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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2 no.1, 2014년, pp.18 - 22
이종우 ((주)NSB 나우이엔씨) , 김남수 ((주)NSB 나우이엔씨) , 정상준 ((주)에스코컨설턴트) , 박치면 ((주)NSB 나우이엔씨)
코레일(한국철도공사)는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및 운영기준"을 수립하여 고속철도에 적용하고 있으며, 고속철도 운전취급세칙을 개정하여 지진 발생시 철도의 안전운행을 위한 운전취급 요령에 따라 단계별 열차운행패턴을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본 연구는 지진가속도계가 설치된 고속철도 인접구간에서 발파작업을 위한 노천 및 터널발파 설계 사례이다.
KoRail establishes "Guideline for earthquake acceleration measuring instrument and operation." and applies the management of the rapid transit railroad. KoRail manages the trains by train driving patterns subjected to the train operating know-how for the safety against the earthquake hazards. This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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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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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안전법 제45조의 내용은? | 철도안전법 제45조(철도보호지구에서의 행위제한)에서는 철도경계선에서 30미터 이내의 지역에서 토지의 형질변경 및 굴착에 해당하는 행위신고 및 철도운영자등은 철도차량의 안전운행 및 철도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행위의 금지·제한 또는 필요한 조치를 명할 것을 요청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고속철도 운전 취급 세칙 제30조(지진발생시 운전취급)에서는 지진 발생으로 인한 운행중지 또는 속도제한 등을 고속철도 지진감시시스템의 진동가속도값(gal)의 크기에 따르도록 되어 있다. | |
고속철도 운전 취급 세칙 제30조의 내용은 어떠한가? | 철도안전법 제45조(철도보호지구에서의 행위제한)에서는 철도경계선에서 30미터 이내의 지역에서 토지의 형질변경 및 굴착에 해당하는 행위신고 및 철도운영자등은 철도차량의 안전운행 및 철도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행위의 금지·제한 또는 필요한 조치를 명할 것을 요청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고속철도 운전 취급 세칙 제30조(지진발생시 운전취급)에서는 지진 발생으로 인한 운행중지 또는 속도제한 등을 고속철도 지진감시시스템의 진동가속도값(gal)의 크기에 따르도록 되어 있다. 지진발생시 운전취급 기준은 Table 1과 같이 40gal 이상의 진동이 발생시 단계별 운전방법이 규정되어 있고, Table 2는 현재 경부고속철도의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현황으로 교량 2개소, 터널 1개소에 설치되어 있다. | |
지진가속도계가 설치된 고속철도 구조물 근접구간에서 발파에 의한 공사가 이루어 질 경우 발파진동으로 인한 지진가속도계의 영향을 검토하여 코레일과 협의를 수행하여 적정한 공사방안을 적용하여야 하는 이유는? | 현재 경부고속철도는 지진재해대책법에 의거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및 운영기준”을 수립하여 국가 중요 시설인 고속철도(터널, 교량)에 적용하고 있으며, 고속철도 운영사인 코레일은 고속철도 운전취급세칙을 개정하여(1단계: 서울∼대전, 2단계: 대전∼부산 지진감시시스템 구축) 지진 발생 시 철도의 안전운행을 위한 운전취급 요령에 따라 단계별 열차운행패턴을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그러므로 지진가속도계가 설치된 고속철도 구조물 근접구간에서 발파에 의한 공사가 이루어 질 경우 발파진동으로 인한 지진가속도계의 영향을 검토하여 시공 시 고속철도 운전정지 및 열차서행 운전 등 고속철도 정상운행에 대한 운영 기관인 코레일과 협의를 수행하여 적정한 공사방안을 적용하여야 한다. |
발파진동의 주변에의 영향과 대책, 1994, 원기술, pp. 19.
양형식, 1992, 발파진동학, 구미서관, pp. 78.
고속철도 운전취급 세칙,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및 운영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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