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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불확실한 환경 하에서의 ALV 주행 계획 수립방안
Routing of ALVs under Uncertainty i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5, 2014년, pp.493 - 501  

김정민 (부산대학교 대학원) ,  이동균 ((주)싸이버로지텍 Core Asset 팀) ,  류광렬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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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자가 운반 하역차량(Automated Lifting Vehicle, ALV)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컨테이너를 수송하는 무인 차량의 하나로 자가 하역 및 수송 능력을 가지고 있다. 여러 대의 ALV를 이용해 컨테이너를 효율적으로 수송하기 위해서는 ALV가 컨테이너의 이송작업을 시작할 때마다 최소 시간에 주행이 가능한 경로를 실시간으로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차량 간의 충돌 및 교착 상태 발생 시 스스로 해결이 불가능한 무인 차량의 특성 상 이러한 충돌 및 교착을 막을 수 있도록 차량이 목적지까지 가기 위해 점유해야 하는 점유 영역과 그 점유 시간을 결정하여 이를 겹치지 않도록 주행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하지만 주행 계획 수립을 위한 ALV의 점유 영역에서의 점유 시간 계산은 교통 상황에 따른 주행 시간의 변화나 주행 경로 상에 작업을 수행하는 크레인의 작업 상황의 불확실성 때문에 정확한 추정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개미 집단 최적화 기법을 기반으로 이러한 ALV 도착 시간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ALV 주행 계획 수립방안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제안 방안이 불확실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좋은 경로를 찾아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mated lifting vehicle(ALV) used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is a type of unmanned vehicle that can self-lift a container as well as self-transport it to a destination. To operate a fleet of ALVs efficiently, one needs to be able to determine a minimum-time route to a given destin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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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후 연구로는, 앞서 본 논문에서는 불확실한 요소를 고려하여 정차기점의 예약기간을 추정하기 위해서 두 가지 설정변수를 사용하는데, 컨테이너 터미널의 상황 변화를 감지하여 유동적으로 이 설정변수 값을 재 변경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주행경로를 결정하기 위해서 미시적 관점으로 자신의 주행시간이 최소가 되는 경로를 탐색한다. 하지만 이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오히려 성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ALV가 안벽과 장치장 사이를 오가며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에이프런 영역을 노드와 에지를 가지는 그래프 형태로 일반화 하여 표현한다.
  • 본 장에서는 3장에서 제안한 ALV의 주행방안의 성능을 시뮬레이션 기반의 비교실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주행네트워크 상에서 ACO(Ant Colony Optimization) 알고리즘과 교착상태 회피 개념을 적용하여 교착상태를 회피하면서, 최소시간으로 목적 TP에 이르는 주행경로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 첫 번째 실험은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정차지점의 예약기간을 추정한 방안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이다. 본 실험에서는 A*알고리즘과 휴리스틱 함수로 식 (2)의 h(l)을 적용해 최소시간 주행경로를 결정하였고 주행경로 탐색에 소요되는 시간은 없다고 가정한다.

가설 설정

  • 첫 번째 실험은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정차지점의 예약기간을 추정한 방안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이다. 본 실험에서는 A*알고리즘과 휴리스틱 함수로 식 (2)의 h(l)을 적용해 최소시간 주행경로를 결정하였고 주행경로 탐색에 소요되는 시간은 없다고 가정한다. 주행시간 추정의 상하한 값을 계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파라미터 α와 β는 α의 값이 작고 β의값이 크면 TP 점유시간이 늘어나면서 평균 TP 대기시간이 점차 길어지고, α와 β의 값이 비슷할수록 대기시간이 짧아지지만 리라우팅 빈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실험을 통해서 각각 1.
  • 예약기간이 겹치는 경우에는 다른 ALV가 정차지점을 해지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해당 정차지점의 예약기간을 다시 계산하고, 겹치지않는 경우에는 원래의 예약기간을 그대로 사용한다. 정차지점의 예약기간은 이전 정차지점을 떠나는 시간부터 현재 정차지점에 도착하는 시간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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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CO란 무엇인가? ACO는 실제 개미들이 집에서 먹이까지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방식을 모방하여 그래프 상에서 최적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이다. 개미들은 먹이를 향해 가는 동안 자신이 지나간 각 경로에 페로몬을 분비하고 나중에 지나가는 개미들은 경로에 남아 있는 페로몬 양을 가지고 먹이까지의 이동경로를 결정한다.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무인 자가 운반 하역차량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무인 자가 운반 하역차량(Automated Lifting Vehicle, ALV)은 안벽 크레인(Quay Crane, QC)과 장치장의 자동화 크레인(Automated Stacking Crane, ASC) 간의 컨테이너 운반을 담당한다. 적하 작업 시 ALV는 ASC가 장치장에서 집어낸 컨테이너를 지정된 QC까지 운반하고, 양하 작업 시에는 QC가 선박에서 내린 컨테이너를 지정된 장치장의 ASC까지 운반하여 전달한다.
ACS 알고리즘의 주행경로 탐색과정은 어떤 작업으로 나눌 수 있는가? ACS 알고리즘은 정해진 시간 동안에만 주행경로를 탐색한다. 주행경로 탐색과정은 후보 해를 생성 하는 작업과 페로몬을 갱신하는 작업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해를 생성하는 작업은 현재 노드와 이웃 노드들 중에서 이동 가능한 노드들을 선별하는 작업과 선별된 노드들 중에 페로몬과 휴리스틱 정보를 이용해서 확률적으로 다음에 이동 할 노드를 선택하는 작업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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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e, H. Y., Choe, R., Park, T. J. and Ryu, K. R.(2011), "Comparison of Operations of AGVs and ALVs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Intelligent Manufacturing, Vol. 22, No. 12, pp. 413-426. 

  2. Chen, P, Huang. H and Dong, X.(2009). "An Ant Colony System Based Heuristic Algorithm fo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Simultaneous Delivery and Pickup", Computers and Operation Research, Vol. 36, No. 12, pp. 3215-3223. 

  3. Choe, R., Lee, D. G. and Ryu, K. R.(2013), "Routing method for automated lifting vehicles considering the reservation schedule of transfer points",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ourism, Transport, and Logistics 2013 

  4. Gawrilow, E., Kohler, E., Mohring, R., and Stenzel, B.(2008), Mathematics - Key Technology for the Future, Springer Berlin Heidelberg Press, pp. 165-177. 

  5. Imai, A., Nishimura, E. and Current, J.(2007), "A Lagrangian relaxation-based heuristic for vehicle routing with full container load",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76, pp. 87-105. 

  6. Jin, G. G., So, M. O. and Lee, H. S.(2005), "Job Deployment and Dynamic Routing for Container AGV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9, No. 3, pp. 369-376. 

  7. Ko, K. C. and Egbelu, P. J.(2003), "Unidirectional AGV Guidepath Network Design: A heuristic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41, No. 10, pp. 2325-2343. 

  8. Krishnamurthy, N., Batta, R. and Karwan, M.(1993), "Developing Conflict-Free Routes for Automated Guided Vehicles", Operations Research, Vol. 41, pp. 1077-1090. 

  9. Mohring, R., Kohler, E., Gawrilow, E., and Stenzel, B.(2005), Conflict-free Real-time AGV Routing. Operations Research Proceedings 2004 SE - 3, Springer, pp. 18-24. 

  10. Montemanni, R., Gambardella, L. M., Rizzoli, A. E. and Donati, A. V.(2005), "An ant colony system for Dynamic vehicle routing problem", Journal of Combinatorial Optimization, Vol. 10, No. 4, pp. 327-343 

  11. Moorthy, R.L., Wee, H. G. and Ng, W. C.(2003), "Cyclic deadlock prediction and avoidance for zone-controlled AGV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83, March, pp. 309-324. 

  12. Taubin, A., Kondratyev, A., and Kishinevsky, M.(1998), "Deadlock Prevention using Petri Nets and Their Unfold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 Manufacturing Technology, Vol. 14, No. 10, pp. 75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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