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부성을 고려한 최적 휘발유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al Tax of Gasoline in Korea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3 no.2, 2014년, pp.225 - 248  

최봉석 (에너지경제연구원) ,  정용훈 (인하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Parry and Small(2005)이 제시한 외부효과를 고려한 최적 휘발유세 추정이론 모형을 토대로 휘발유에 대한 우리나라의 최적 세율을 추정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우리나라의 최적 휘발유세는 리터당 382원으로 산출되었다. 세목별로 살펴보면, 연료소비에 따른 외부비용을 고려한 우리나라의 피구세는 미국과 영국의 피구세 대비 높으며, 그 차이는 주로 교통혼잡 비용과 교통사고 비용에 기인한다. 람지세는 아주 미미한 편인데, 이는 유류의 소비탄력성에 비해 노동 공급이 상대적으로 비탄력적인 데 기인한다. 단, 연구 모형의 한계상 교통에너지 환경세와 지방주행세의 합 추정에만 초점을 두었으며, 복잡한 우리나라의 유류세 구조를 모두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점을 명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optimal tax rate for gasoline in Korea, by utilizing both the parameters for the estimation of the optimal fuel taxes and the theoretical model considering externalities proposed by Parry and Small (2005). The result of simulation shows that the optimum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앞의 제약식들을 만족시키며 사회적 후생을 최대화하는 조세수준을 도출하여 휘발유세 증가에 따른 후생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최적 휘발유세 도출을 위하여 경제주체들은 다음과 같은 사회후생 극대화 문제를 푼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모든 생산물과 생산요소(노동)의 가격은 고정되어 있다.6)정부지출은 유류에 부과하는 세금인 tF와 노동 소득에 부과하는 세금인 tL에 의해 조달된다. 따라서 순 노동소득은 1- tL로 표현되며, 휘발유의 소비자 가격은 qF +tF이다.
  • 주) 미국과 영국의 결과는 Small and Parry(2006)에 따름. 로버스트 체크를 위해 남재량 (2006) 연구에서 제시한 비선형 노동공급곡선 가정 하에 노동공급 탄력성에 대한 추정값, 선형 노동공급곡선 가정 하에 노동공급 탄력성 추정값을 사용하였다. 선형 노동공급 곡선을 가정할 때 우리나라의 보상 노동공급탄력성(#)과 비보상 노동공급탄력성(εLL)은 0.
  • 생산 경제에서 기업들은 완전경쟁 하에 있으며, 노동요소를 투입하여 규모수익불변 하에서 모든 시장의 제품을 생산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모든 생산물과 생산요소(노동)의 가격은 고정되어 있다.
  • )는 km당 교통사고율(the severity-adjusted accident rate)이다. 자동차 크기 변화에 다른 효과의 방향은 확실하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 자동차 크기의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외부성에 대한 간접적인 효과는 고려하지 않았다.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휘발유에 대한 최적 조세를 찾고자 하는 시도 중 대표적인 것은? 최근 휘발유에 대한 최적 조세를 찾고자 하는 시도는 Parry and Small(2005)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이들은 휘발유가 육상교통수단을 통하여 환경오염, 교통혼잡, 교통사고 등의 외부효과를 발생시킨다는 점을 고려하여 정해진 조세수입을 달성하여야 한다는 제약 하에 최적 휘발유세율을 도출하려 했다.
모든 생산물과 생산요소(노동)의 가격은 고정되어 있다고 본 이유는? 생산 경제에서 기업들은 완전경쟁 하에 있으며, 노동요소를 투입하여 규모수익불변 하에서 모든 시장의 제품을 생산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모든 생산물과 생산요소(노동)의 가격은 고정되어 있다.
다수 경제주체를 대표하는 개인이 선택하는 것은? 다수 경제주체가 존재하는 정태적(Static)이며 폐쇄 경제를 고려하자. 다수 경제주체를 대표하는 개인은 개별적으로 인식되는 외생요소인 공해(P), 교통사고(A), 정부지출(G)이 주어진 하에 기준재(numeraire good) 소비(C), 노동시간(N), 자동차 주행 시간(T)을 선택한다. 개인의 효용함수는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진형, "교통세의 세율 결정에 관한 연구, 자원? 환경경제연구", 제9권 제2호, pp.393-420, 2000. 6. 

  2. 남재량, "근로소득세의 노동공급 효과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연구보고서, 2007. 

  3. 남재량, 류근관, "장기패널자료를 활용한 한국의 실업기간 측정과 새로운 패널자료의 구축", 경제논집 제39권 제2호, 서울대학교. 2000. 

  4. 이재민, 한상응, 신희철,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 교통부문 유류세제 합리화 방안", 한국교통연구원, 2008. 

  5. 이재민, 한상용, "도로교통부문의 사회적 비용과 유류세제 개편방향", 규제연구, 제18권 제2호, 2009. 

  6.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 수요의 가격 및 소득탄력성에 관한 연구" 출연과제 정책 11-05, 2011. 

  7. 에너지경제연구원, "2011년 에너지 총조사 보고서", 2011. 

  8. 에너지경제연구원, "2012년 에너지통계연보". 

  9. 장영채, 박홍한, 조형은, 이의용, 유충섭, 황정현, 김지애 "06 도로교통부문의 추계와 평가",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7. 

  10. 조명환, 조진권, 정경화, "주요국의 유류세 제도 및 세율 비교 분석", 한국조세연구원, 2008. 12. 

  11. 조명환, "유류세의 이해 및 국제비교: 휘발유와 경유를 중심으로", 재정포럼, 제154호, pp. 24-28, 2009. 

  12. 조한선, 이선민 "2006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 분석", 정책연구 2008-02, 한국교통연구원, 2008. 

  13. 한국석유공사, "우리나라 석유제품가격의 발자취", 2012. 

  14.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적정 탄소세 책정을 위한 온실가스의 단위피해 비용 추정에 대한 연구", 2006. 

  15. Lin. C. and Prince. L, "The optimal gas tax for California", Energy Policy vol.37, issue 12, pp. 5173-5183, December 2009. 

  16. Parry, W. H. and Small, J. "Does Britain or the United States Have the Right Gasoline Tax?" Discussion paper, Resources for the Future, Sep, 2004. 

  17. Parry, W. H. and Small, J. "Does Britain or the United States Have the Right Gasoline Tax?"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95, No4, Sep, 2005. 

  18. Parry, W. H. and Small, J. "International Fuel Tax Assessment: An Application to Chile" IMF working paper, 2011. 

  19. Ramsey F. P. "A Contribution to the Theory of Taxation," Economic Journal, Vol. 37, No 145, pp. 47-61, 19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