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웨딩주얼리 시장의 발전 방향 연구 (미국 웨딩주얼리 트렌드 비교 중심)
Research development direction of Korea Wedding Jewelry market (Wedding Jewelry trends around the United States compare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493 - 499  

고승근 (원광대학교 귀금속보석공예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 세계의 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미국의 경제 시장 속에서 주얼리는 우리나라의 약 10배 이상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미국 주얼리 시장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적 명품 주얼리 브랜드 티파니와 한국 대표 주얼리 브랜드 골든듀의 웨딩주얼리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앞으로 우리나라 주얼리 시장 소비자 트렌드 기호도의 발전 방향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앞으로 명품 웨딩 주얼리 브랜드로서의 발전과 더불어 한국 주얼리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디자인 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현재의 고객과 품질 관리와 다양한 디자인 개발로 소비자의 선택 폭을 확대 모색하여야 함과 골든듀 만의 디자인 특허를 통한 다양한 디자인 개발로 소비자의 선택폭을 확대 모색하여 세계 웨딩 주얼리 디자인의 트렌드 형성의 중심으로서 성장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ewelry in the US economy, which has the largest influence over the world, is more than 10 times in size in comparison to the Korean market. For that reason, the author examined the US jewelry market and compared Tiffany & Co, the world-renowned luxury jewelry brand with wedding jewelry of the Ko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물시장은 디자인의 변화가 빠르지 않고, 재료와 구성이 다양하지 않아 안정적인 경제 시장규모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주얼리 시장규모를 알아보고 각 나라의 대표 웨딩 주얼리 브랜드를 선정하여 웨딩 주얼리 상품의 디자인 트렌드와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서 앞으로 우리나라 웨딩 주얼리 시장의 발전 가능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귀금속 경제시장의 부흥과 위기 대처 방안을 제시함에 그 목적이 있다[1].
  • 미국 주얼리 시장규모 변화, 웨딩 주얼리시장과 대표 브랜드 트렌드를 우리나라와 비교하고 특징을 알아봄으로서 우리나라 주얼리 시장 성장과 발전을 기대하고자한다.
  • 한국과 미국의 주얼리 시장 특징을 알아보고 두 나라의 대표 웨딩 주얼리 브랜드를 선정, 비교하여 예물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서 앞으로 우리나라의 웨딩 주얼리 브랜드의 발전 방향성과 전망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작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WJRC Annual report, Korea Jewelry Market Resear ch2014, Wolgok Jewelry research center, 2014, p8-60. 

  2. Gidoo Chung, The influence of brand personality,bra nd identification, and brand attributes on brand assets, Graduate School of ServiceBusiness Administrat ion, Kyunggi University, 2004, p37-50. 

  3. Nam, Hwa Kyung,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 cteristics of Art Nouveau Style Appeared in the Jewelry of Tiffany & Co,Journal of the Korean Societ y of Design Culture,Vol.15 No.3, pp. 206-208, 2009. 

  4. Kim, Sao Bom, A study of Jewelry Brand Identity Analysis & Development through the Sensibility Im age,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ersity, 2006, p42-64. 

  5. DOI:http://www.tiffany.kr/ 

  6. DOI:http://www.goldendew.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