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상징거리는 도시 및 국가의 환경개선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공공 오픈 스페이스 중의 하나이다. 상징거리는 한나라의 수도 및 도시의 중심부에 있으며, 프랑스, 영국, 미국 등은 복합적 역할을 하는 광장과 연결되어 문화와 역사를 포함한 공간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상징거리의 장소 정체성 도출을 위해 광화문광장을 대상으로 상징거리의 구성요소 및 특성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구성요소 특징과 만족도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수집한 설문조사 결과는 빈도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등을 하였다. 국가상징거리 구성요소 및 특성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i) 교통 접근성 대한 만족도가 다른 요소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ii) 공간특성 요소는 구성요소보다 상징거리 이용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주며, iii) 연구대상지가 국가상징거리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인 구성요소 특징과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국가상징거리의 장소 정체성 확보와 주변 상업지구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관리 계획 및 개선방안 제시가 필요하다.
국가상징거리는 도시 및 국가의 환경개선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공공 오픈 스페이스 중의 하나이다. 상징거리는 한나라의 수도 및 도시의 중심부에 있으며, 프랑스, 영국, 미국 등은 복합적 역할을 하는 광장과 연결되어 문화와 역사를 포함한 공간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상징거리의 장소 정체성 도출을 위해 광화문광장을 대상으로 상징거리의 구성요소 및 특성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구성요소 특징과 만족도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수집한 설문조사 결과는 빈도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등을 하였다. 국가상징거리 구성요소 및 특성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i) 교통 접근성 대한 만족도가 다른 요소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ii) 공간특성 요소는 구성요소보다 상징거리 이용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주며, iii) 연구대상지가 국가상징거리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인 구성요소 특징과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국가상징거리의 장소 정체성 확보와 주변 상업지구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관리 계획 및 개선방안 제시가 필요하다.
National street has become one of open space for enhancing environmental qualities of city and country. In the developed countries such as France, U.K. U.S.A are designed symbolic malls, squares and street which are represented the historicity, culture and symbolic place. For place identity, we anal...
National street has become one of open space for enhancing environmental qualities of city and country. In the developed countries such as France, U.K. U.S.A are designed symbolic malls, squares and street which are represented the historicity, culture and symbolic place. For place identity,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 and user satisfaction in Sejong Avenue, Gwangwhamun Square. Data were analyzed using statistical methods such as descriptive statistics, ANOVA and correlatio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 factor analysis is carried out to extract spatial components and satisfaction. The satisfaction concerning transportation access was the higher than other factors, ii) user satisfaction was strongly correlated on the spatial elements, iii) user showed high user perception to study site. Results of this study can identify representative street management plan based on landscape elements and user satisfaction.
National street has become one of open space for enhancing environmental qualities of city and country. In the developed countries such as France, U.K. U.S.A are designed symbolic malls, squares and street which are represented the historicity, culture and symbolic place. For place identity,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 and user satisfaction in Sejong Avenue, Gwangwhamun Square. Data were analyzed using statistical methods such as descriptive statistics, ANOVA and correlatio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 factor analysis is carried out to extract spatial components and satisfaction. The satisfaction concerning transportation access was the higher than other factors, ii) user satisfaction was strongly correlated on the spatial elements, iii) user showed high user perception to study site. Results of this study can identify representative street management plan based on landscape elements and user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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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우리나라의 오픈 스페이스의 대부분은 이용자들에게 심리적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느낌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물리적으로도 그 행태 조절 기능이 미약하다(정승희 등,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가상징거리및 공공공간으로 조성된 광화문 광장을 대상으로 장소 정체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역사·문화·정체성 등을 포함한 상징거리의 복합적 기능 및 역할을 광화문 광장의 구성요소 특징및 만족도 분석을 통해 향후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상징거리와 광장을 중심으로 성장한 프랑스, 영국, 미국, 독일 등의 경우와 같이 상징 공간으로서 역할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세종로 광화문 광장을 대상으로 상징거리의 구성요소 및 인식도, 선호도를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상징거리의 복합적 기능및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상징거리는 문화와 역사를 나타내는 공간적 특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한 나라를 대표하는 열린 공간으로서 도시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상징거리와 광장을 중심으로 성장한 프랑스, 영국, 미국, 독일 등의 경우와 같이 상징 공간으로서 역할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세종로 광화문 광장을 대상으로 상징거리의 구성요소 및 인식도, 선호도를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상징거리의 복합적 기능및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역사·문화·정체성 등을 포함한 상징거리의 복합적 기능 및 역할을 광화문 광장의 구성요소 특징및 만족도 분석을 통해 향후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광장과 함께 대표성및 상징성을 가지는 가로환경, 상징거리에 관해 장소 정체성 관련 연구한 사례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소 정체성 도출을 위해 국가상징거리 구성요소 및 요소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10) 총 7개 부문 17개 항목이 국가상징거리 구성요소로 수집되었으며, 항목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사전 예비조사를 하였다. 총 17개 항목중 상징거리 주변 건물 및 환경, 광화문광장의 역사·문화시설, 축제, 공연 문화 등의 이벤트, 색채 항목은 항목간의 분석에 따른 의미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제외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 항목은 선행 연구 및 문헌고찰 등을 통하여 조사·수집하였다.
총 17개 항목중 상징거리 주변 건물 및 환경, 광화문광장의 역사·문화시설, 축제, 공연 문화 등의 이벤트, 색채 항목은 항목간의 분석에 따른 의미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제외하였다. 상징거리 이용에 관한 만족도는 도시광장 관련 선행연구(성동규 등, 2005; Zeithaml et al., 1996)를 통해 신뢰성이 검증된 척도를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상징거리의 구성요소 및 특성, 이용만족도의 설문 문항은 응답자가 자기 기재 방식의 5점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를 사용하였으며, 일반사항과 방문형태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설문조사 항목을 구성하였다.
90) 나타났다. 상징거리의 공간특성에 대한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하였다. 공간 특성에 관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상징거리의 공간구성은 상징거리 형태와 크기 모두 p<0.
, 1996)를 통해 신뢰성이 검증된 척도를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상징거리의 구성요소 및 특성, 이용만족도의 설문 문항은 응답자가 자기 기재 방식의 5점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를 사용하였으며, 일반사항과 방문형태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설문조사 항목을 구성하였다.
차량 이동성과 안전성을 개선하고, 보행자와 자전거 운행을 고려하여 펜실베니아 거리와 주변 지역을 포함한 재개발 사업(Pennsylvania Avenue at the White House)을 2002년부터 2005년까지 진행하였다. 이때, 포장, 보행자의 쾌적함과 편의 시설, 이동 및 고정 볼라드(bollard)의 조합, 새로운 경비 시설, 가로수, 교통시스템의 경로 계획 등을 반영하여 향후 보안 환경변화 및 주요 도로의 차량 수요를 고려하여 진행하였다. 자연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전원 분위기를 만들었으며, 새롭게 2열로 심은 느릅나무(Elm)의 아치 형태는 보행자에게 산책로와 휴식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포장, 보행자의 쾌적함과 편의 시설, 이동 및 고정 볼라드(bollard)의 조합, 새로운 경비 시설, 가로수, 교통시스템의 경로 계획 등을 반영하여 향후 보안 환경변화 및 주요 도로의 차량 수요를 고려하여 진행하였다. 자연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전원 분위기를 만들었으며, 새롭게 2열로 심은 느릅나무(Elm)의 아치 형태는 보행자에게 산책로와 휴식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행자의 안전과 행사·시가행진 및 원활한 차량진입을 위해 고정형 볼라드와 바닥 속으로 집어넣을 수 있거나 이동이 가능한 볼라드를 설치하여 9·11 테러(September 11 attacks) 등의 특수한 상황과 안전을 특별히 고려한 상징거리이다(NCPC, 2003; FHWA 와 NPS, 2007; 그림 2).
주: 광화문광장 웹사이트, 민현석 등(2009), 성동규 등(2005), 성이용 등(2010), 이지은 등(2008), 이한울 등(2011), 이시히 이치로(2000) 등의 내용을 재구성 하여 주요어를 중심으로 정리·재구성 하였다.
차량 이동성과 안전성을 개선하고, 보행자와 자전거 운행을 고려하여 펜실베니아 거리와 주변 지역을 포함한 재개발 사업(Pennsylvania Avenue at the White House)을 2002년부터 2005년까지 진행하였다. 이때, 포장, 보행자의 쾌적함과 편의 시설, 이동 및 고정 볼라드(bollard)의 조합, 새로운 경비 시설, 가로수, 교통시스템의 경로 계획 등을 반영하여 향후 보안 환경변화 및 주요 도로의 차량 수요를 고려하여 진행하였다.
첫째, 상징거리 구성요소 특징과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상징거리의 공간특성과 요소간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각 구성요소에 따른 만족도는 교통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휴식공간과 가로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2012년 10월에 연구 대상지에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하였 으며, 환경 및 도시계획 전문가를 대상으로 2012년 11월 30일~12월 4일까지 5일간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 대상자들은 모두 일정 이상 정기적으로 광화문광장에 방문한 사람들로 한정하였으며, 분석의 정확성과 결측치를 고려하여 부실 응답 설문을 제외한 유효 설문지 3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상징거리의 구성요소 특징과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종로구 경복궁 진입로인 세종로 광화문광장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세종로는 한국의 정치중심지로 세종대왕의 묘호를 따서 붙여진 동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직선의 도로를 중심으로 상징물들이 분포하고 세종로 국가상징거리와 유사한 직선형 형태의 미국 워싱턴 D.C 펜실베니아 거리와 독일 베를린 운터 덴 린덴 거리를 대상으로 사례분석하였다.
2012년 10월에 연구 대상지에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하였 으며, 환경 및 도시계획 전문가를 대상으로 2012년 11월 30일~12월 4일까지 5일간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 대상자들은 모두 일정 이상 정기적으로 광화문광장에 방문한 사람들로 한정하였으며, 분석의 정확성과 결측치를 고려하여 부실 응답 설문을 제외한 유효 설문지 3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측정된 결과 값은 Excel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백분율의 기초통계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세종로 광화문 광장을 이용한 환경 및 도시계획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도시계획에 의해 동쪽 국회의사당에서 시작하여 북쪽 백악관 방향으로 이루어지며, 바로크식 설계방식에 따라 거리 주위에 있는 건물이 고전 양식을 띄고 있다. 총 길이 56.5km, 폭 50m로 펜실베니아 거리 끝에 있는 백악관을 중심으로 주요 부처 및 업무시설들이 주변에 자리 잡고 있으며, 관광의 목적을 위해 방문도 가능하다. 펜실베니아 거리는 전시적 거리이면서, 관광거리의 역할을 하고 있다(이지은 등, 2008).
총 길이는 1.5km, 폭 60m로 가로의 동쪽 끝부분에 있는 훔볼트(Humboldt) 대학과 국립 도서관이 있으며, 서쪽 끝에는 파리광장을 중심으로 독일 예술 아카데미, 미국·프랑스 대사관 등 신축 건물들이 건축되었다(이지은 등, 2008;민현석 등, 2009; Stangl, 2006).
데이터처리
설문 조사를 통해 측정된 결과 값은 Excel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백분율의 기초통계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또한, 상징거리 공간특성 및 구성요소에 대한 만족도와 상징거리 공간특성은 회귀분석과 상관분석을 활용하였다.
상징거리의 공간특성과 요소간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상징거리의 공간특성과 만족도의 각각의 구성요소간의 변수의 관계성은 R2값이 0.
설문 대상자들은 모두 일정 이상 정기적으로 광화문광장에 방문한 사람들로 한정하였으며, 분석의 정확성과 결측치를 고려하여 부실 응답 설문을 제외한 유효 설문지 3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측정된 결과 값은 Excel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백분율의 기초통계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또한, 상징거리 공간특성 및 구성요소에 대한 만족도와 상징거리 공간특성은 회귀분석과 상관분석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광장의 이용 측면에서도 머무는 시간이 30분 미만으로 시민의 이동통로로서 교통광장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14) 광화문 앞 T자형 도로의 형태는 세종로와 광화문의 연결을 단절시켜 세종로와 광화문, 경복궁간 공간의 연속성을 감소시키고 있다. 이는 다시 주변 상업적 건물을 이용하는 차량과 보행공간으로 구분되어 진다(그림 3).
첫째, 상징거리 구성요소 특징과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상징거리의 공간특성과 요소간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각 구성요소에 따른 만족도는 교통 접근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휴식공간과 가로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조사 대상지의 교통 접근성이 높아 이용성을 향상시켜 오픈스페이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공간 특성에 관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상징거리의 공간구성은 상징거리 형태와 크기 모두 p<0.01의 통계적으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5).
공간특성 요소는 구성요소와 비교하면 상징거리 이용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β=1.81).
7%)이 많았다. 관련 정보는 직접 수집(58.1%)하는 것이 높게 나타났으며, 국가상징거리와 광장의 지정 및 운영 여부는 54.8%가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징거리의 공간특성 및 구성요소에 대한 만족도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상징거리의 크기(# =3.
둘째, 공간특성 요소는 구성요소보다 상징거리 이용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징거리의 공간구성은 상징거리의 크기와 형태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상징거리와 광장에서 선호하는 광장의 우선순위 분석 결과, 1순위는 프랑스 파리의 개선문과 샹제리제 거리(48.39%) 로 나타났으며, 가장 선호도가 낮은 상징거리는 광화문 광장으로 나타났다. 상징거리의 형태는 가장 선호하는 거리인 프랑스의 샹제리제 개선문과 같은 방사형이 높게(#=3.
8%가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징거리의 공간특성 및 구성요소에 대한 만족도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상징거리의 크기(# =3.13)와 교통접근성(#=3.90)의 평균이 가장 높았으며, 상징거리의 형태(# =2.81), 휴식 공간(#x =2.26)과 가로수(# =2.26)가 가장 낮았다(표 4).
상징거리의 공간특성과 요소간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상징거리의 공간특성과 만족도의 각각의 구성요소간의 변수의 관계성은 R2값이 0.29로 29%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설명력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특성 요소는 구성요소와 비교하면 상징거리 이용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β=1.
상징거리의 인식 정도 분석 결과, 평균 점수는 3.10점으로 대체로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한국역사를 대표한다는 인식은 다소 낮게(2.90) 나타났다. 상징거리의 공간특성에 대한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하였다.
세종로 광화문 광장은 역사·상징적으로 볼 때 대표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로 광화문 광장은 주변 환경과의 수평적인 관련 속에서 시각·공간적으로 복합적인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본 연구결과에서 보여주듯이 주변 건물, 특히 시설물 밀도가 높은 상업지구와의 연계성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셋째, 세종로 광화문 광장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가상징거리로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역사를 대표 하는 장소로 인식하는 것은 낮게 나타나, 경복궁, 광화문 등 역사성을 대표하는 건축물과 연계한 랜드마크로서 광화문 광장이 아닌 세종로 국가상징거리의 이미지가 강하게 드러날수 있는 가로의 물리적 환경요소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연구 대상지의 상징거리 구성요소에 대한 만족도와 공간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고, 국가상징거리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국가상징 거리 지정 및 운영 여부에 대해 알고 있는가, 둘째, 국가상징 거리 공간 특성 및 구성요소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는 어떠한가, 셋째, 국가상징거리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가, 마지막으로 국가상징거리 형태에 대한 선호도는 어떠한가를 설문조사 시 반영하였다.
후속연구
도로와 도로변 건물형태, 가로 길이, 건물높이, 벽면 선의 통일성 등을 가지는 파리 샹제리제 거리와 비슷한 건물의 연속에 의해 전통적인 가로경간을 형성하고 있는 런던 화이트홀 거리 등에서 볼 수 있듯이 거리의 크기나 형태가 상징성(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은 클 것으로 판단된다.11) 향후 광화문광장이 국가상징거리 및 대표 장소로서 인식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도시민과 관광객들 등이 도심 속의 휴식공간으로서 이용되면서, 가로수를 이용한 휴식공간 및 보행가로변 녹지·조각물 등의 가로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광화문 광장 주변의 역사성을 살릴 수 있는 상징거리를 대표할 자체 문화행사와 이벤트 등의 개최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광화문광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연구되어졌기 때문에 주변 환경 변화및 실제 적용되고 있는 관리계획 및 제도에 관한 적용 정도를 분석하지 못하였다. 때문에 향후 각 물리·환경적 요소들의 영향 정도 및 제도개선 방안 관련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장소의 고유한 특성이나 주변 상업시설이 가지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분석한 설문 표본수는 최저 표본수 기준에 근접하여 기초 통계분석이 가능하였으나, 표본수가 작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광화문광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연구되어졌기 때문에 주변 환경 변화및 실제 적용되고 있는 관리계획 및 제도에 관한 적용 정도를 분석하지 못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분석한 설문 표본수는 최저 표본수 기준에 근접하여 기초 통계분석이 가능하였으나, 표본수가 작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광화문광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연구되어졌기 때문에 주변 환경 변화및 실제 적용되고 있는 관리계획 및 제도에 관한 적용 정도를 분석하지 못하였다. 때문에 향후 각 물리·환경적 요소들의 영향 정도 및 제도개선 방안 관련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접근 및 이용의 어려움으로 선호하는 상징거리에 대한 국외 사례지의경우 이미지로 대체하여 실제 해외 상징거리에 대한 인식과 장소의 고유한 특성이 가지는 영향력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 장소의 고유한 특성이나 주변 상업시설이 가지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분석한 설문 표본수는 최저 표본수 기준에 근접하여 기초 통계분석이 가능하였으나, 표본수가 작다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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