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우리는 문화의 세기를 맞으면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의 활성화와 지역을 알리기 위한 방안으로 국제회의를 비롯한 박람회, 전시회 등 지자체 행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각 지방자치 지역의 경쟁력을 다른 자치단체보다 지역의 브랜드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화훼 박람회나 전시회를 문화행사로 개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자체의 화훼박람회를 개최하는 주최자에게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화훼박람회전시에 체험요소를 알려 화훼전시회에 참가율을 높이고 화훼농가의 매출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더 나아가, 화훼박람회를 이용하는 관람객들이 화훼박람회 요인과 체험마케팅이 구매의향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최근에 화훼박람회에 참석한 278명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의 체험마케팅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인구학적통계로는 성별은 여성이 61.9%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층은 20대가 34.5%로 가장 많았다. 결혼여부는 기혼이 50.7%로 많았고, 직업은 학생이 36.7%로 가장 많았다. 학력은 대학교 졸업이 58.3%, 평균소득은 100만원대 48.6%, 거주지는 서울이 38.1%로 높았고 화훼박람회장 방문은 1회가 79.9%로 가장 높았다. 이를 대상으로 기술통계분석과 신뢰도분석을 하였으며 타당도 검증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상호 상관성을 보기위해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최종 회귀분석을 통한 검증으로 요인들 간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화훼박람회 전시환경은 문화적인 요소에, 전시품질은 이벤트요소, 문화요소에, 전시서비스는 이벤트요소와 문화요소와 이미지요소에, 전시마케팅은 문화요소와 이미지요소에, 이미지요소는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들어, 우리는 문화의 세기를 맞으면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의 활성화와 지역을 알리기 위한 방안으로 국제회의를 비롯한 박람회, 전시회 등 지자체 행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각 지방자치 지역의 경쟁력을 다른 자치단체보다 지역의 브랜드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화훼 박람회나 전시회를 문화행사로 개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자체의 화훼박람회를 개최하는 주최자에게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화훼박람회전시에 체험요소를 알려 화훼전시회에 참가율을 높이고 화훼농가의 매출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더 나아가, 화훼박람회를 이용하는 관람객들이 화훼박람회 요인과 체험마케팅이 구매의향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최근에 화훼박람회에 참석한 278명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의 체험마케팅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인구학적통계로는 성별은 여성이 61.9%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층은 20대가 34.5%로 가장 많았다. 결혼여부는 기혼이 50.7%로 많았고, 직업은 학생이 36.7%로 가장 많았다. 학력은 대학교 졸업이 58.3%, 평균소득은 100만원대 48.6%, 거주지는 서울이 38.1%로 높았고 화훼박람회장 방문은 1회가 79.9%로 가장 높았다. 이를 대상으로 기술통계분석과 신뢰도분석을 하였으며 타당도 검증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상호 상관성을 보기위해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최종 회귀분석을 통한 검증으로 요인들 간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화훼박람회 전시환경은 문화적인 요소에, 전시품질은 이벤트요소, 문화요소에, 전시서비스는 이벤트요소와 문화요소와 이미지요소에, 전시마케팅은 문화요소와 이미지요소에, 이미지요소는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to highlight the importance of elements of flower fair to organizer who organize flower fair in local community, to increase of participancy in flower fair exhibition with informing experience element and finally to increase incomes of flower farmhouse. To investigate degrees of inter...
This study was to highlight the importance of elements of flower fair to organizer who organize flower fair in local community, to increase of participancy in flower fair exhibition with informing experience element and finally to increase incomes of flower farmhouse. To investigate degrees of interest of visitors on experience marketing of exhibition factors in flower fair, survey was conducted for 278 target audiences and data was analyzed to find the effect of experience marketing of exhibition factors in flower fair on the interest of purchasing. To population statistics, female took majority, 61.9% in sex, twenties, 34.5% in ages, married, 50.7% in marriage and students, 36.7% in job. University graduation occupied 58.3% in education, one million something, 48.6% in average income, seoul showed 38.1% in resident cities and 1st time visit was 79.9% in flower fair visit. For statistical categories, technology statistics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were conducted. To check validit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and to see interrelationship of factors, using regression analysis, fluence among factors was analyzed. Results showed that exhibition environment of flower fair was effected by cultural elements, exhibition quality and exhibition service were effected by event and cultural element, exhibition marketing was effected by cultural and image element and purchasing interest was effected by image element.
This study was to highlight the importance of elements of flower fair to organizer who organize flower fair in local community, to increase of participancy in flower fair exhibition with informing experience element and finally to increase incomes of flower farmhouse. To investigate degrees of interest of visitors on experience marketing of exhibition factors in flower fair, survey was conducted for 278 target audiences and data was analyzed to find the effect of experience marketing of exhibition factors in flower fair on the interest of purchasing. To population statistics, female took majority, 61.9% in sex, twenties, 34.5% in ages, married, 50.7% in marriage and students, 36.7% in job. University graduation occupied 58.3% in education, one million something, 48.6% in average income, seoul showed 38.1% in resident cities and 1st time visit was 79.9% in flower fair visit. For statistical categories, technology statistics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were conducted. To check validity, 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and to see interrelationship of factors, using regression analysis, fluence among factors was analyzed. Results showed that exhibition environment of flower fair was effected by cultural elements, exhibition quality and exhibition service were effected by event and cultural element, exhibition marketing was effected by cultural and image element and purchasing interest was effected by image e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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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화훼전시회(화훼박람회전시)를 통한 체험마케팅요소로 이벤트요소, 문화요소, 이미지요소가 소비자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전시 방문체험 연구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및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특히 기존의 연구가 화훼박람회전시 방문객 위주로의 조사와 체험이 아닌 전시와 방문 일괄의 연구였던 반면, 본 연구는 화훼전시회 참여자를 대상으로 직접 체험을 통한 구매의향을 연구한 논문으로 그 가치가 특별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화훼박람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화훼전시요인과 체험마케팅이 화훼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화훼전시회(화훼박람회)가 체험마케팅요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양 국제꽃박람회,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대구 꽃박람회, 광주 봄꽃박람회 등을 관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화훼전시회에 대한 기반을 파악하였으며 이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실시에서는 절차적 요인과 내용적 요인 그리고 구매의도에 이어지는 평가를 꽃전시회 참가자나 관람객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변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복수로 설계된 설문항목간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인 내적 일치도를 적용하고자 한다.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값인 Cronbach's alpha 즉 신뢰도 계수 alpha(α)는 검사한 검사 내에서의 변수들 간의 평균상관관계에 근거해 검사문항들이 동질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요즘 여러 지자체에서 꽃과 관련된 박람회, 전시회, 지역축제를 많이 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의 체험마케팅이 소비자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연구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우리나라는 아름다운 꽃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나며, 꽃의 수요자가 증가하면서 식물이나 꽃을 재배하는 농가들이 증가하게 되고 있는 가운데, 각 자치단체에서는 해마다 화훼 전시회가 열리고 크고 작은 축제나 박람회가 열리고 있는데 본 연구는 화훼 전시회 축제를 이용하는 관람객들이 화훼전시회의 전시요인과 체험마케팅이 어느 정도 구매의향을 보이는지를 조사하였다.
해마다 각 지역마다 화훼전시회를 개최하는데, 각 지방단체에서는 화훼전시회의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화훼전시회를 개최하는 데에 전시요인의 중요성을 알리고 전시요인이 체험마케팅 과 관람객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전시개최자에 성공적인 전시개최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화훼전시산업의 발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화훼전시회(화훼박람회전시)를 통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조사하여 화훼전시회(화훼박람회전시)의 효과와 화훼구매 소비자의 영향력을 분석하여 화훼재배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화훼전시요소인 전시회 환경, 품질, 서비스, 마케팅이 체험마케팅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전시 방문체험 연구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및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특히 기존의 연구가 화훼박람회전시 방문객 위주로의 조사와 체험이 아닌 전시와 방문 일괄의 연구였던 반면, 본 연구는 화훼전시회 참여자를 대상으로 직접 체험을 통한 구매의향을 연구한 논문으로 그 가치가 특별하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를 가진 연구라 하더라도 몇 가지의 한계점을 안고 있는데, 대표적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전시회 등 대형 이벤트성 국제행사에 각별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지방화 시대는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화훼 전시회를 문화행사로 개최하고 있다. 해마다 각 지방에서는 박람회, 전시회를 관람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그에 반해 관람자들의 화훼 구매 의도는 어떻게 변화 했는지를 조사하여 꽃 전시회를 통한 방문체험들이 화훼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화훼 산업 발전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3. 가설1의 전시요인도 구매의향에 영향을 줄 것을 판단하여 가설3을 설정하였다.
Schmitt(1999)는 체험마케팅 과정에 문화적인 요소를 도입한다면 소비자들의 감성을 사로잡을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전시요인이 체험마케팅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간주하여 가설1을 설정하였다.
소비자가 계획하고 예기된 미래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개인적인 신념과 인식되어 있는 태도가 구매행위로 이어질 가능성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며, 또한 행동의 지표로 간주되고 있다. 따라서 화훼박람회에 참가하는 관람객은 체험마케팅을 통하여 구매의향을 가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간주하여 가설 2를 설정하였다.
가설 3. 전시요인은 소비자구매의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은 체험마케팅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둘째, 측정도구의 세부 항목들을 영역별로 분류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문헌연구를 위해서는 화훼박람회, 꽃전시회를 중심으로 꽃 전시회기반을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하여 화훼박람회 체험마케팅 요소를 파악하여 절화소비자들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증적인 조사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체험마케팅을 이벤트요소(전시행사, 행사만족, 이벤트내용, 주제, 짜임새), 문화요소(인식에 변화관심, 외국어 안내체계, 국제성, 전시, 내용이 다양), 이미지요소( 특별한 감성, 전문성, 보도기사, 전시회, 경력문화가 있는 공간, 지역이미지)는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각각의 요인들을 체험마케팅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을 화훼박람회 전시환경 (시설인테리어, 시설디자인, 레이아웃, 전시품, 청소상태, 부스안내 등), 화훼박람회의 질적수준(환경시설, 서비스제공, 프로그램, 정보, 방문비용), 화훼박람회 전시서비스(안내서비스, 환경, 운영서비스, 이벤트행사, 직원친절), 화훼박람회 전시마케팅(전반적인 마케팅, 정보, 배포, 행사기간, 지역발전)은 체험마케팅(이벤트요소, 문화요소, 이미지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각각의 요인들을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에 맞게 재구성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화훼전시요인과 체험마케팅은 구매의향( 전시방문 후 구매의사, 화훼에 대한 관심, 화훼에 대한 정보. 타인에게 추천, 문화적 가치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각 요인들을 재구성하였으며, 1점은 ‘전혀 아니다’로 5점은 ‘매우 그렇다’로 구성된 5점 Likert 척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문헌연구와 실증연구의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은 참가횟수, 교통수단, 동행자, 전시회장에 머무는 시간을 기초로 하여 성별, 결혼여부, 직업, 학력, 월평균소득, 거주지를 일반사항으로 보고 꽃전시회의 기반요인을 분석하였고, 이를 대상으로 하여 체험마케팅요소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화훼의 구매의도를 파악하였다.
요인분석 방법으로는 여러 기법 중 정보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수많은 변수들을 가능한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고, 요인의 회전은 항목의 축소와 각 요인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요인들 간의 상호 독립성을 유지하며 회전하는 방법은 직각회전(varimax rotation)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요인 추출의 기준은 적어도 요인이 변수 1개 이상의 분산을 설명할 수 있는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에 근거하여 요인수를 결정하였다.
위의 이론적 배경 자료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고, 1점은 ‘전혀 아니다’로 5점은 ‘매우 그렇다’로 구성된 5점 Likert 척도 측정하였다.
4 이상이면 유의성을 갖는 것으로 판단한다. 이를 기준으로 하여 0.5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요인추출 방법으로 주성분 분석과 회전 방법의 Kaiser 정규화가 있는 베리멕스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Table 6]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화훼전시회(화훼박람회)가 체험마케팅요소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양 국제꽃박람회,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대구 꽃박람회, 광주 봄꽃박람회 등을 관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화훼전시회에 대한 기반을 파악하였으며 이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실시에서는 절차적 요인과 내용적 요인 그리고 구매의도에 이어지는 평가를 꽃전시회 참가자나 관람객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본연구의 공간적 범위로는 국내 화훼박람회를 관람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4년 5월 시기적으로 화훼박람회가 끝난 시점을 선택하여 조사하였다.
화훼전시회 관람자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응답자의 성별은 여성이 61.
데이터처리
기술통계 분석은 정규 분포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각 변수들의 값을 표준화하며, 자료정리와 요약을 하여 그 자료의 특성을 서술하고자 기술통계분석을 하였다.
셋째, 가설 검증을 위하여 선형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들 데이터 분석방법으로는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 데이터 코딩과정을 거쳐 SPSS 20.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요인분석 방법으로는 여러 기법 중 정보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수많은 변수들을 가능한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고, 요인의 회전은 항목의 축소와 각 요인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요인들 간의 상호 독립성을 유지하며 회전하는 방법은 직각회전(varimax rotation)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요인 추출의 기준은 적어도 요인이 변수 1개 이상의 분산을 설명할 수 있는 고유치(eigen value)가 1 이상에 근거하여 요인수를 결정하였다.
성능/효과
또 전시서비스에 있어서 전시장 안내원의 안내서비스에 만족과 전시장 내의 환경에 만족은 이미지요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시마케팅에 있어서 화훼박람회장의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화훼바람회의 전단지 배포가 잘 되었고, 화훼박람회 행사 기간이 적절하다면, 이미지요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훼전시요인은 전시에 참여한 소비자 구매행동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전시의 품질과 전시회 서비스는 소비자 구매행동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요소의 행사를 보며 국제성을 느낄 수 있었고, 국제적 수준의 전시(세련성, 주체성, 전문성)행사와 이미지요소의 방문객이 방문하였을 때 특별한 감성을 느끼도록 노력하고, 전문성, 보도기사, 전시회경력 등을 보여주고 전시회에 대한 신뢰를 갖도록 노력하고 박람회 개최 지역의 이미지가 좋아지면, 화훼에 대한 관심과 많은 정보를 주며 타인에게 추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시회품질의 화훼박람회장의 서비스 제공은 만족과 화훼박람회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우수성은 문화요소의 행사를 보며 국제성을 느낄 수 있었고, 국제적 수준의 전시 (세련성, 주체성, 전문성)행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시회품질인 화훼박람회장의 만족한 서비스 제공과 화훼 전시회장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우수성과 전시서비스의 전시장 안내원의 안내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전시장 내의 환경에 대한 만족은 방문 체험자들에게 화훼에 대한 관심과 많은 정보를 주며 타인에게 추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훼 전시장 내에 시설의 인테리어가 깔끔하고, 화훼 박람회장의 시설 디자인은 우수하고, 화훼 전시장의 레이아웃(배치)이 잘 구성되어있으면, 이미지요소의 방문객이 방문하였을 때 특별한 감성을 느끼도록 노력 하고, 전문성, 보도기사, 전시회경력 등을 보여주고 전시회에 대한 신뢰를 갖도록 노력하고 박람회 개최 지역의 이미지가 좋아질 것이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훼박람회 품질에 있어서 화훼 전시장의 서비스 제공은 만족하며, 화훼 박람회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우수성은 이벤트 요소의 주제정원 전시행사에 만족하고, 전시회 행사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시서비스에 있어서 전시장 안내원의 안내서비스에 만족과 전시장 내의 환경에 만족은 문화요소의 행사를 보며 국제성을 느낄 수 있었고, 국제적 수준의 전시(세련성, 주체성, 전문성)행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시서비스에 있어서 전시장 안내원의 안내서비스에 만족과 전시장 내의 환경에 만족은 이미지요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시마케팅에 있어서 화훼박람회장의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화훼바람회의 전단지 배포가 잘 되었고, 화훼박람회 행사 기간이 적절하다면, 이미지요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시서비스의 전시장 안내원의 안내서비스에 만족과 전시장 내의 환경에 만족할 때, 이벤트 요소의 주제정원 전시행사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은 두 변수간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사회과학 현상의 복합적인 상황을 보다 의미 있게 해석하고 궁극적으로 예측과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인 각 요인별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요인들의 예측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모든 연구 개념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으로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요인들 간의 관계가 양의 방향성을 보이고 있어 연구가설에 제시된 요인들 간의 관계와 일치하는 것을 나타내어 기준 타당성을 만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화훼전시 요인분석 결과 환경부분 요인은 문항 1, 2, 3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부분 요인은 문항 1, 2, 마케팅부분 요인은 문항 2, 3, 4에 영향이 있었으며 질적 수준 요인은 문항 2, 3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7]
셋째, 화훼전시회를 개최하는데 있어서 전시요인을 높이고 체험마케팅을 높인다며 구매의향을 높아 매출은 증대하고 화훼전시회는 성공적으로 개최 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전시품질과 전시서비스는 체험마케팅의 이벤트 요소, 문화요소에 영향을 주며, 전시환경, 전시서비스와 전시마케팅의 전시요인은 체험마케팅의 이미지요소에 영향을 주는 것을 나타났다.
첫째, 지역 화훼전시회를 하는데 있어서 전시회의 요인 전시환경, 전시회품질, 전시회서비스, 전시마케팅은 체험마케팅에 영향을 줌으로 체험마케팅에 중요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시회 환경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화훼박람회에서 체험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시요인의 전시환경(시설인테리어, 시설디자인, 레이아웃, 전시품, 청소상태, 부스안내 등), 화훼박람회의 질적수준(환경시설, 서비스제공, 프로그램, 정보, 방문비용), 화훼박람회 전시서비스(안내서비스, 환경, 운영서비스, 이벤트행사, 직원친절), 화훼박람회 전시마케팅(전반적인 마케팅, 정보, 배포, 행사기간, 지역발전)이 잘 갖추어져야 한다. 이는 체험마케팅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구매의향에도 영향을 줌으로 전시요인이 화훼전시에 가장 중요함을 암시해주고 있다.
첫째, 화훼박람회전시의 요인이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조사대상인 화훼박람회전시 방문객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을 반영하지 못한 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표본조사의 한계성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체험 마케팅 요인 분석결과 이벤트요소의 요인분석에서는 문항 1, 2이 영향이 있었으며 문화요소 요인에서는 문항 3, 4이 영향이 있으며 이미지요소에서는 문항 1, 4, 5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8]
체험마케팅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는 문화요소, 이미지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요소의 영향은 0.
둘째, 화훼전시요인은 전시에 참여한 소비자 구매행동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전시의 품질과 전시회 서비스는 소비자 구매행동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화훼전시회를 개최하는데 있어서 전시요인의 중요도를 높여 체험마케팅과 구매의향을 높여야 할 것이다.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이 문화 요소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는 전시품질, 전시 서비스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시 품질의 영향은 0.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이 이미지요소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는 전시 서비스, 전시 마케팅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시 환경의 영향은 -0.
화훼박람회 전시요인이 이벤트 요소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는 전시품질, 전시 서비스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시 품질의 영향은 0.
화훼전시요인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는 , 전시품질, 전시 서비스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시 품질의 영향은 0.
후속연구
셋째, 화훼박람회는 지역 홍보로 그치기보다는 이를 화훼농가와 연계하여 화훼박람회를 통하여 화훼산업의 발전과 국민의 문화인식과 화훼농가의 발전을 위한 계획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전시요인이 우선적으로 잘 갖추어져야 하므로 화훼박람회를 단순한 지역 홍보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화훼농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화훼박람회 개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둘째, 화훼 전시요소와 체험마케팅의 요소 등에 대한 조사도 수행되었지만 화훼전시회 참여 동기 및 전시 체험 참여유발 동기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부족했던 것이 연구의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화훼박람회 전시 관람자들의 체험마케팅으로 인한 구매의향으로 한정하였으나, 앞으로는 전시 방문객과 전시회 주최자 모두를 대상으로 하여 체험전시 참여 동기나 유발동기 등에 대해 전시 주최자에 대한 조사도 추가하여 연구되어진다면 더욱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화훼박람회는 지역 홍보로 그치기보다는 이를 화훼농가와 연계하여 화훼박람회를 통하여 화훼산업의 발전과 국민의 문화인식과 화훼농가의 발전을 위한 계획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전시요인이 우선적으로 잘 갖추어져야 하므로 화훼박람회를 단순한 지역 홍보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화훼농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화훼박람회 개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람회란?
박람회는 산업이나 예술 과학 등 인간의 다양한 활동의 성과물을 어떠한 주제를 통하여 종합적으로 기획하고 전시하여 대중에게 보여주는 행사이다. 전시회가 가진 목적이나 개최지역, 행사의 종류에 따라 국제박람회, 국내박람회, 지방박람회, 산업박람회, 무역박람회, 전문박람회 등이 있다.
상관관계 분석이란?
상관관계 분석은 변수들 간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특정 현상을 기술하거나 설명하는 기술연구의 한 유형이다. 상관분석은 두 변수간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사회과학 현상의 복합적인 상황을 보다 의미 있게 해석하고 궁극적으로 예측과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체험 마케팅에 있는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첫째, 같은 제품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의 반응은 소비자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둘째, 이성에 치중되어 있는 전통적 마케팅과 달리 다방면에서 접근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다각적인 시선으로 제품을 평가하기 때문에 광고 하나만으로 접근한다기보다는 다양한 마케팅의 영역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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