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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5 no.5, 2014년, pp.23 - 26
정우용 (SK건설 기획운영실 ERM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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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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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erprise RM이란 무엇인가? | 즉, 전략, 영업, 계약, 설계, 견적, 조달, 공무, 공사, 회계, 금융, 윤리 등 모두 자기 영역에서 자신의 RM을 수행해왔다. Enterprise RM은 이러한 각자의 Function RM이 큰 틀에서 유기적으로 잘 돌아가도록 지원해주고, 이러한 Function이 소화하기 힘든 부분을 보완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ERM은 특정 조직에서 수행한다는 관점보다는 회사 전체의 RM System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 |
Enterprise RM이 Traditional RM과 비교하여 가지는 장점과 차별성은? | 첫째는, 전사관점의 리스크 평가와 의사결정이다. 건설업은 업의 본질상, Risk를 완전히 헷징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적절히 Taking 하느냐가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으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려면, PJT별, 사업부분별 리스크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종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리스크가 시장, 금융, 조달여건, 내부역량 등에 따라 체계적, 비체계적으로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수주잔고와 재무상태를 고려하여 회사에서 감내할 수 있는 리스크 한도와 포트폴리오 전략을 제시하고 사업계획 및 수주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둘째는, 리스크 관련 업무의 효율성과 실천력 추구이다. 각자의 회사는 리스크 관련으로 많은 조직과 많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각 조직과 프로세스는 각각의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만들어졌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은근히 중복되는 업무도, 검토가 미흡한 부분도, Rule이 잘 지켜지지 않는 부분도 많다. 각 조직과 프로세스 마다 역할의 수준과 범위를 달리하면서 리스크를 다양한 각도에서 빠짐없이 관리하려면 Coordination & Control 조직이 별도로 필요하다. 셋째는, 전사차원에서의 리스크 관리 역량향상 지원이다. 예를 들어, Risk 관리를 위한 IT System 개선, 리스크 평가를 위한 전사공통 기준 수립, Lesson & Learn 관리를 위한 제도, RM Fundamental 교육 등은 개별 Function에서 추진하기보다는 전사에서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 |
4단계 리스크 관리란 무엇인가? | Risk Identification – Risk Assessment – Risk Response – Risk Monitoring의 4단계 리스크 관리는 관련 교재에서는 어디에나 나오는, 누구나 아는 관리 툴이자 프로세스이다. 하지만, 이러한 4단계 관리가 실제 건설사업에서 얼마나 잘 지켜지고 있고, 얼마나 효과를 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사차원에서 점검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
COSO, 2004, "Enterprise Risk Management-Integrated Framework", AICPA
James Lam, 2014, "Enterprise Risk Management", John Wiley & Sons, New Jersey
Robert J. Chapman, 2011, "Simple Tools and Techniques for Enterprise Risk Management", John Wiley & Sons, United King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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