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 중학교 가정교과서 '소비생활' 관련 단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구성개념 비교
Comparing 'Consumer Life' of Korean and Japanese Home Economics Textbooks Through ESD Concep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5 no.2, 2023년, pp.73 - 89  

유난숙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정효정 (일본 신슈대학교 교육학부 가정과교육코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일본의 현행 중학교 가정교과서 '소비생활과 자원관리' 관련 단원을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구성개념(다양성, 상호성, 유한성, 공평성, 연계성, 책임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두 나라 중학교 가정교과서에 ESD 구성개념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비교 분석하는 데 있다. 분석대상은 한국과 일본 각 세 개 출판사에서 발간된 가정교과서(총 6개 출판사)의 '소비생활과 자원관리' 분야의 교육내용으로, 한국 교육과정 내용요소 '청소년기의 소비생활', '청소년의 자기 관리', 일본 교육과정 내용요소 '금전의 관리와 구입',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과 관련된 단원이 이에 해당된다. 현행 중학교 가정교과서 '소비생활과 자원관리' 관련 단원에 ESD 구성개념이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분석한 결과, 한국의 경우, 책임성(23.36%)이 제일 많이 반영되었으며, 상호성(22.43%), 연계성(19.63%), 공평성(18.69%), 유한성(10.28%), 다양성(5.61%) 순으로 반영되었다. 반면, 일본의 경우, 연계성(21.74%)과 상호성(21.45%)이 많이 반영되었으며, 공평성(16.23%), 책임성(13.91%), 유한성(13.33%), 다양성(13.33%) 순으로 반영되었다. 한국의 경우 ESD 구성개념별로 반영된 비율이 서로 차이가 많이 난 반면, 일본의 경우 연계성과 상호성 외에 다른 ESD 구성개념이 대체로 골고루 반영되었다. 한국의 교과서에서는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소비생활을 실천하는 면에서 책임성을 많이 강조하였다. 일본의 교과서에서는 소비자단체를 통한 소비자 문제 해결 및 지원,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사회 및 국제사회의 협력 등을 다룬 점에서 연계성을 많이 강조하였고, 개인과 가족의 소비 행동이 사회, 경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점에서 상호성을 많이 강조하였다. 결론적으로, 한국과 일본 가정교과서에 지속가능성을 실현하는 소비자를 키우기 위한 요소들이 반영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consumer life' units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in Korea and Japan based on the ESD concept (diversity, interaction, finiteness, fairness, cooperation, responsibility). The objective was to compare how the ESD concept was reflected in Korean and Japanese t...

주제어

참고문헌 (28)

  1. Choi, Y. J., Park, M.-J., & Shim, H.-S. (2020). Development of a?theme-selection activity in 'clothing life' in relation to?SDGs for the free semester program. Journal of Korean?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3), 27-48.?https://doi.org/10.19031/jkheea.2020.09.32.3.27 

  2. Choi, S.-Y., Lee, Y.-S., Kim, E.-J., Kim, S.-H., Lee, J.-S., & Cho,?J.-S. (2019). Analysis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and 'housing' contents in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Journal of Korean Home?Economics Association, 31(1), 115-136. https://doi.org/10.19031/jkheea.2019.03.31.1.115 

  3. Japan's 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olicy Research (2012).??校における持?可能な?展のための?育(ESD)?に?する?究: 最終報告書 [Research on education?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in schools: Final report].?Tokyo, Japan: Author. 

  4. Ju, S. (2016). The analysis of contents on education for sustainable?development(ESD)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textbooks: Focused on the units of 'adolescence consumption?lif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Association, 28(2), 79-93. http://dx.doi.org/10.19031/jkheea.2016.06.28.2.79 

  5. Jung, H. (2020). Comparis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from an integrated perspective on the 'home life' field?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and the Japanese home?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20(14), 89-111.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4.89 

  6. Jung, H., & Yu, N. (2022). Comparing Korean and Japanese middle?school home economics curricula through an ESD lens.?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34(4s),?5-19. https://doi.org/10.19031/jkheea.2022.12.34.4s.5 

  7. Kim, N. E. (2018). Proposal of 'consumer life' area curriculum in?home economics education for ethical consumption practice.?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30(4), 57-81. http://dx.doi.org/10.19031/jkheea.2018.12.30.4.57 

  8. Kim, N. E., & Heo, Y. S. (2021). Analysis of the Sustainable?Development Goals (SDGs) in 2015 revised practical arts?textbooks: Focusing on the family life area. Journal of?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7(3), 1-30. http://dx.doi.org/10.29113/skpaer.2021.27.3.01 

  9. Kim, S., & Kim, Y. (2020). Analysis of the relevance to education?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he inquiry tendency of?2015-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Focusing on the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unit. Journal?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3),?161-177. http://dx.doi.org/10.19031/jkheea.2020.09.32.3.161 

  10. Kim, H. J., & Yoo, D. R. (2017). Study on consumption values of?university students based on consumer education contents?in middle and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13(1), 27-53. 

  11. Kodaka, S. (2018). 初等家庭科指導法におけるアクティブラ?ニング型授業デザインの?討: 「消費生活.環境」 におけるESD.SDGsに焦点をあてて [A study?of active learning class design in elementary home?economics teaching method: Focusing on ESD and SDGs?in 'consumer life and environment']. Aoyama Gakuin?Daigaku Kyoshoku Kenkyu, 5, 173-182. 

  12. Lee, C., & Yang, J. (2022). A study on Japan's ESD policies and?institutions and ESD initiatives. The Journal of NGO?Studies, 17(3), 223-261. http://dx.doi.org/10.23193/kngos.2022.17.3.223 

  13.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Technology & home economics?curriculum (2015-74 Annex 10). Sejong: Author. 

  14.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2). Technology & home economics?curriculum (2022-33 Annex 10). Sejong: Author. 

  15.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MEXT] (2017). 中?校?習指導要領解? 技術.家庭編 [Junior high school government course guidelines?commentary: Technology & home economics]. Tokyo,?Japan: Author. 

  16.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MEXT] (2018). 高等?校?習指導要領解? 家庭編?[High school government course guidelines commentary:?Home economics]. Tokyo, Japan: Author. 

  17.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MEXT] (n.d.). 新しい?習指導要領の考え方 [Concept?of new government course guidelines]. Tokyo, Japan:?Author. 

  18. Morishita, Y., Suzuki, A., Yui, Y., & Tarumoto, K. (2013). The?development of subjects in home economics of elementary?school in the perspectiv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development. The Annals of Educational Research, Hiroshima?University, 41, 175-181. https://doi.org/10.15027/34668 

  19. Nakazawa, M., & Kobayashi, Y. (2019). Changes in learning contents?of consumer science at junior high school. Annual reports?of the faculty of education, Gunma University, 54, 81-90.?http://hdl.handle.net/10087/12500 

  20. Nishihara, N., Imoto, R., Seno, M., Shimura, Y., Sato, Y., Ohya,?H., ... Narafu, N. (2017). Clarification of the conceptual?framework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 ESD and?learning contents including ESD concepts: Based on the?analysi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in elementary,?junior high and high school. Journal of the Japan?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60(2),?76-86. https://doi.org/10.11549/jjahee.60.2_76 

  21. Okano, M., & Ohara, A. (2012). Current situations and Issues of?consumer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A?discussion based on the revised course of study. Shinshu?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5, 15-28. https://doi.org/10.50928/0000002310 

  22. Ono, K., & Otake, M. (2014). Lesson development for education?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elementary school's home?economics.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Economics Education, 57(2), 103-111. https://doi.org/10.11549/jjahee.57.2_103 

  23. Takeshita, H. (2016).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home economics: Consumer education about the chocolate.?Bulletin of the Center for Education and Educational?Research, the Faculty of Education, Ehime University,?34, 63-68. 

  24. Ueno, A., Hasegawa, M., & Araya, Y. (2014). Text analysis of online?shopping content in junior and senior high school home?economics textbooks. Journal of Japan Academy of?Consumer Education, 34, 185-194. https://doi.org/10.50844/jjace.34.0_185 

  25. Ueno, M., Ueda, S., & Seno, M. (2015). An analytical investigation?of descriptions of the environment in home economics?textbooks: An approach based on ideas of Life Cycle?Assessment (LCA) and Life Cycle Thinking (LCT).?Journal of Home Economics of Japan, 66(2), 39-53.?https://doi.org/10.11428/jhej.66.39 

  26. UNESCO (2005). United nations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development (2005-2014): International implementation?scheme. Paris: Author. 

  27. Yuk, K. M. (2020). The analysis of contents and inquiring tendencies?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high school?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s: Focused on the?units of 'sustainable consump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7), 1143-1165.?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7.1143 

  28. Zaitsu, Y. (2012). A study of sustainable consumption for home?economics education: Analyzing the course of study and?textbooks. Journal of Japan Academy of Consumer?Education, 32, 135-143. https://doi.org/10.50844/jjace.32.0_13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