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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편집매장 소비자의 의복구매동기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lothing Purchasing Motives of Male Consumers in Multi-brand Fashion Stor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5, 2014년, pp.743 - 754  

김태연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조아라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이윤정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internal motives for the purchase behavior of Korean male consumers in multi-brand fashion stores by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with 8 men in their 20s and 30s. All respondents had significant experience with this type of store. Data were analyzed in an inductive way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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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의류시장이나 유통분야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는 남성 의류편집매장을 이용하는 남성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위해 최근 남성들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패션 현상의 맥락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의류편집매장 구매동기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또한, 이와 같이 남성 의류편집매장 구매행동의 내적 동기를 현상학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수사학적으로 기술, 묘사하기 위해서 하위문화로서 보헤미안주의와의 공통점을 비교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의류편집매장을 이용하는 남성 소비자들의 구매동기를 추출해보고 이를 현상학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댄디, 히피와 같이 남성들에 의해 형성되거나 남성들도 참여했던 하위문화 이론을 적용시켜 비교분석해 보았다. 이에 귀납적으로 추출된 남성 의류편집매장 구매동기 가운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정 성향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주제가 가장 상세하게 기술될 수 있고 탐색적 연구결과의 수사학적(Rhetorical) 표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되는 히피문화 속 보헤미안주의(Bohemianism) 특성과 비교해 보았으며, 이러한 특성들을 최근 남성 소비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새로운 패션 시류의 맥락에서 기술하였다.
  • 이처럼 국내 의류시장에서 남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의류편집매장이 지속적인 확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실제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구매동기에 대하여 알아본 연구는 매우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는 남성 의류편집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일반 소비자들과 어떠한 다른 구매동기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질문에서 출발, 이들의 주요 내적 동기를 탐색하고 이를 현상학적으로 논의하는 데 있다.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남성 의류편집매장 구매행동과 관련된 주요 내적 동기를 귀납적으로 추출해보고 현상학적으로 논의될 만한 두드러진 특성들을 보헤미안주의 특성과 비교분석하였다. 이에 의류편집매장을 이용하는 남성 소비자들에게서 탐색될 수 있는 다양한 성향 중 자유지향, 주류문화에 대한 저항, 이동성과 모험 추구, 쾌락추구, 예술추구의 5가지 동기를 바탕으로 결과를 기술하였다.
  • 한편,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화가 아니라 남성 편집매장 구매행동의 동기를 현상학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패션계 종사자 4명을 연구대상에 포함시키는 등 보편성보다는 특수성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가진 일반 남성 편집매장 구매자들에게 본 연구의 결과를 적용시키고자 한다면 보다 대표성 있는 표본을 활용한 정량적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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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맨슈머란 무엇인가? 국내 의류시장에서는 근래에 맨슈머(mansumer)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남성 소비자들이 업계의 관심과 주요 전략적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맨슈머는 남성을 의미하는 맨(man)과 소비자의 컨슈머(consumer)가 합쳐진 용어로서 확실한 취향을 가진 남성들끼리, 또는 혼자서도 적극적인 소비를 즐기는 남성 소비자를 뜻하며 주로 의류, 화장품, 미용, IT제품 등의 영역에서 발견할 수 있다(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07). 이와 같이 구매력을 갖춘 남성 소비자들 가운데 특히 의복과 외모관리에 관심사를 둔 남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2000년대 초부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유통형태인 남성 의류편집매장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편집매장은 무엇인가? 한편, 패션 매체들의 보도를 토대로 남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확장세에 있는 점포형태를 살펴보면, 최근 남성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의류편집매장을 들 수 있다. 편집매장은 한 공간에서 다양한 브랜드 또는 디자이너 제품을 특정 컨셉을 가지고 선택적으로 구성한 선진형 점포(Oh, 2009)로서 Concept store, Select shop 혹은 Multi-brand store이라고도 부른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 서울 청담동에 개설된 분더샵, 무이 등을 필두로 하여 최근에는 대형 백화점에서도 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잡화 등 다양한 상품군에서 의류편집매장이 개설되고 있다.
남성 의류편집매장의 증가 추세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구매력을 갖춘 남성 소비자들 가운데 특히 의복과 외모관리에 관심사를 둔 남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2000년대 초부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유통형태인 남성 의류편집매장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 증가 추세의 주요 원인으로는 자신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추구하거나 외모치장에 신경을 쓰는 남성 소비자들의 증가를 들 수 있으며 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독특하고 희소성 있는 다양한 패션 상품들을 한 장소에서 구매할 수있도록 하는 점이 남성 소비자들을 유도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Man's select shop boom”, 2010; “On& offline store for men”, 2012). 이처럼 국내 의류시장에서 남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의류편집매장이 지속적인 확장 세를 보이고 있지만, 실제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구매동기에 대하여 알아본 연구는 매우 미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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