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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제품 구매에 있어서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의복관여, 구매가격, 할인구매 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the Clothing Involvement, Price and Discount Influence of Consumer Satisfaction betwee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3 no.1, 2011년, pp.1 - 10  

박수경 (울산대학교 의류학전공) ,  임숙자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consumers' post acquisition behavior by analyzing the influence of consumer involvement, product price and discount.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based on three stages: two pre-tests and a main survey conducted in the U.S and Korea. A total of 520...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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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의복 구매에 관한 상황으로 할인구매 특성을 살펴보고 국가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넷째,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소비자특성, 제품특성, 상황특성이 구매 후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첫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소비자의 의복관여 특성을 살펴보고 국가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둘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의복 구매에서 제품 가격 특성을 살펴보고 국가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의복 구매에 관한 상황으로 할인구매 특성을 살펴보고 국가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으로 패션제품 구매 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특성, 제품특성, 상황특성을 살펴보았으며, 특히 한국과 미국 소비자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가격할인은 소비자의 지각과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나, 대부분 가격할인에 대한 가치지각이나, 품질지각, 할인광고에 대한 제시방법, 할인율(전영미, 2000)과 관련된 것들일 뿐 가격할인을 구매의 상황으로 고려하고, 이에 따른 소비자 만족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황요인을 고려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예비조사를 통해서 청바지 구매 시 중요한 상황변수로 작용하는 할인을 상황특성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넷째, 경영자의 관점에서도 고의복관여 소비자는 중요한 시장이며 의견선도자일 뿐만 아니라, 제품군의 다사용자(heavy user)이기 때문에 그들의 계속적인 만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특성으로 의복관여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과 의복만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소비자특성, 제품특성, 상황특성이 소비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이들 변수의 만족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에서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 둘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의복 구매에서 제품 가격 특성을 살펴보고 국가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의복 구매에 관한 상황으로 할인구매 특성을 살펴보고 국가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넷째,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소비자특성, 제품특성, 상황특성이 구매 후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최근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는 소비자특성, 제품특성, 상황특성을 모두 고려하는 고차원적인 맥락에서 연구되고 있으므로(김상기, 양윤, 1995), 지금까지 마케팅 상황에서 제시됐던 만족 모델을 바탕으로 소비자, 제품, 및 상황을 함께 고려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소비자특성, 의복특성, 상황특성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이와 같이 다양한 비교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최근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 경향인 소비자특성, 제품특성, 상황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설명하는 고차원적인 맥락(김상기, 양윤, 1995)에서의 국가간 비교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는 비교문화연구에서 이들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소비자의 의복관여 특성을 살펴보고 국가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둘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의복 구매에서 제품 가격 특성을 살펴보고 국가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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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행동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이러한 수많은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소비자행동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함께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쇼핑행동 등을 연구해왔으며 이를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소비행동은 구매행동(Buying activities)뿐 아니라, 사용행동(using activities), 처분행동(disposing activities)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행동도 소비행동의 일부임을 지적하고 있다(박철, 1995). 구매의사결정은 구매결정을 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구매한 제품을 사용해가면서 만족 또는 불만족을 경험하게 되고 그 제품에 대한 재구매 여부를 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학식 외, 1998).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과 의복만족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관여, 가격, 할인유무는 국가간 차이가 없었으며, 할인율은 국가 간 관련성이 있었다. 부가적으로 의복관여에서는 양국 모두 성별의 차이가 있었고 할인유무에서는 한국에서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고 있다.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의복관여도는 전반적으로 의복관여도가 높았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의복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할인율은 미국이 더 분포가 넓고 할인율이 높았다. 둘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한국소비자는 의복관여, 할인유무가 만족에 영향을 주었고, 미국소비자는 의복관여가 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구매의사결정이란? 또한 소비행동은 구매행동(Buying activities)뿐 아니라, 사용행동(using activities), 처분행동(disposing activities)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행동도 소비행동의 일부임을 지적하고 있다(박철, 1995). 구매의사결정은 구매결정을 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구매한 제품을 사용해가면서 만족 또는 불만족을 경험하게 되고 그 제품에 대한 재구매 여부를 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학식 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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