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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구매행위 가치관 유형과 제품의 가격할인 유형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Consumers' Types of Buying Behavior Values and Types of Price Discount on Product Attitud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135 - 144  

김은희 (목원대학교 광고홍보언론학과) ,  김화동 (목원대학교 광고홍보언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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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중 구매행위의 가치관 유형과 제품의 가격할인 유형에 따라 제품태도에는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먼저, 소비자들의 구매행위를 구성하고 있는 가치관 요인은 알뜰구매, 충동구매, 품질구매, 원리원칙구매로 도출되었다. 구매행위의 가치관 유형을 확인하기 위하여 군집분석 결과 고품질 충동구매, 합리적 구매, 실용적 구매로 분류되었다. 둘째, 소비자들의 구매행위 가치관 유형은 제품태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제품의 가격할인 유형과 소비자들의 구매행위 가치관 유형에 따른 제품태도에는 상호작용효과가 확인되었다. 넷째, 소비자들의 구매행위를 구성하고 있는 가치관 요인 중 알뜰구매 요인은 50% 가격할인 제품태도에 품질구매 요인과 충동구매 요인은 번들링 가격할인(1+1) 제품태도에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기업의 가격할인 전략수립 시 소비자들의 구매행위의 가치관과 제품의 가격할인 유형을 고려한 판매촉진 전략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ether there is difference in consumers' product attitude according to the type of buying behavior values and the type of price discount among their lifestyle. First, the factors of values comprising consumers' buying behavior were derived as frugal buying, impulse buying, qua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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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행위의 가치관 유형과 가격할인 유형이 제품태도에 상호작용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행위의 가치관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은 가격할인 유형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행위 가치관 유형과 가격할인 유형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기업과 소비자 측면에서 가격할인전략의 가치효용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처럼 소비자들의 다양한 구매행위의 가치관은 제품 구매 시 제품의 가격할인 제시 방법에 따라서 제품태도는 어떠한지 즉, 제품의 가격할인 제시형태가 반값 할인이냐, 2개의 제품을 1개의 가격으로 할인 되었냐 등에 따라 제품태도는 어떠한지 확인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판매촉진 전략으로써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구매행위가치관 유형과 제품의 가격할인 유형에 따라 제품태도에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구매행위의 가치관 유형에 따라 제품태도에는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구매행위의 가치관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은 가격이 할인된 제품태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살펴보았다.
  • 이상의 논점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번들링은 경제학에서 제품판매 전략으로 발전해 왔기에 학문적 관심사도 제품을 판매하는 마케팅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이 마케팅활성화를 위한 판매촉진 전략으로써 번들링 제품의 가격할인이 소비자 제품태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중 구매 행위의 가치관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과 군집유형을 확인한 후 구매행위의 가치관 유형과 가격할인 유형이 제품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판매촉진을 위한 가격할인전략 수립 시 마케터의 의사결정문제에서 어떠한 소비자에게 가격을 어떠한 방법으로 얼마나 할인하여 제시할 것인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의 연구목적을 수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판매촉진 전략으로써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구매행위가치관 유형과 제품의 가격할인 유형에 따라 제품태도에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구매행위의 가치관 유형에 따라 제품태도에는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구매행위의 가치관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은 가격이 할인된 제품태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살펴보았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응답자들의 구매행위 가치관 요인과 군집유형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구매행위 가치관 유형과 가격 할인 유형에 따라 제품태도에는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제품할인 유형에 따라 구매행위의 가치관 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한 응답자들은 6개월 이내 50% 할인제품과 번들링 가격할인(1+1)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남녀 대학생들과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또한 구매행위의 가치관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은 가격이 할인된 제품태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살펴보았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응답자들의 구매행위 가치관 요인과 군집유형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둘째,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행위의 가치관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은 가격할인 유형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행위 가치관 유형과 가격할인 유형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기업과 소비자 측면에서 가격할인전략의 가치효용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소비자들은 주어진 환경과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의 제품 구매행위 가치관은 다양하게 나누어진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다양한 구매행위의 가치관은 제품 구매 시 제품의 가격할인 제시 방법에 따라서 제품태도는 어떠한지 즉, 제품의 가격할인 제시형태가 반값 할인이냐, 2개의 제품을 1개의 가격으로 할인 되었냐 등에 따라 제품태도는 어떠한지 확인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판매촉진 전략으로써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구매행위가치관 유형과 제품의 가격할인 유형에 따라 제품태도에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구매행위의 가치관 유형에 따라 제품태도에는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 이를 위해 다음의 연구목적을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행위의 가치관 유형과 가격할인 유형이 제품태도에 상호작용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행위의 가치관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은 가격할인 유형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연구의 제언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제품구매에 높은 관여도와 구매 빈도가 높은 소비자는 주부들일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응답자는 학생과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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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격 할인 전략에서 빈번한 전략인 번들링은 마케팅적 접근에서 소비자의 어떤 기대로부터 출발하는가? 가격할인전략에서 빈번한 전략은 번들링이다. 이러한 번들링은 제품을 판매한다는 의미보다 마케팅적 접근에서 두 가지 이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조합할 때 가치를 높게 인식하거나 실제 높은 가치가 생길 것이라고 기대한다는 것에서 출발한다[2]. 이는 두 개 이상의 개별 제품이 하나의 패키지로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기에 소비자들은 제품을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패키지로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3].
가격할인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가격할인은 기업의 마케팅전략으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전략이다.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할인된 가격이라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제품구매를 촉진시킴으로써[7], 기업의 단기적 수익성 증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 측면에서 소비자들은 가격인상보다 할인가격을 제거하는 것에 더 많은 공정성을 인식하게됨으로 지나친 가격할인전략은 기업의 손실 초래와 브랜드 자산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격 할인 전략에서 번들링은 제품이 어떻게 판매되기에 소비자들이 경제적으로 생각하는가? 이러한 번들링은 제품을 판매한다는 의미보다 마케팅적 접근에서 두 가지 이상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조합할 때 가치를 높게 인식하거나 실제 높은 가치가 생길 것이라고 기대한다는 것에서 출발한다[2]. 이는 두 개 이상의 개별 제품이 하나의 패키지로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기에 소비자들은 제품을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패키지로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3]. 그럼으로 번들링 효과는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가치지각을 높이기 위하여 제품전략에서는 제품의 구조적 형태, 개별제품의 특성과 관계, 번들링 제품에 대한 신뢰성이며, 가격 전략에서는 번들링 제품의 가격과 가격할인 폭 등으로 마케팅측면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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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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