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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4 no.4, 2014년, pp.41 - 53
장상수 (아주대학교)
In order to achieve efficient and effective organizational information security objectives, for the level of information security to accurately evaluation and direction for improving that performance evaluation index and method of measurement for information security outcomes are needed. For infor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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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C는 무엇인가? | BSC는 Kaplan 교수와 컨설턴트인 Norton에 의해 창안된 성과중심의 조직관리 툴(tool)로서 新경영성과 시스템으로 BSC의 핵심개념은 균형을 갖춘 지표체계, 전략에 초점을 둔 상호연계 그리고 조직 내 커뮤니케 이션 수단으로 중요한 요소이며, 지표체계는 기존에 중요시해오던 재무적 관점 외에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라는 비재무적 관점도 같이 분석함으로 써, 조직전략을 입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 는 효과적인 가치 중심의 성과측정 기법이다. Kaplan and Norton (1992)은 1990년초 다국적 기업총수들이 의뢰한 “미래조직의 성과측정”이라는 성과측정 모형 개발 프로젝트에서 성과측정의 개선방안으로 BSC의 모형을 제안하였다[7. | |
비전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 따라서 미션은 그 조직이 존재이유가 되기 때문에 객 관적이고 변하지 않은 것이며, 다른 어느 것보다 우선 한다. 비전은 미션과 전략사이에서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다리 역할을 한다. 따라서 비전은 조직이 추구하 는 장기적인 목표와 미래가치를 반영하고 있으며, 구 체적이고 명확한 슬로건이 될 수 있어야 한다. | |
전략이 고객 지향성과 경쟁 우위의 창출하는 핵심 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 전략은 고객 지향성과 경쟁 우위의 창출하는 핵심 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업무를 수행함에 한정된 자원을 통해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하고 있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핵심이 되는 가치를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대응으로 고객만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성과관리(BSC) 는 전략 수립의 과정이 구체화되어 있지 않으면, 업무 를 수행하는 부서간의 단편적인 시각과 임의적인 방 법으로 수립하여 보고하며, 이에 대한 피드백도 제대 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됨으로 BSC의 구축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략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 다[9,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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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A, '국가 정보보호수준 평가지수 산출과 국제화 추진에 관한 연구;, 2006.
KISA, '인터넷침해사고 피해액 산출 연구', 2006.
KISA, '기업정보보호실태조사' 2013.
KISA, '2014년 국가정보보호백서'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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