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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5 no.5, 2014년, pp.525 - 532
김형국 (현대자동차) , 한수동 (현대자동차) , 남기영 (현대자동차) , 김치명 (현대자동차) , 박용선 (현대자동차)
The sensing of a stack coolant deficiency is very important in that cooling performance of a fuel cell, overheating prevention of a stack or coolant heater. This paper explains the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the coolant contact/noncontact level sensors and coolant deficiency sensing logic us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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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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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의 주요 구성요소는? |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이 지구 온난화와 미래 화석연료의 고갈 해소에 큰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연료전지 자동차는 친환경 자동차의 최종 개발 단계로 검토되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기존의 가솔린/디젤 엔진 대신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이 장착되며, 주요 구성요소로는 연료전지 스택, 운전장치 시스템, 전기동력 시스템, 제어시스템 등이 장착된다. 이 중에서 운전장치 시스템은 스택 운전에 필수적인 시스템으로서 열관리 시스템, 공기 공급 시스템, 수소 공급 시스템으로 구성된다1~2) | |
TMS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TMS(Thermal Management System, 열관리 시스템)에는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물펌프, 냉각수 온도에 따라 유로를 결정해 주는 3방 밸브, 냉각수 전기 전도도 유지를 위한 냉각수 이온 필터, 스택 냉시동성및 내구성 향상을 위한 TMS 히터와 그 외 실내 공조 장치, 냉각모듈 등으로 구성된다. | |
연료전지 자동차의 운정장치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연료전지 자동차는 기존의 가솔린/디젤 엔진 대신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이 장착되며, 주요 구성요소로는 연료전지 스택, 운전장치 시스템, 전기동력 시스템, 제어시스템 등이 장착된다. 이 중에서 운전장치 시스템은 스택 운전에 필수적인 시스템으로서 열관리 시스템, 공기 공급 시스템, 수소 공급 시스템으로 구성된다1~2) |
James Larminie, "Fuel Cell System Explained", John Willy and Sons(2003).
Byung Ki Ahn, Tae Won Lim, "Past, Present and Future of the Fuel Cell Vehicle Development at Hyundai-Kia Motors", KSAE(2006).
Alex Bates, Sunwook Hwang, Santanu Mukherjee, Sang C. Lee, Osung Kwon, Gyeung Ho Choi, Sam Park, "Simulation of an innovative polymer electrolytemembrane fuel cell design for self-control thermal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38(20), 8422-8436(2013).
Gyoung Tae Jin, Sang Don Kim, "Bubble Characteristics of Bubble Column by Means of Pressure Fluctuation Measurement", KIChE, 194-195(1983).
Dong-Keun Kang, Hyun-Ik Yang, "Numerical Modeling of the Mathematical Model of Single Spherical Bubble", KSMTE 19(6), 731-738(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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