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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a brief aerodynamic design procedure of multi-stage axial turbine. The design procedure was established including one dimensional scratch design, through flow analysis with empirical correlations, two dimensional airfoil design and three dimensional airfoil stacking. Detailed a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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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온, 고압에서 작동되는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에 적용되는 다단 축류 터빈에 대한 설계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설계의 기본절차에 대해서만 설명하였으며 자세한 터빈의 설계 및 설계변수 조정방법, 성능 평가방법은 참고문헌을 참조하도록 한다.
  •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 고압부의 축류터빈의 공력 및 냉각설계가 체계적으로 진행된 연구사례가 전무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단축류터빈의 설계 절차를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10,000 lbf 급 가스터빈 엔진에 적용이 가능한 2단 축류 터빈의 설계 결과를 소개하도록 한다.
  • 9 이상으로 2차원 형상에 가깝기 때문에 적층 방법에 따른 성능의 변화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수적인 방법으로 무게중심을 따라 적층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계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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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축기 설계 방법은? 1은 다단 축류형 압축기와 터빈의 내부 압력, 속도, 마하수 분포를 개략적으로 표시한 것이다. 압축기의 경우 단별 내부 속도 및 유동각의 분포를 비슷하게 설계하는 반복단 설계 방식을 채용하여, 설계 시 공력성능 및 안정성이 검증된 단을 기준으로 이를 반복적으로 붙여 압축기의 공력성능 및 안정성을 극대화 하는 방법으로 설계한다. 이에 각 단의 속도 삼각형은 매우 유사한 형상을 가지며, 각 단의 입/출구에서의 유동각 및 속도가 비슷한 분포를 보이는 것에 반해, 출구로 갈수록 상대 마하수는 낮아지는 경향을 가진다.
가스터빈 엔진의 터빈단의 유동장 내부의 압력장의 특징은? 가스터빈 엔진의 터빈단의 유동장 내부의 압력장은 순압력 구배로 형성이 되어있어, 압축기에 비해 공력설계 시 유동의 불안정성 등의 고려사항은 적은 편이나, 터빈의 공력설계 방법은 압축기의 공력설계 방법과 매우 상이하다. Fig.
터빈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반면에 터빈은 노즐단에서 마하수를 극대화하여 가속을 시킨 다음, 이로부터 터빈단의 일추출을 극대화 시킨다. 이에 각 단에서의 마하수는 1.0 전후로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유체를 가속시키도록 설계가 되지만, 하류로 갈수록 유체의 온도가 저하되어 속도는 점점 줄어들게 되고, 반면에 질량유량을 보존하기 위하여 내부유로가 급격하게 팽창하게 되도록 설계된다. 특히 항공기용 고압터빈의 경우 다단의 고압압축기(High Pressure Compressor)가 1단의 고압 터빈(High Pressure Turbine) 등으로 구동될 정도로 매우 높은 공력하중을 받도록 설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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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racker S. C., Okapuu U, 1982, A mean line prediction method for axial turbine efficiency," Trans.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Power, Vol. 104, pp. 111-119. 

  2. Moustapha S. H., Kracker S. C., Tremblay B., 1990, "An improved incidence losses prediction method for turbine airfoils," Trans. ASM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12, pp. 267-276. 

  3. Tremblay B., Sjolander S. A., Moustapha S. H., 1990, "Off-design performance of a linear cascade of turbine blades," ASME Paper No. 90-GT-314. 

  4. 강영석, 차봉준, 이동호, 2012, "중소형 항공기용 터보팬 엔 진의 고압터빈 공력설계," 2012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논문집. 

  5. 강영석, 이동호, 차봉준, 2013, "노즐 슈라우드 벽면 형상이 터빈 내부 유동장에 미치는 영향," 대한기계학회 유체공학부문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6.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3, 중소형 항공기용 터보팬 엔진의 고압터빈 냉각 설계기술 개발 및 시험평가 기술 구축. 2차년도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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