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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과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의 예측력에 대한 실증적 비교
An Empirical Comparison of Predictability of Ranking-based and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7 no.5, 2014년, pp.681 - 691  

김부용 (숙명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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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과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컨조인트 분석가들은 각 분석 기법의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들을 고려하여 상황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기법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본 연구는 컨조인트분석 기법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준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두가지 기법의 예측력을 실증적으로 비교하고자 한다. 순위집합과 선택집합을 통합한 측정집합 개념을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동일한 소비자 집단에 두 가지 분석기법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조사를 설계하였다. 실제로 측정집합을 설계하여 RTD커피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고 순위기반과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을 적용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고 두 기법에 의한 시장점유율 예측치와 적중률을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두 기법의 예측력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응답자의 응답결과를 사전에 점검하여 부실한 자료를 제외시킴으로써 자료의 품질을 향상시키려 하거나 컨조인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세분화 작업을 하기 원하는 경우에는 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을 채택하고, 선호도 측정과정에서 응답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실제 시장과 가장 유사한 상황에서 선호도를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선택기반 조인트분석을 채택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nking-based conjoint analysis(RBCA) and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CBCA) have attracted significant interest in various fields such as marketing research. When conducting research, the researcher has to select one suitable approach in consideration of strengths and weaknesses. This article 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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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 RBCA와 CBCA인데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은 RTCA와 CBCA를 비교하였으며 RBCA와 CBCA를 비교분석한 연구는 아직 없다. 그러므로 RBCA와 CBCA의 예측력을 비교하여 어느 것이 우위에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그런데 기존 연구들은 모의실험을 통하여 예측력을 비교하거나, 집단별로 다른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비교하는 접근방법을 채택하였다.
  • 본 연구는 분석가들이 컨조인트분석 기법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준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두 기법의 예측력을 비교하였다. 기존 연구들은 기법들을 비교하기 위하여 모의실험을 도입하거나 별개의 소비자 집단에 각 기법을 적용하는 접근법을 사용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집단에 두 가지 기법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조사설계를 제안하였다. 즉, CBCA을 위한 선택집합과 RBCA을 위한 순위집합을 통합한 측정집합 개념을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동일한 응답자들로부터 선호도를 측정할 수 있는 조사설계를 채택하였다.
  • 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RTD커피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RTD커피 신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소비자들이 RTD커피를 구매할 때 제품의 속성들을 어느 정도 중요시하는지 파악하고, RTD커피의 다양한 프로파일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RBCA와 CBCA를 실행하였다.
  • 본 연구는 분석가들이 컨조인트분석 기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준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 RBCA와 CBCA인데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은 RTCA와 CBCA를 비교하였으며 RBCA와 CBCA를 비교분석한 연구는 아직 없다.
  • 따라서 컨조인트 분석가들은 상황에 따라 적절한 기법을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분석가들이 컨조인트분석 기법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준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두 기법의 예측력을 비교하였다. 기존 연구들은 기법들을 비교하기 위하여 모의실험을 도입하거나 별개의 소비자 집단에 각 기법을 적용하는 접근법을 사용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집단에 두 가지 기법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조사설계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측정집합에는 RBCA를 위하여 프로파일별 순위를 묻는 질문을 포함시켰으며, CBCA를 위하여 ‘no-choice’에 해당되는 항목으로서 ‘당신은 순위(1)을 부여한 제품을 실제로 구매할 의향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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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조인트분석가 활용되는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가? 마케팅조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학문 및 산업분야에서 활용되는 컨조인트분석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각 속성을 어느 정도 중요시 하는지 측정하고, 선호하는 제품프로파일이 어느 것인지 파악하고, 경쟁 제품들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하기 위하여 실행된다. 컨조인트분석 결과는 신제품개발을 위한 제품특성의 최적화, 소비자 선호도분석 및 구매행동분석, 제품포지셔닝과 판매촉진을 위한 시장세분화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컨조인트분석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조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학문 및 산업분야에서 활용되는 컨조인트분석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각 속성을 어느 정도 중요시 하는지 측정하고, 선호하는 제품프로파일이 어느 것인지 파악하고, 경쟁 제품들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하기 위하여 실행된다. 컨조인트분석 결과는 신제품개발을 위한 제품특성의 최적화, 소비자 선호도분석 및 구매행동분석, 제품포지셔닝과 판매촉진을 위한 시장세분화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순위기반과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을 적용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고 두 기법에 의한 시장점유율 예측치와 적중률을 비교한 결과는 무엇인가? 실제로 측정집합을 설계하여 RTD커피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고 순위기반과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을 적용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고 두 기법에 의한 시장점유율 예측치와 적중률을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두 기법의 예측력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응답자의 응답결과를 사전에 점검하여 부실한 자료를 제외시킴으로써 자료의 품질을 향상시키려 하거나 컨조인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세분화 작업을 하기 원하는 경우에는 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을 채택하고, 선호도 측정과정에서 응답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실제 시장과 가장 유사한 상황에서 선호도를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선택기반 조인트분석을 채택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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