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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특성에 따른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 분석
Eco-friendly vehicle preferences by consume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3 no.2, 2014년, pp.281 - 304  

원두환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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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자동차 소비자들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자동차 소비자들의 특성과 친환경 자동차 선호의 관계를 성별 연령 연료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이용한 컨조인트법을 이용하여 응답자를 성별 연령 연료비의 기준으로 구분하여 친환경 자동차의 속성이 효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자동차의 속성에 대한 한계효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자동차의 속성이 응답자의 효용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같을 지라도 보상변이로 표출될 때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반대로 효용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지라도 보상변이는 같은 수준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계효용은 주관적인 기준이기 때문에 응답자마다 다를 수 있는 반면, 보상변이는 상충관계를 이용한 객관적인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응답자 특성에 따른 실질적인 선호의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 보상변이에 의하면 남성과 장년이 연비가 높은 차량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유류비 소비자는 저유류비 소비자보다 주유시간에 더욱 민감하에 반응하고, 휘발유 차량은 청년층에서 더욱 선호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resents that exogenous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ffect eco-friendly vehicle preference. The car consumers are classifies into two groups by their characteristics - sex, age, and fuel expense. To find differences in the preference for eco-friendly vehicle, marginal utilities and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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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1; Hoen and Koetse, 2014)로 규정하여 소비자의 어떠한 외적 특성이 전기자동차에 대한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하게 분석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외적 특성과 친환경 자동차 선호의 관계를 성별, 연령, 연료비 중심으로 명확하게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특성을 이용하여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효용함수를 추정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불의사액(보상변이)을 추정하여 실질적인 선호의 차이로 이어지는지 검정을 하는데 의의가 있다.
  • , 2007). 본 연구는 소비자의 확정적인 특성들-성별, 나이, 연료비-이 자동차 선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CLM을 이용할 것이다.4) 만일 CLM을 이용한 분석이 왜곡이 있다고 할지라도 소비자의 특성에 일률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응답자 특성별 선호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다(Ren et al.
  • 본 연구를 통해서 응답자들의 특성이 친환경 자동차 선호와 보상변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여러 가지 검정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두 가지 점에서 의의가 크다, 첫째, 지금까지의 연구들과는 달리 응답자의 특성이 자동차 선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

가설 설정

  • 컨조인트법을 이용하여 수집한 자료는 조건부로짓모형(Conditional Logit Model, CLM)을 이용해서 분석된다(Long and Freese, 2006). CLM은 응답자의 특성을 확정적(deterministic)인 것으로 가정한 확률효용모형(Random Utility Model, RUM)을 이용하기 때문에 어떠한 특성을 가진 응답자는 모두 동일한 선호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한다(Ren et al., 2008). 이러한 CLM의 가정이 매우 엄격하기 때문에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확률계수로짓모형(Random Parameter Logit, RPL) 또는 잠재계층로짓모형(Latent Segment Logit, LSL)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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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자동차와 같은 신기술의 보급에 있어 소비자들의 수용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러나 친환경 자동차와 같은 신기술의 보급은 기술적인 측면뿐만 소비자들의 수용성에 크게 달려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의 선호(preference)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기술은 곧 사라지고 만다. 즉, 소비자들이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를 선호하지 않는 한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의 목표를 정부나 기업의 계획대로 이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소비자의 특성과 상품에 대한 선호를 분석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소비자의 특성과 상품에 대한 선호를 분석하기 위해서 상품의 속성(attributes)에 대한 자료뿐만 아니라 어떠한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였는지에 대한 소비자 특성 (characteristics)정보도 함께 수집해야한다. 그러나 친환경 자동차와 같이 새로운 기술이나 상품은 시장에서 거래가 많지도 않을 뿐더러 소비자 정보도 구하기가 매우 힘들다.
친환경 자동차1) 에 대한 연구· 개발이 촉진된 원인은 무엇입니까? 탄소 배출 증대로 인하여 지구온난화 문제가 심각해지고, 국제 원유시장의 수급불안정으로 인한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상승은 전기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1) 에 대한 연구· 개발을 촉진시켰다. 수송부분의 최종에너지 소비가 약 2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은 에너지 절약과 함께 온실가스 감축의 잠재력이 높은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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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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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Roe, B., Teisl, M., Levy, A., Rusesell, M., "US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for Green Electricity," Energy Policy, Vol. 29, 2001, pp. 917-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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