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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수송용 석유제품 수요의 가격탄력성 변화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연구책임자 정준환
참여연구자 이지연 , 박성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03322
과제고유번호 1105005718
사업명 에너지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5-07

초록

3. 연구결과 및 정책제언
휘발유와 경유 수요의 가격 및 소득 탄력성은 시간과 가격수준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휘발유와 경유 수요의 가격 및 소득 탄력성 변화 방향은 대부분의 추정치에서 휘발유와 경유가 상이한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먼저 수송용 휘발유와 경유의 수요구성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수송용 휘발유는 대부분 승용차용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경유는 승용차 이외에도 승합차나 화물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수송용으로 사용되는 휘발유와 경유의 대체관계 또한 상이한 결

Abstract

3. Research Results and Policy Suggestions
The estimation results indicate that the income and price elasticities of demand for gasoline and diesel do change over time and over price levels. However, these estimations show quite different pictures for each of these types of motor fuels. The deman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참여연구진 ... 3
  • 요 약 ... 5
  • ABSTRACT ... 11
  • 제목 차례 ... 15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18
  • 제1장 서 론 ... 19
  • 제2장 석유제품 수요 탄력성에 대한 선행연구 ... 23
  • 1. 국내시장 수요 탄력성 연구 ... 23
  • 2. 석유제품 수요 탄력성에 대한 해외의 선행연구 ... 27
  • 3. 석유제품 수요 탄력성의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 ... 30
  • 제3장 분석모형 ... 33
  • 1. 시간 및 가격 수준별 석유제품 가격 탄력성 분석 ... 33
  • 가. 시변공적분회귀모형 ... 33
  • 나. 모수함수회귀모형 ... 37
  • 2. 수요량 수준별 석유제품 가격 탄력성 분석 ... 40
  • 가. 분석의 특징과 목적 - 시변공적분회귀모형과의 차이점 ... 40
  • 나. 위수회귀분석 관련 모형(Quantile regression and its extensions) ... 45
  • 1) 위수회귀분석(Quantile Regression) ... 45
  • 2) 위수자기회귀모형(Quantile Autoregression) ... 48
  • 3) 위수자기회귀분포시차모형(Quantile Autoregressive Distributed Lag Model) ... 49
  • 제4장 연구자료 및 기초통계 ... 51
  • 가. 연구자료 및 기초통계 ... 51
  • 나. 자료의 정상성 검정 ... 53
  • 제5장 실증분석 결과 ... 56
  • 1. 모수함수 회귀모형 추정결과 ... 56
  • 가. 모수함수 회귀모형 추정 ... 56
  • 나. 휘발유 수요의 탄력성 추정 ... 59
  • 다. 경유 수요의 탄력성 추정 ... 63
  • 2. 위수자기회귀분포시차모형 추정결과 ... 68
  • 제6장 결 론 ... 76
  • 1. 시간 및 가격 수준에 따른 탄력성 변화 ... 76
  • 2. 수요량 수준에 따른 탄력성 변화 ... 78
  • 3. 정책 제언 ... 80
  • 참고문헌 ... 82
  • 끝페이지 ... 8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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