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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1, 2014년, pp.1193 - 1199
문창배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우진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To achieve safe and high-speed navigation of a mobile service robot, velocity of dynamic obstacles should be considered while planning the trajectory of a mobile robot. Trajectory planning schemes without considering the velocity of the dynamic obstacles may collide due to the relative velocities 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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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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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로봇이 고속 주행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궤적 계획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서비스 로봇이 충돌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고속 주행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적 장애물의 속도를 고려한 궤적 계획이 필요하다. 정적 장애물만을 고려한 상태에서 궤적을 계획하는 경우 장애물과의 상대속도로 인해서 로봇이 장애물과 충돌할 수 있다. 이동 장애물이 로봇보다 고속으로 움직이는 경우에는 장애물을 회피하기 보다는 장애물이 먼저 지나가도록 감속해서 주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회피 방법이다. | |
이동로봇이 서비스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능은 무엇인가? | 최근 다양한 목적의 이동형 서비스 로봇이 개발되고 있다. 이동로봇이 서비스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속으로 주행 가능해야 한다. 이동로봇이 고속으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동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장애물 충돌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 |
이동로봇이 국소 장애물 회피 기법을 사용하기에 적합환 환경은 무엇인가 | 이동로봇의 주행제어 기법은 국소 장애물 회피 기법(1~3)과 전역 경로생성 기법(4,5)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국소 장애물 회피 기법은 센서정보를 이용해서 매번 속도출력을 계산하기 때문에 미지 환경에 적합하다. 전역 경로생성 기법은 소수의 동적 장애물이 존재하고 환경에 대해서 부분적으로 지도에 표현되지 않은 장애물이 존재할 때 적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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