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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인지도가 전환의도, 구매행동,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Brand Awareness of Coffee shops on Switching Intentions, Purchasing Behavior, and Revisiting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5, 2014년, pp.406 - 414  

김지응 (전주대학교 문화관광대학 외식산업학과) ,  조원영 (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외식경영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s among brand awareness, switching intentions, purchasing behavior, and revisiting intentions. Brand awareness consisted of three factors: brand image, physical environment, and affiliation of coffee brand. Good brand image was associated w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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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브랜드 인지도와 관련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포괄할 수 있는 브랜드 인지도가 커피전문점 주요고객인 대학생들의 전환의도, 구매행동,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여 향후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 고양과 지속적인 고객관리 및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기초정보 제공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전환 의도, 구매행동, 그리고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봄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의 중요성을 상기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통해 소비자의 전환의도를 낮추고 구매행동과 재방문의도를 높이는 기초자료 제공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1: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인지도 중, 브랜드로고는 전환의도에 부(−)의 영향 을 미칠 것이다.
  • H1-2: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인지도 중, 물리적 환경은 전환의도에 부(−)의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인지도 중, 커피전문점 본사의 계열사는 전환의도 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인지도는 전환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2-1: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인지도 중, 브랜드로고는 구매행동에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인지도 중, 물리적 환경은 구매행동에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H2-3: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인지도 중, 커피전문점 본사의 계열사는 구매행동 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인지도는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3: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전환의도는 재방문의도에 부(−)의 영향 을 미칠 것이다.
  • H4: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구매행동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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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인지도란 무엇인가? 브랜드 인지도는 잠재구매자가 어떠한 제품 범주의 특정 브랜드를 재인식(recognition) 또는 회상(recall)할 수 있는 능력이다(Lee 2010). Aaker(1991)는 브랜드 인지도를 고객들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태도의 강도라고 하였고, Rossiter와 Percy(1987)는 소비자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브랜드의 자취, 흔적의 강도라고 하였다. 아울러 높은 브랜드 인지도는 상표친숙성(brand familiarity)을 형성하게 되고 이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선택가능성을 증가시키며, 이는 브랜드 인지도가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는 가장 필수적인 요소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기업의 이미지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따라서 커피전문점들은 신 메뉴 개발 및 각종 광고나 이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존고객 유지 및 신규고객 확보를 위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의 이미지는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Choi & Lee 2009). Keller(1993)는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과 선호도 및 소비자 행동과 같은 소비자 반응에 대해 브랜드 지식이 미치는 차별화된 효과를 브랜드 자산(Brand Equity)라고 정의했으며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 중의 하나로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를 들었다(You & Jin 2010).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전환 의도, 구매행동, 그리고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인지도 중 브랜드 이미지는 전환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전환의도를 낮추고, 부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전환의도를 높인다는 것이다. 전환의도는 기존 서비스 제공업체를 이탈하여 타 업체로 옮기려는 의도이다. 따라서 고객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의 하부요인 중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인지도의 세 가지 하부요인인 브랜드 이미지, 계열사, 물리적 환경은 모두 구매행동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치고, 다음으로 브랜드 이미지, 마지막이 계열사 인식 순이었다. 이것은 커피전문점에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가장 강하게 촉진시키는 것은 매장의 인테리어나 가구 등의 편안함 또는 심미적 가치 등이므로 구매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인테리어 등의 물리적 환경을 이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전환의도는 재방문의도와 부(−)의 영향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전환의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의도는 낮아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재방문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전환의도를 낮춰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중 브랜드 이미지의 고양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넷째, 구매행동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구매행동을 독립변수로 한 단순 회귀분석의 표준화계수 베타값은 0.510이고, 절대값 t 또한 8.892로 다른 분석 결과에 비해 높은 편이다. 이것은 구매행동이 재방문의도에 강력한 긍정적 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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