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기능이 청년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창업예비기간.창업희망기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ing Functions and Young generation Start-up Competence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Start-up Preliminary period & Start-up Aim Period원문보기
국내의 창업 정책은 글로벌 경제위기와 청년층 실업이 심각하게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대학생 또는 청년창업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청년창업은 기업경영에 관한 사전지식과 경험 부족 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공보다는 실패사례가 많아 청년 예비창업자들은 이러한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창업을 주저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여러 가지 창업교육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그로 인해 겪을 수 있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같이 창업자들의 두려움과 불안감을 완화하는 데 그 중요성이 인정되어 그 비중과 프로그램의 내용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업 멘토링기능이 청년창업자의 창업역랑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랑 사이에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멘토링기능이 창업을 원하는 우수한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창업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회귀 분석 결과 멘토링기능은 창업역량인 기술적 역량과 창의적 역량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며,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의 조절효과는 멘토링 기능과 기술적 역량 사이에는 유의하지 않지만, 창의적 역량 사이에는 유의하게 영향을 미쳐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멘토링 기능별로 창업역량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창업예비기간만이 창업역량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창업 희망기간은 창업역량에 조절효과를 미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창업 교육 중 멘토링 관련 프로그램은 창업자의 창의성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에 중점적으로 활용되어야하며,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 시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준비정도를 반영하여 창업자 눈높이에 적합한 맞춤형 멘토링기능을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국내의 창업 정책은 글로벌 경제위기와 청년층 실업이 심각하게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대학생 또는 청년창업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청년창업은 기업경영에 관한 사전지식과 경험 부족 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공보다는 실패사례가 많아 청년 예비창업자들은 이러한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창업을 주저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여러 가지 창업교육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그로 인해 겪을 수 있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같이 창업자들의 두려움과 불안감을 완화하는 데 그 중요성이 인정되어 그 비중과 프로그램의 내용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업 멘토링기능이 청년창업자의 창업역랑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랑 사이에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멘토링기능이 창업을 원하는 우수한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창업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회귀 분석 결과 멘토링기능은 창업역량인 기술적 역량과 창의적 역량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며,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의 조절효과는 멘토링 기능과 기술적 역량 사이에는 유의하지 않지만, 창의적 역량 사이에는 유의하게 영향을 미쳐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멘토링 기능별로 창업역량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창업예비기간만이 창업역량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창업 희망기간은 창업역량에 조절효과를 미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창업 교육 중 멘토링 관련 프로그램은 창업자의 창의성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에 중점적으로 활용되어야하며,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 시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준비정도를 반영하여 창업자 눈높이에 적합한 맞춤형 멘토링기능을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
The national Entrepreneurial policy of Start-up assists the young and college students to be raised as entrepreneur in various ways seeking solution for serious unemployment problem. Many young generation start-up a business without prior knowledge and experience in management that end up as a case ...
The national Entrepreneurial policy of Start-up assists the young and college students to be raised as entrepreneur in various ways seeking solution for serious unemployment problem. Many young generation start-up a business without prior knowledge and experience in management that end up as a case of failure rather than success. Many young pre-entrepreneur are afraid of Start-up and hesitate or give up before start. Now many Entrepreneurship education contents and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s are being provided for pre-entrepreneur. Especially,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s's importance to ease off these fear and anxiety is recognized and Mentoring program's part and contents are being enhanced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content. In this study,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 to young and brilliant entrepreneur who wants to start a business will be explained. The function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to improvement of entrepreneurial capability will be anaylzed and by using the function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and entrepreneurial capability, the moderating effect of start-up preliminary period and start-up aim period is examined. The results of as regression analysis, the study found out the function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has a positive significant influence with entrepreneurial capability which means technological competence and creativity competence. For the moderating effect of start-up preliminary period and start-up aim period, it is found out that the effect does not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function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and also technological competence, but on creativity competence, significant influence was found. However, after looking at the moderating effect that is considered to be related to entrepreneurial capability, for the function of mentoring only the effect on start-up preliminary period.
The national Entrepreneurial policy of Start-up assists the young and college students to be raised as entrepreneur in various ways seeking solution for serious unemployment problem. Many young generation start-up a business without prior knowledge and experience in management that end up as a case of failure rather than success. Many young pre-entrepreneur are afraid of Start-up and hesitate or give up before start. Now many Entrepreneurship education contents and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s are being provided for pre-entrepreneur. Especially,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s's importance to ease off these fear and anxiety is recognized and Mentoring program's part and contents are being enhanced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content. In this study,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program to young and brilliant entrepreneur who wants to start a business will be explained. The function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to improvement of entrepreneurial capability will be anaylzed and by using the function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and entrepreneurial capability, the moderating effect of start-up preliminary period and start-up aim period is examined. The results of as regression analysis, the study found out the function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has a positive significant influence with entrepreneurial capability which means technological competence and creativity competence. For the moderating effect of start-up preliminary period and start-up aim period, it is found out that the effect does not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function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and also technological competence, but on creativity competence, significant influence was found. However, after looking at the moderating effect that is considered to be related to entrepreneurial capability, for the function of mentoring only the effect on start-up preliminary peri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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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하여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창업지원 프로그램 중 창업멘토링 프로그램이 창업자의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고, 분석결과 멘토링기능인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이 기술창업에 필요한 창업역량인 기술적역량과 창의성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경험은 미비하지만 우수한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선행연구를 창업자에게 심리적, 사회적 안정을 갖게 해줄 수 있는 멘토링을 통해 멘티의 심리적안정 및 역량강화에 관한 연구와 창업을 위해 창업자가 갖추어야 할 창업역량에 관한 변인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멘토링기능이 창업자의 창업역랑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둘째,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랑 간에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멘토링기능이 청년창업자의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청년창업자에게 시행하고 있는 창업교육 프로그램 중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해보기 위해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이 청년창업자의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ram의 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선행연구를 통해 멘토링기능을 ‘멘토가 멘티와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관계를 강화시켜가며, 탄탄한 성공창업으로 이끄는 역할’이라고 정의 하였으며, 멘토가 제공하는 기능을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 3가지로 분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준비기간에 관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이면서 창업준비기간을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으로 구분하여 창업예비기간의 차이에 따라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멘토링기능이 창업역량 향상에 유의한 영향이 있을 때 창업예비기간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하려한다.
일반적으로 창업예비기간 내에 창업희망기간이 포함 된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본 연구는 멘토링기능이 창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시간적 의미에서 분석하기 위하여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을 구분하여 연구하려한다.
창업희망기간은 설문 시점에서부터 예비창업자가 계획하고있는 창업개시 시점까지의 기간으로 정의 하였다. 창업희망기간에 관한 선행연구는 많지 않은 상황으로 본 연구를 통해 창업희망기간의 차이에 따라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멘토링 기능이 창업역량 향상에 유의한 영향이 있을 때 창업희망기간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하려한다.
가설 설정
4.4.1 H1 : 멘토링기능은 창업역량인 기술적역량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이 미칠 것이다.
4.4.1.1 창업예비기간은 멘토링기능과 기술적역량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4.4.1.2 창업희망기간은 멘토링기능과 기술적역량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4.4.2 H2 : 멘토링기능은 창업역량인 창의성역량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이 미칠 것이다.
4.4.2.1 H2-1 : 창업예비기간은 멘토링기능과 창의성 역량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4.4.2.2 H2-2 : 창업희망기간은 멘토링기능과 창의성 역량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 H1은 멘토링기능 중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이 창업역량인 기술적역량에 정(+)의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H2는 멘토링기능 중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이 창의성역량에 영향이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창업자를 위한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량과의 관계에서 창업예비기간에 관한 선행연구로 Jung & Kim (2001)은 창업 준비가 창업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여러 경영관행들 중의 하나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으며, 2010년 Small Business Agency (2010)에 의하면, 창업 준비기간이 1~2년일 때 월평균 매출액과 순이익이 가장 높다고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예비기간이 정도에 따라 경영성과 또는 창업역량에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 가정하였으며, 창업희망기간에 관한 선행 연구는 많지 않은 상황이지만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량 관계에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정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독립변수 요인은 Kram의 연구를 기반 멘토링기능을 3가지 요인으로 구성하고 창업역량은 Lee, Kim & Na(2013)의 연구를 인용하여 창업 시 갖추어야하는 역량 중 조직적역량, 전략적역량, 기술적역량, 창의성역량으로 구성 조사하였으나 요인 분석결과 기술적역량과 창의성역량 두가지 요인으로 분석 하였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독립변수인 멘토링기능을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으며, 종속변수인 창업역량은 기술적역량과 창의적역량으로 정의하였고, 조절변수는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으로 전부 7개 변수를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창업역량을 일반적으로 새로운 조직을 창업하고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자원의 획득, 조직화, 창업자가 보유한 특정 역량들의 수준으로 정의하였으며, 창업역량을 측정하는 세부요인은 Lee, Kim & Na(2013)의 연구를 인용하여 창업 시 갖추어야하는 역량 중 조직적역량, 전략적역량, 기술적역량, 창의성역량으로 분류하여 측정하였다.
선행연구를 이용하여 연구모형을 분석할 수 있는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실제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 멘토링을 받은 청년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설문결과를 정리·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창업역량 중 아이디어 기반의 청년창업에 중요한 역량이라고 하는 기술적역량과 창의성역량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고, 멘토링기능은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 모델기능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창업역량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결과는 에서 알 수 있듯이 구성변수 중 요인 부하량이 낮거나 구성개념이 다른 요인에 적재되는 변수를 제외하고 고유치가 1 이상인 2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대상은 아이디어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2013년 청년 예비창업자 중에서 창업보육기관을 통하여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 받은 경험을 갖고 있는 D 지역의 청년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9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88부 수거 후 작성한 설문내용을 분석 하였다. 분석방법은 수집된 자료의 단일성 검증을 위해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타당성 분석을 위해 주성분 분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요인을 이루는 항목들의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도출된 구성개념들 간의 상호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분석결과는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방법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을, 요인 회전방식은 Varimax 방식을, 요인추출은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 되는 요인의 수로 결정하였다.
설문 대상은 아이디어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2013년 청년 예비창업자 중에서 창업보육기관을 통하여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 받은 경험을 갖고 있는 D 지역의 청년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9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88부 수거 후 작성한 설문내용을 분석 하였다. 분석방법은 수집된 자료의 단일성 검증을 위해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분석을 위해 SPSS 18.0 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설문 항목은 5점 척도 리커드 척도를 기준으로 하였다.
타당성 분석을 위해 주성분 분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요인을 이루는 항목들의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도출된 구성개념들 간의 상호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분석결과는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 작업예비기간은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 모델기능과 창의성역량에 부분적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H2-1)
다섯째 : 멘토링기능이 창의성역량에 영향이 미칠 때 창업 희망기간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H2-2)
둘째 : 멘토링기능이 기술적역량에 영향이 미칠 때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은 조절효과가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H1-1, H1-2)
또한 요인분석결과를 통해 선정된 변수들의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Crombach'α 값을 산출하였으며, 요인 1은 0.85, 요인 2는 0.87, 요인 3은 0.85로 각각 나타나 신뢰도는 적절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요인분석결과를 통해 선정된 변수들의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Crombach'α 값을 산출하였으며, 요인 1은 0.91, 요인 2는 0.71로 각각 나타나 신뢰도는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9%로 분석되었다. 마지막 요인 3은 역할모델기능으로 고유값이 1.44, 분산의 설명력이 19.22%로 나타났다. 이들 세 요인의 전체 설명력은 76.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적용하지 않은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의 조절효과가 멘토링기능의 영향이 창업역량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집중분석 하였으며 창업 예비기간의 차이에 따라 경력개발기능은 창의성역량에 정(+)의 조절효과가 있으며, 역할모델기능은 부(-)의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으며, 창업희망기간은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량 사이에 조절효과가 무의미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은 기술적역량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심리사회적기능은 기술적역량에 무의미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멘토링기능 모두는 창의성역량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아이디어 창업의 경우 창업자는 지속적인 창업유지를 위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현재의 기술적역량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인 아이디어 개발 및 새로운 기술의 융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87)도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멘토링기능이 기술적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창업예비기간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멘토링기능이 기술적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창업희망기간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가설 수립 시 창업희망기간의 차이에 따라 멘토링기능이 기술적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조절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였는데 실증분석 결과 창업희망기간은 조절효과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멘토링기능이 창의성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창업희망기간은 조절효과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 수립 시 창업희망기간의 차이에 따라 멘토링기능이 창의성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조절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였는데 실증 분석 결과 창업희망기간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창업예비기간은 멘토링기능인 경력개발기능과 역할모델기능이 창의성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조절 효과가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심리 사회적기능은 창의성역량에 조절효과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지 구성에 따라 작성된 설문결과를 분석한 결과 와 같이 분석에 적정한 요인으로 독립변수인 멘토링기능은 3개의 요인, 종속변수인 창업역량은 2개의 요인, 인구통계학적 설문내용을 통해 통제변수와 조절변수인 창업예비기간과 창업희망기간을 얻을 수 있었다.
이는 기술적역량 강화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시 창업준비기간의 정도를 반영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할 의미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 창업 멘토링기능인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은 창업자의 창의성역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2)
선행연구를 이용하여 연구모형을 분석할 수 있는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실제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 멘토링을 받은 청년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설문결과를 정리·분석 하였다. 실증분석을 확인한 결과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이 청년창업자의 창업역량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연구가설 수립 시 창업예비기간의 차이에 따라 멘토링기능이 기술적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조절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였는데 실증분석 결과 멘토링기능이 창업역량에 영향을 미칠 때 창업예비기간의 정도는 조절효과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멘토링기능이 기술적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창업희망기간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가설 수립 시 창업희망기간의 차이에 따라 멘토링기능이 기술적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조절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였는데 실증분석 결과 창업희망기간은 조절효과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멘토링기능이 창의성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창업희망기간은 조절효과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 수립 시 창업희망기간의 차이에 따라 멘토링기능이 창의성역량에 영향이 있을 때 조절효과가 있을 것으로 가설을 수립하였는데 실증 분석 결과 창업희망기간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모형의 타당도(F 검정) 분석결과 연구모형은 타당하며, 변수설명력(R² = 0.62)도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연구모형의 타당도(F 검정) 분석결과 연구모형은 타당하며, 변수설명력(R² = 0.87)도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연구모형의 타당도(F 검정)와 변수설명력(R² = 0.54)은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요인 1은 멘토링기능 중 심리사회적기능 요인으로 고유값이 4.44, 분산의 설명력은 28.52%로 분석되었고, 요인 2는 경력개발기능 요인으로 고유값이 1.71, 분산의 설명력은 28.29%로 분석되었다. 마지막 요인 3은 역할모델기능으로 고유값이 1.
요인분석결과 요인 1은 창업역량 중 기술적역량 요인으로 고유값이 4.93, 분산의 설명력은 44.61%로, 요인 2는 창의성 역량 요인으로 고유값이 1.19, 분산의 설명력이 23.55%로 분석되었다. 이들 두 요인의 전체 분산의 설명변량은 68.
첫째 : 창업 멘토링기능인 심리사회적기능, 경력개발기능, 역할모델기능은 창업자의 기술적역량에 부분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H1)
후속연구
창업역량은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체계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받은 창업자의 창업역량이 창업성과로 이어지는 추적조사를 하면 더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멘토링을 받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역량 향상과 창업성과와의 연계성에 관련된 추적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창업예비기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는 다루지 않은 부분이었으며 표본 수집당시 창업 멘토링 교육을 받은 표본의 한계로 인해 창업예비기간으로는 어느 정도가 적절한지, 또는 창업예비기간의 구분에 따라 어떤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 좋은지를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이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많은 표본을 준비하여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방향으로 멘토링 교육을 받은 예비창업자의 표본을 추가로 확보하여 창업예비기간의 적정성과 창업준비에서 창업에 이르는 적정한 기간을 분석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창업보육센터 운영 시 창업자 모집 기준 또는 적정한 인큐베이팅 기간 등을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창업예비기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는 다루지 않은 부분이었으며 표본 수집당시 창업 멘토링 교육을 받은 표본의 한계로 인해 창업예비기간으로는 어느 정도가 적절한지, 또는 창업예비기간의 구분에 따라 어떤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 좋은지를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이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많은 표본을 준비하여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방향으로 멘토링 교육을 받은 예비창업자의 표본을 추가로 확보하여 창업예비기간의 적정성과 창업준비에서 창업에 이르는 적정한 기간을 분석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창업보육센터 운영 시 창업자 모집 기준 또는 적정한 인큐베이팅 기간 등을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첫째, 본 연구는 창업성과는 다루지 않고 창업역량만을 다루었다는데 한계점이 있다. 창업역량은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체계적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받은 창업자의 창업역량이 창업성과로 이어지는 추적조사를 하면 더 의미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나라는 글로벌 경제위기와 고용 없는 경제성장으로 인한 영향은?
최근 우리나라는 글로벌 경제위기와 고용 없는 경제성장으로 고용률이 감소추세에 있으며 청년층 실업이 심각해지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3년 국내 고용률은 59.
취업난 또는 실업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에서 장려하는 것은?
이러한 취업난 또는 실업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에서는 창업을 장려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생 또는 청년창업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다. 창업은 숙박 및 음식업, 금융업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한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여 사업을 개시하는 것'을 말하며,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 2조에서는 창업을 '타인으로부터의 사업승계나 조직변경, 업종추가 등은 창업에 해당되지 않으며 새로운 투자나 고용창출효과 등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라고 정의하고 있다.
국내의 창업 정책은 대학생 또는 청년창업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청년창업의 실정은?
국내의 창업 정책은 글로벌 경제위기와 청년층 실업이 심각하게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대학생 또는 청년창업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청년창업은 기업경영에 관한 사전지식과 경험 부족 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공보다는 실패사례가 많아 청년 예비창업자들은 이러한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창업을 주저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여러 가지 창업교육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창업 멘토링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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