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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One-way 차량 재배치 카셰어링 시스템 분석 : 이벤트에 따른 수익 개선 효과 검증
One-way vehicle relocate car-sharing system analysis : Revenue improvement verified in accordance with the ev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791 - 8799  

김웅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이철웅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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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편도(One-way)카셰어링 시스템을 중심으로 이벤트를 고려한 수익 개선 효과 검증을 나타내었다. 이동거리와 시간을 고려한 수익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기존 해외 논문에서 검증되었던 One-way 차량 재배치 카셰어링 시스템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이벤트를 고려한 One-way 차량 재배치 카셰어링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였다. 특히, 이동거리와 이용시간에 따른 최대수익을 다중선형회귀분석방법을 통해 평가하였으며, 최대손해액을 고려한 최대추정손실을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기업이 고객들에게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이벤트를 활용한 할인쿠폰을 제시하여 이용고객 수요를 늘리는데 초점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비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실제 이동거리와 시간에 따른 최대수익을 결정하는 상관관계 분석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One-way car-sharing System represents the verification system consider events in revenue effects. Revenue which the time and distance represented the graph, compare one-way vehicle relocate car-sharing system which proven in existing international papers with one-way vehicle reloc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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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카셰어링의 특징인 왕복(two-way)시스템이 아닌 편도(one-way)카셰어링 시스템을 중심으로 이벤트를 고려한 수익 개선 효과 검증을 나타내었다. 거리와 시간을 고려한 수익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기존 해외 논문에서 검증되었던 one-way 차량 재배치 카셰어링 시스템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이벤트를 고려한 one-way 차량 재배치 카셰어링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였다.
  • 편도통행서비스 제공에 따른 공간적인 차량 불균형 해소를 목적으로, 카셰어링 시스템에 실시간으로 운영하기 위한 차량재배치 전략을 수립하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실시간 카셰어링 서비스 운영의 수요예측방법 론을 통한 수학적 의사결정모델을 개발하였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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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셰어링의 사용 범주는 어떻게 되는가? 카셰어링의 범주는 택시, 자전거, 대중교통, 자동차 렌탈 등의 이동목적으로 자가용 승용차 또는 세컨카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다. 택시는 이동거리가 짧고 이동 유연성이 뛰어나며, 자전거는 이동거리가 짧으면서 마찬가지로 이동유연성도 짧은 것으로 나타난다.
우리나라 카셰어링 시스템의 적자를 막기 위해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이러한 적자를 막는 방법으로는 정부가 직접 공공 주차시설을 제공하고, 세제감면혜택, 보조금 지급 등의 재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법적 제도를 규제하는 것보다 현재 흐름에 맡게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개별적인 법으로 분리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카셰어링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카셰어링 서비스는 대기오염 절감, 개인통행비용 절감,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결성, 차량이동거리 감소, 주차수 감소, 주차 공간 증가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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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W.J. Jang, J.S. Park, D.J. Kim, A Study introducing car-sharing schemes. p.1-166,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8. 

  2. S.A. Shaheen et al., California PATH Research Report, CarLinkII: A Commuter Carsharing Pilot Program Final Report, p.1-12,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2004. 

  3. Carsharing 2000: Sustainable Transport's Missing Link, 2000. 

  4. City Traffic Division, Policy Name: Carsharing,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4. 

  5. S.Z. Park, S.I. Kim, "A Study of User Centered Car-Sharing Service Design - Focus on Nanumcar in Seoul", Digital Design Analysis Vol.14, No.3, pp.347-356, June, 2014. 

  6. J.S. Park, J.H. Moon. Estimation of the Demand for Car-Sharing Service,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2. 

  7. J.T. Lee. "car-sharing services enabled through the one-way services", Engineering Education Vol.21, No.4, pp.22-25, Dec, 2014. 

  8. M.J. Jo. Real-time vehicle relocation strategies for one-way car-sharing systems,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Aug, 2013. 

  9. Nair,R., Design and Analysis of Vehicle Sharing Programs: A Systems Approach, University of Maryland, 2010. 

  10. G.H.A. Correia, A.P. Antunes."Optimization approach to depot location and trip selection in one-way carsharing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E Vol48, pp.233-247, 2012. 

  11. B. Boyaci, K.G. Zografos, N. Geroliminis, "An optimization framework for the development of efficient one-way car-sharing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40, pp.718-733, 2015. 

  12. M. Nourinejad, S. Zhu, S. Bahrami, M.J. Roorda, "Vehicle relocation and staff rebalancing in one-way carsharing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E Vol81, pp.98-113, 2015. 

  13. R. Cervero, Y.H. Tsai, San Francisco City CarShare: Travel-Demand Trends and Second-Year Impacts,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2003. 

  14. Seoul Transport Operation & Information Service, Available From: http://topis.seoul.go.kr/ (accessed Oct., 14, 2015). 

  15. SOCAR Co.,Ltd., Available From: http://www.socar.kr/ (accessed Oct., 2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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