczky-Kardoss, E. and Kiss, B., 2009, "On-Line Trajectory Time-Scaling to Reduce Tracking Error," Intelligent Engineering Systems and Computational Cybernetics, Springer Netherlands, pp. 3-14. 

  19. Au, T.-C. and Stone, P., 2010, "Motion Planning Algorithms for Autonomous Intersection Management," AAAI 2010 Workshop on Bridging The Gap Between Task And Motion Planning (BTAMP), July 11-12, Atlanta, Georgi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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