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5, 2014년, pp.743 - 754
김태연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조아라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이윤정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This study identified the internal motives for the purchase behavior of Korean male consumers in multi-brand fashion stores by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with 8 men in their 20s and 30s. All respondents had significant experience with this type of store. Data were analyzed in an inductive way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맨슈머란 무엇인가? | 국내 의류시장에서는 근래에 맨슈머(mansumer)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남성 소비자들이 업계의 관심과 주요 전략적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맨슈머는 남성을 의미하는 맨(man)과 소비자의 컨슈머(consumer)가 합쳐진 용어로서 확실한 취향을 가진 남성들끼리, 또는 혼자서도 적극적인 소비를 즐기는 남성 소비자를 뜻하며 주로 의류, 화장품, 미용, IT제품 등의 영역에서 발견할 수 있다(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07). 이와 같이 구매력을 갖춘 남성 소비자들 가운데 특히 의복과 외모관리에 관심사를 둔 남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2000년대 초부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유통형태인 남성 의류편집매장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 |
편집매장은 무엇인가? | 한편, 패션 매체들의 보도를 토대로 남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확장세에 있는 점포형태를 살펴보면, 최근 남성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의류편집매장을 들 수 있다. 편집매장은 한 공간에서 다양한 브랜드 또는 디자이너 제품을 특정 컨셉을 가지고 선택적으로 구성한 선진형 점포(Oh, 2009)로서 Concept store, Select shop 혹은 Multi-brand store이라고도 부른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 서울 청담동에 개설된 분더샵, 무이 등을 필두로 하여 최근에는 대형 백화점에서도 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잡화 등 다양한 상품군에서 의류편집매장이 개설되고 있다. | |
남성 의류편집매장의 증가 추세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이 구매력을 갖춘 남성 소비자들 가운데 특히 의복과 외모관리에 관심사를 둔 남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2000년대 초부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유통형태인 남성 의류편집매장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 증가 추세의 주요 원인으로는 자신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추구하거나 외모치장에 신경을 쓰는 남성 소비자들의 증가를 들 수 있으며 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독특하고 희소성 있는 다양한 패션 상품들을 한 장소에서 구매할 수있도록 하는 점이 남성 소비자들을 유도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Man's select shop boom”, 2010; “On& offline store for men”, 2012). 이처럼 국내 의류시장에서 남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의류편집매장이 지속적인 확장 세를 보이고 있지만, 실제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구매동기에 대하여 알아본 연구는 매우 미미하다. |
Business expansion of big companies into the select shop. (2010, November 1). Apparel News. Retrieved August 1, 2014, from http://www.appnews.co.kr/2011/inews.php?tableinternet_news&queryview&uid37387
Choi, B. B. (2009). Effects of new consumer lifestyle on evolution of fashion multi-shop.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Chung, E. S., & Kim, S. W. (2002). A study on the effect of a hippie fashion on the bobos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2), 45-57.
Competition of man's select shop in department store. (2010, November 1). International Textile News. Retrieved July 31, 2014, from http://www.it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956
Expansion of specialized select shop for men in shinsegae gangnam. (2011, February 1). Fashion Channel. Retrieved August 1, 2014, from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bbs.php?tablepapernews&queryview&uid4316
Galleria, select shop 'g.street 494 homme'. (2010, October 8). Fashion Channel. Retrieved July 31, 2014, from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09/bbs.php?tableinews&queryview&uid19427
Guinan, P., Cooprider, J., & Sawyer, S. (1997). The effective use of automated application development tools: A fouryear longitudinal study of case. IBM Systems Journal, 38, 124-141.
Jeong, J. J., & Kan, H. S. (2001). 21세기 패션에 나타난 보헤미안 패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ohemian fashion in 21st century fashion]. 디자인포럼21, 4, 125-148.
Jun, Y. S., & Kim, Y. S. (2012). A study of dress characteristics with respect to anti-social resisting consciousness: Focu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18th century sans-culotte and a hippy style during the 1960s and 1970s as a comparative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6), 112-126.
Kaiser, S. B. (1990).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Symbolic appearances in context (2nd ed.). New York: Macmillan.
Kim, B. R. (2010). Paris bohemian dandies. Seoul: Saemoon
Kim, J. H., & Hong, K. H. (2000). A study on shopping orientation and information source by male's clothing benefi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4(1), 43-54.
Kim, K. Y., & Lee, K. H. (1998). A study on shopping orientations and store evaluative criteria of fashion specialty store consum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2(7), 920-930.
Kim, S. H., & Cho, Y. H. (1993). A study of the female's store choice behavior for garments. KYUNG YOUNG NONCHONG, 14, 137-161.
Kim, S. Y., & Hwang, J. S. (2011). The concept and evolutionary process of fashion multi-brand stores in Korean market.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Forum, 31, 325-338.
Lee, J. E., & Lim, S. J. (1990). A study on store image preferences which is followed by clothing buying motives: As object of middle age wo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4(4), 252-261.
Lee, J. S. (2008). A study on the store patronizing behaviors of the customers of domestic imported fashion multi-shops: Centering on the propensity to buy clothing and risk percep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Lee, J. Y., & Kim, R. D. (2007). Consumer desire for luxury product: Applying the 'theory of triangular desire' to indepth interview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8(2), 41-58.
Lee, S. I., & Park, K. S. (1999). A study on the significance and influence of hippie hair style and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7(4), 69-79.
Lee, Y. S. (1997). Study of hippy style in 1960s Fra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5(6), 1-13.
Lotte, man's select shop 'Archaiv'. (2013, February 27). Fashionbiz. Retrieved July 31, 2014, from http://www.fashion biz.co.kr/TN/main.asp?cate2&idx131584
Man's select shop boom. (2010, September 2). Apparel News. Retrieved April 19, 2013, from http://www.appnews.co.kr/main/inews.php?tableinternet_news&queryview&uid36906
Ministere de la Culture et de la Communication. (1986). La vie de Boheme [Life of bohemian]. Paris: Editions de la reunion des musees nationaux.
Murger, H. (2011). Scenes de la vie de Boheme [Scenes from the Bohemian Life]. (University of Michigan Library, Reprint). Ann Arbor, MI: University of Michigan. (Original work published 1866)
Oh, J. H. (2006). Design planning of fasihon multi shop through building brand ident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Oh, Y. J. (2009, February 27). 지금은 편집매장 전성시대 [The era of select shop]. Korea Fashion Association. Retrieved April 19, 2013, from http://www.koreafashion.org/_html/information/fa_story_view.asp?cataIdx803&boardIdstory&clientIdx7&num1&pageNum1&SrchItemclientTitle&SrchWord편집매장
Only one! Man's select shop. (2012, August 11). Fashionbiz. Retrieved April 19, 2013, from http://www.fashionbiz.co.kr/BR/main.asp?cate2&sub_num83&pageNo4&idx128243
On&offline store for men. (2012 April 17). News Tomato. Retrieved April 19, 2013, from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42437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07, August 6). Mansumer. SERI. Retrieved April 19, 2013, from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21216&cateno
Seigel, J. E. (1999). Bohemian paris: Culture, politics, and the boundaries of bourgeois life, 1830-1930. Baltimore & London: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Shin, S. Y., & Kim, Y. D. (2000). A study on the shopping orientation, self-image, and the store attributes of the men in twenties and thirtie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8(2), 305-314.
Shin, Y. W., Noh, J. Y., Kim, J. Y., & Koh, A. R. (2012). A qualitative study on infant clothing consumption of Goldmom.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3(2), 23-44.
Spradley, J. P. (1979). The ethnographic interview.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Sung, H. W. (2009). Male market segmentation: A comparative analysis of retail choice behavior according to fashion involvement and store attribu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1(3), 390-398.
Sutton, R. I., & Staw, B. M. (1995). What theory is no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0, 371-384.
The golden age of man's select shop. (2012, February 3). Fashion Channel. Retrieved April 19, 2013, from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bbs.php?tablepapernews&queryview&uid4890
Woo, J. Y. (2005). Metro-sexual trend and appearance control behavior by life-style of twenties-thirties 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