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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의 체험마케팅이 소비자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xperience Marketing of Exhibition Factors in Flower Fair on Intension of Customer Purchas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5, 2014년, pp.193 - 203  

추대식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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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우리는 문화의 세기를 맞으면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의 활성화와 지역을 알리기 위한 방안으로 국제회의를 비롯한 박람회, 전시회 등 지자체 행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각 지방자치 지역의 경쟁력을 다른 자치단체보다 지역의 브랜드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화훼 박람회나 전시회를 문화행사로 개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자체의 화훼박람회를 개최하는 주최자에게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화훼박람회전시에 체험요소를 알려 화훼전시회에 참가율을 높이고 화훼농가의 매출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더 나아가, 화훼박람회를 이용하는 관람객들이 화훼박람회 요인과 체험마케팅이 구매의향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최근에 화훼박람회에 참석한 278명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의 체험마케팅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인구학적통계로는 성별은 여성이 61.9%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층은 20대가 34.5%로 가장 많았다. 결혼여부는 기혼이 50.7%로 많았고, 직업은 학생이 36.7%로 가장 많았다. 학력은 대학교 졸업이 58.3%, 평균소득은 100만원대 48.6%, 거주지는 서울이 38.1%로 높았고 화훼박람회장 방문은 1회가 79.9%로 가장 높았다. 이를 대상으로 기술통계분석과 신뢰도분석을 하였으며 타당도 검증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상호 상관성을 보기위해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최종 회귀분석을 통한 검증으로 요인들 간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화훼박람회 전시환경은 문화적인 요소에, 전시품질은 이벤트요소, 문화요소에, 전시서비스는 이벤트요소와 문화요소와 이미지요소에, 전시마케팅은 문화요소와 이미지요소에, 이미지요소는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highlight the importance of elements of flower fair to organizer who organize flower fair in local community, to increase of participancy in flower fair exhibition with informing experience element and finally to increase incomes of flower farmhouse. To investigate degrees of i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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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화훼전시회(화훼박람회전시)를 통한 체험마케팅요소로 이벤트요소, 문화요소, 이미지요소가 소비자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전시 방문체험 연구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및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특히 기존의 연구가 화훼박람회전시 방문객 위주로의 조사와 체험이 아닌 전시와 방문 일괄의 연구였던 반면, 본 연구는 화훼전시회 참여자를 대상으로 직접 체험을 통한 구매의향을 연구한 논문으로 그 가치가 특별하다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화훼박람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화훼전시요인과 체험마케팅이 화훼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화훼전시회(화훼박람회)가 체험마케팅요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양 국제꽃박람회,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대구 꽃박람회, 광주 봄꽃박람회 등을 관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화훼전시회에 대한 기반을 파악하였으며 이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실시에서는 절차적 요인과 내용적 요인 그리고 구매의도에 이어지는 평가를 꽃전시회 참가자나 관람객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변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복수로 설계된 설문항목간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인 내적 일치도를 적용하고자 한다.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값인 Cronbach's alpha 즉 신뢰도 계수 alpha(α)는 검사한 검사 내에서의 변수들 간의 평균상관관계에 근거해 검사문항들이 동질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요즘 여러 지자체에서 꽃과 관련된 박람회, 전시회, 지역축제를 많이 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의 체험마케팅이 소비자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연구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 우리나라는 아름다운 꽃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나며, 꽃의 수요자가 증가하면서 식물이나 꽃을 재배하는 농가들이 증가하게 되고 있는 가운데, 각 자치단체에서는 해마다 화훼 전시회가 열리고 크고 작은 축제나 박람회가 열리고 있는데 본 연구는 화훼 전시회 축제를 이용하는 관람객들이 화훼전시회의 전시요인과 체험마케팅이 어느 정도 구매의향을 보이는지를 조사하였다.
  • 해마다 각 지역마다 화훼전시회를 개최하는데, 각 지방단체에서는 화훼전시회의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화훼전시회를 개최하는 데에 전시요인의 중요성을 알리고 전시요인이 체험마케팅 과 관람객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전시개최자에 성공적인 전시개최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화훼전시산업의 발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에 화훼전시회(화훼박람회전시)를 통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조사하여 화훼전시회(화훼박람회전시)의 효과와 화훼구매 소비자의 영향력을 분석하여 화훼재배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첫째, 화훼전시요소인 전시회 환경, 품질, 서비스, 마케팅이 체험마케팅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전시 방문체험 연구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및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특히 기존의 연구가 화훼박람회전시 방문객 위주로의 조사와 체험이 아닌 전시와 방문 일괄의 연구였던 반면, 본 연구는 화훼전시회 참여자를 대상으로 직접 체험을 통한 구매의향을 연구한 논문으로 그 가치가 특별하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를 가진 연구라 하더라도 몇 가지의 한계점을 안고 있는데, 대표적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 전시회 등 대형 이벤트성 국제행사에 각별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지방화 시대는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화훼 전시회를 문화행사로 개최하고 있다. 해마다 각 지방에서는 박람회, 전시회를 관람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그에 반해 관람자들의 화훼 구매 의도는 어떻게 변화 했는지를 조사하여 꽃 전시회를 통한 방문체험들이 화훼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화훼 산업 발전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가설1의 전시요인도 구매의향에 영향을 줄 것을 판단하여 가설3을 설정하였다.
  • Schmitt(1999)는 체험마케팅 과정에 문화적인 요소를 도입한다면 소비자들의 감성을 사로잡을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전시요인이 체험마케팅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간주하여 가설1을 설정하였다.
  • 소비자가 계획하고 예기된 미래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개인적인 신념과 인식되어 있는 태도가 구매행위로 이어질 가능성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며, 또한 행동의 지표로 간주되고 있다. 따라서 화훼박람회에 참가하는 관람객은 체험마케팅을 통하여 구매의향을 가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간주하여 가설 2를 설정하였다.
  • 가설 3. 전시요인은 소비자구매의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은 체험마케팅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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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람회란? 박람회는 산업이나 예술 과학 등 인간의 다양한 활동의 성과물을 어떠한 주제를 통하여 종합적으로 기획하고 전시하여 대중에게 보여주는 행사이다. 전시회가 가진 목적이나 개최지역, 행사의 종류에 따라 국제박람회, 국내박람회, 지방박람회, 산업박람회, 무역박람회, 전문박람회 등이 있다.
상관관계 분석이란? 상관관계 분석은 변수들 간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특정 현상을 기술하거나 설명하는 기술연구의 한 유형이다. 상관분석은 두 변수간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사회과학 현상의 복합적인 상황을 보다 의미 있게 해석하고 궁극적으로 예측과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체험 마케팅에 있는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첫째, 같은 제품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의 반응은 소비자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둘째, 이성에 치중되어 있는 전통적 마케팅과 달리 다방면에서 접근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다각적인 시선으로 제품을 평가하기 때문에 광고 하나만으로 접근한다기보다는 다양한 마케팅의 영역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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