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3 no.1, 2011년, pp.1 - 10
박수경 (울산대학교 의류학전공) , 임숙자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consumers' post acquisition behavior by analyzing the influence of consumer involvement, product price and discount.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based on three stages: two pre-tests and a main survey conducted in the U.S and Korea. A total of 520...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비행동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 이러한 수많은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소비자행동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함께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쇼핑행동 등을 연구해왔으며 이를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소비행동은 구매행동(Buying activities)뿐 아니라, 사용행동(using activities), 처분행동(disposing activities)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행동도 소비행동의 일부임을 지적하고 있다(박철, 1995). 구매의사결정은 구매결정을 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구매한 제품을 사용해가면서 만족 또는 불만족을 경험하게 되고 그 제품에 대한 재구매 여부를 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학식 외, 1998). | |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과 의복만족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한 결과는? |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관여, 가격, 할인유무는 국가간 차이가 없었으며, 할인율은 국가 간 관련성이 있었다. 부가적으로 의복관여에서는 양국 모두 성별의 차이가 있었고 할인유무에서는 한국에서 유의한 관련성을 보이고 있다.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의복관여도는 전반적으로 의복관여도가 높았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의복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할인율은 미국이 더 분포가 넓고 할인율이 높았다. 둘째,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한국소비자는 의복관여, 할인유무가 만족에 영향을 주었고, 미국소비자는 의복관여가 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 |
구매의사결정이란? | 또한 소비행동은 구매행동(Buying activities)뿐 아니라, 사용행동(using activities), 처분행동(disposing activities)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행동도 소비행동의 일부임을 지적하고 있다(박철, 1995). 구매의사결정은 구매결정을 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구매한 제품을 사용해가면서 만족 또는 불만족을 경험하게 되고 그 제품에 대한 재구매 여부를 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학식 외, 1998).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