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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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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컨텍스트에 의거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점점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서비스들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ontext-awareness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MPEG과 W3C 등의 표준화 기구에서도 Context-awareness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컨텍스트 표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MPEG7, MPEG-21, MPEG-V, EmotionML와 같은 컨텍스트 기반 표준화들은 다양한 시스템과 서비스에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MPEG-UD 표준은 사용자를 위한 추천시 관련한 컨텍스트 정보를 사용하여 추천 결과를 만들어내는 서비스들과의 상호 호환성을 고려한 컨텍스트 표준화를 목표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MPEG-UD를 비롯한 컨텍스트 관련 표준화 연구를 소개 하고 MPEG-UD 표준을 기반으로 한 RD-Engine 구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서비스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MPEG-UD로 서술되는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사용하며, 특정 조건에 맞는 단위리소스를 수집하고 디바이스의 특성을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적응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 자동적으로 적응적인 개인 컨텍스트에 따른 적응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시스템은 복합적 서비스 제공시 사용자의 UX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viding personalized services customized to users' needs and preferences becomes highlighted as a key area of user-context computing. It is essential for context-aware technology to be developed more intelligent and meaningful services by being widely applied to a variety of sectors and domain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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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중 상황 정보를 기술을 위한 도구로 User Ineraction 하위의 User preference와 Usage history를 사용한다. MPEG-7에서 사용되는 User preference는 기본적으로 오디오와 비디오 및 정지 이미지와 같은 영상 컨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기술하는 것이 목표이다. User preferences 의 하위 구조로는 기본 식별자를 위한 UserIdentifier, 컨텐츠 이용 시간 및 그 장소와 시각과 관련된 기본적인 콘텐츠 소비 특성을 기술하기 위한 BasicUserPreference, 컨텐츠가 제작된 장소, 시간, 감독, 키워드, 제목 등 컨텐츠 제작 환경과 사용자 환경을 설명하기 위한 CreationPreferences, 컨텐츠의 분류 환경과 컨텐츠에 대한 배경 환경을 기술하는 Classification{references, 컨텐츠의 포맷, 방송 되는 소스에 대한 환경 설명 및 사용자의 환경 설정을 기술 하는 SourcePreferences, 컨텐츠를 접근하기 위한 브라우징 환경 관련한 사용자 환경 설정을 기술하는 Browsing Preferences,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대한 요약 정보와 사용자 환경 설정을 설명하는 SummaryPreferences 등이 있다.
  • [그림 5]는 MPEG-UD의 SD 구조도이다. SD는 사용자의 상황을 기술하는데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지는 않지만, 추론을 위해 관련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ServiceGeneralInformation은 서비스의 기본적인 정보를 기술한다.
  • 본 논문에서는 컨텍스트에 의거하여 자동으로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RRUI 시스템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시스템은 MPEG-UD 기반 컨텍스트를 사용하여 다른 서비스와의 호환성을 높이도록 하였다.
  • 4장에서는 MPEG-UD의 컨텍스트 표준을 사용하는 RRUI(Remote Responsive User Interface) 시스템 기술을 제안한다. 시스템에 따른 주요 서비스 시나리오와 함께 다른 서비스와 다양한 컨텍스트를 공유하고 추천 엔진의 종속성을 피하기 위한 RD-Engine의 구조 또한 함께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과 향후 방향을 논의한다.
  • 이번 장에서는 MPEG-UD 표준화 요구사항 정립 시 핵심 사용 서비스 시나리오로 제안 하였던 RRUI (Remote Responsive User Interface) 시스템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RRUI는 사용자의 전반적인 상황을 분석하여 이에 맞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원격 서버에서 제공하는 기술이다.
  • DIA의 Usage Environment Description Tools은 User characteristics(사용자의 기본적인 정보, 환경 및 사용 내역, 접근 특성, 이동 특성 등을 기술), terminal capabilities (사용 가능한 특정 단말기에 대한 컨텐츠 소비 환경 및 처리 제약 조건을 기술), network characteristics(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의 대역폭 및 지연 오류 특성과 같은 네트워크의 일반적인 기능과 특성 기술)와 natural environment characteristics(장소, 시간과 같은 환경 정보나 청취 시청을 위해 필요한 컨텐츠 소비를 위한 일반적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가장 주요한 카테고리이다. 이와 같이 MPEG-21 DIA tools은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주변 환경을 고려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어뎁테이션을 하기 위한 관련 조건을 기술하고 이를 이용하여 디지털 아이템을 적응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제안하는 RRUI 시스템은 다른 여러 단말과 서비스와의 유기적 관계를 고려하여 사용자 컨텍스트의 교류 및 추천 엔진 활용시 표준화된 포맷을 사용하여 각기 다른 컨텍스트 공급자와 다양한 개별 사용자의 특성을 교환 및 재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표준화된 컨텍스트 사용으로 다른 3rd 파티 기술 업체들과의 정보를 원활하게 교류하기 위해 본 서비스 기술에서는 MPEG-UD의 포맷으로 컨텍스트를 공유하고 이에 의거한 RD Engein(추천 엔진)을 제안한다. MPEG-UD에서는 추천 엔진을 중심으로 필요한 컨텍스트들에 대한 인풋 포맷과 엔진에 의해 도출 되어 실제 어플리케이션에 전달되는 아웃풋에 대한 포맷만을 표준 범위로 정의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그림 13)는 RRUI 시스템의 프로토타입 예상 결과이다. User A(KETI_01)와 B(KETI_02)는 각각 다른 컨텍스트(기본 사용자 프로파일, 사용 디바이스, 날씨 등 주변 환경 등)를 갖고 있으며 PAD, PC, Smart TV를 사용한다고 가정 하였다.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사용자에 따라, 기기에 따라 다른 UD, CD를 제공 받기 때문에 제안하는 RD-Engine에 의해서 SD에 기반한 개별 RD가 생성된다.
  • RD Engine은 SD를 바탕으로 UD, CD를 해석한다. 시뮬레이션에서는 RRUI 서비스가 하나의 독립된 외부 서비스라는 가정 하에 SD 정책을 정의하였다. 서비스에서 사용한 사용자 타입은 PatternA로 사용자를 Passive 하거나 Active한 사용자로 분류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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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3C에서 제안한 EML은 어떤 표준인가? W3C에서 제안한 EML[10]은 감정을 일반적인 목적으로 기술하고 표현하자는 의도에서 생긴 기술 방법 표준이다. 다수의 Type을 사용하여 센서로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감정 정보 표현이 가능하다.
MPEG-V의 Part2는 사용자의 컨텍스트 정보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본 이유는? 이를 위해서는 각 차원 사이의 정보와 디바이스간의 연동을 위해 제어 신호 및 센서 정보들에 대한 포맷 또한 정의해야 한다. MPEG-V의 Part2는 각 디바이스들을 제어하는데 있어 상호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디바이스의 성능 정보와 사용자 맞춤형 디바이스 제어를 위한 사용자 선호 정보 기술 방식을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MPEG-V의 Part2는 사용자의 컨텍스트 정보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MPEG-V 표준은 어떤 규격을 정의하는가?? MPEG-V[9] 표준은 가상 세계와 가상세계 간, 가상세계와 현실 세계 간의 소통을 위한 인터페이스 규격을 정의한다. 바람, 온도, 진동 등울 재현할 수 있는 표현 방법과 같이 가상 세계와 현실세계간의 거리를 좁히고자 하는 시도를 위해 필요한 정보 표현 방법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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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ommans, Marcel, Krish S. Krishman, and Katrin B. Scheffold. "From Brand Loyalty to E-Loyalty: A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Economic & Social Research, Vol3, No.1, pp.43-58, 2001. 

  2. Ha, Hong-Youl. "Factors influencing consumer perceptions of brand trust online",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Vol.13, No.5, pp329-342, 2004. 

  3. Abowd, Gregory D., et al. "Towards a better understanding of context and context-awareness", Handheld and ubiquitous computing, pp.304-307, 1999. 

  4. Mulligan, Catherine. "Open API standardisation for the NGN platform", IEEE K-INGN 2008. First ITU-T Kaleidoscope Academic Conference, pp.25-32, 2008. 

  5. ISO/IEC JTC1/SC29/WG11/n13881 Requirements on MPEG User Description 

  6. Salembier, Phillipe, Thomas Sikora, and B. S. Manjunath, Introduction to MPEG-7: multimedia content description interface, John Wiley & Sons, Inc., 2002. 

  7. Chang, S. F., Sikora, T., Purl, A., "Overview of the MPEG-7 standard.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IEEE Transactions on, Vol.11, No.6, pp.688-695, 2001. 

  8. Vetro, A., "MPEG-21 digital item adaptation: enabling universal multimedia access", IEEE MultiMedia, Vol.11, No.1, pp.84-87, 2004. 

  9. Gelissen, J. H., "Introduction to mpeg-v. Journal For Virtual Worlds Research", Vol.2, No.3, 2009. 

  10. F. Burkhardt and M. Schroder, Editors, Emotion Markup Language (EmotionML) 1.0, W3C Proposed Recommendatio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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