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지역에서 월동하는 두루미와 재두루미의 인위적 요인에 의한 분포양상 Distribution Aspects of the wintering Red-crowned Crane and White-naped Crane according to the Anthropogenic Factors in the Cheorwon, Korea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두루미류의 서식밀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인위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지역은 강원도 철원군의 민간인통제지역이며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1월의 두루미와 재두루미의 분포를 대상으로 하였다. 인위적 요인인 도로, 거주지 및 군사시설로 부터의 거리에 따른 두루미류의 밀도를 파악하였으며, 비닐하우스의 분포밀도 차이에 따른 두루미류의 서식밀도를 평가하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는 동일지점에서 서식밀도 상관관계가 있었기 때문에 인위적 요인에 대해 유사한 민감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지와 가까운 곳은 두루미와 재두루미 모두 낮은 서식밀도를 보였으며, 2.5km 구간까지 거리가 멀어질수록 밀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군사시설 및 통행량이 높은 도로와 유사한 양상이었으며, 군사시설로 부터는 약 0.8km까지, 통행량이 높은 도로는 2km 구간까지 요인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서식밀도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인가지역과 군사시설 및 통행량이 높은 도로가 두루미류의 서식밀도에 일정범위까지 악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하였다. 통행량이 적은 도로와 인접한 곳은 간헐적 간섭으로 먹이자원이 보전되어 있어 밀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비닐하우스의 밀도가 낮은 곳에서는 밀도가 증가할수록 두루미류의 서식밀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비닐하우스의 밀도가 40개/$km^2$ 미만인 경우에서 나타났다. 하지만 비닐하우스의 밀도가 40개/$km^2$ 이상인 지역에서는 뚜렸한 밀도의 감소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두루미류의 서식밀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인위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지역은 강원도 철원군의 민간인통제지역이며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1월의 두루미와 재두루미의 분포를 대상으로 하였다. 인위적 요인인 도로, 거주지 및 군사시설로 부터의 거리에 따른 두루미류의 밀도를 파악하였으며, 비닐하우스의 분포밀도 차이에 따른 두루미류의 서식밀도를 평가하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는 동일지점에서 서식밀도 상관관계가 있었기 때문에 인위적 요인에 대해 유사한 민감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지와 가까운 곳은 두루미와 재두루미 모두 낮은 서식밀도를 보였으며, 2.5km 구간까지 거리가 멀어질수록 밀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군사시설 및 통행량이 높은 도로와 유사한 양상이었으며, 군사시설로 부터는 약 0.8km까지, 통행량이 높은 도로는 2km 구간까지 요인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서식밀도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인가지역과 군사시설 및 통행량이 높은 도로가 두루미류의 서식밀도에 일정범위까지 악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하였다. 통행량이 적은 도로와 인접한 곳은 간헐적 간섭으로 먹이자원이 보전되어 있어 밀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비닐하우스의 밀도가 낮은 곳에서는 밀도가 증가할수록 두루미류의 서식밀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비닐하우스의 밀도가 40개/$km^2$ 미만인 경우에서 나타났다. 하지만 비닐하우스의 밀도가 40개/$km^2$ 이상인 지역에서는 뚜렸한 밀도의 감소가 나타나지 않았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 anthropogenic factors affecting distribution of the Red-crowned Crane and White-naped Crane wintering in Cheorwon, Korea. Especially, it was investigated that the impact power and its range of the anthropogenic effect to the feeding flock den...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 anthropogenic factors affecting distribution of the Red-crowned Crane and White-naped Crane wintering in Cheorwon, Korea. Especially, it was investigated that the impact power and its range of the anthropogenic effect to the feeding flock density in cranes due to the paved road, residential area, military facilities and greenhouse density. The Red-crowned Crane and the White-naped Crane showed the similar preference and sensitivity against anthropogenic factors, because correlation of feeding flock density of the Red-crowned Crane and White-naped Crane was similar in the same site. The feeding flock density of the cranes near the residential area was lower than that of area far from the area, and tended to increase within 2.5 km distance. The increasing tendencies of feeding flock density from military facilities and high traffic volume road were similar, but the density in military facilities increased within 0.8 km, and the density from high traffic volume road increased within 2 km. This results suggested that military facilities and the road with high traffic volume made significant influence on foraging densities to the certain range. As the distance from the road with low traffic volume increased, feeding flock density tended to decrease. The area near the low traffic volume road had high feeding flock density because remaining rice grains were preserved by intermittent disturbances in that area. If the density of greenhouse is lower than $40/km^2$, feeding flock density in the low greenhouses density area was higher than high greenhouses density area. However,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feeding flock density if the density of the green houses is higher than $40/km^2$.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 anthropogenic factors affecting distribution of the Red-crowned Crane and White-naped Crane wintering in Cheorwon, Korea. Especially, it was investigated that the impact power and its range of the anthropogenic effect to the feeding flock density in cranes due to the paved road, residential area, military facilities and greenhouse density. The Red-crowned Crane and the White-naped Crane showed the similar preference and sensitivity against anthropogenic factors, because correlation of feeding flock density of the Red-crowned Crane and White-naped Crane was similar in the same site. The feeding flock density of the cranes near the residential area was lower than that of area far from the area, and tended to increase within 2.5 km distance. The increasing tendencies of feeding flock density from military facilities and high traffic volume road were similar, but the density in military facilities increased within 0.8 km, and the density from high traffic volume road increased within 2 km. This results suggested that military facilities and the road with high traffic volume made significant influence on foraging densities to the certain range. As the distance from the road with low traffic volume increased, feeding flock density tended to decrease. The area near the low traffic volume road had high feeding flock density because remaining rice grains were preserved by intermittent disturbances in that area. If the density of greenhouse is lower than $40/km^2$, feeding flock density in the low greenhouses density area was higher than high greenhouses density area. However,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feeding flock density if the density of the green houses is higher than $40/k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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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두루미류의 서식밀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도로의 영향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의 서식밀도는 통행량이 많은 도로에 가까울수록 감소하였다(Figure 5).
본 연구에서는 인위적 시설의 간접적 교란에 의한 두루미류의 공간분포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거주지, 군사시설, 도로, 비닐하우스의 영향에 대하여 요인과의 거리 및 밀도를 기준으로 검증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두루미와 재두루미 간 서식특성의 공통점 및 차이를 밝히고, 인위적 교란요인에 의한 두루미류의 분포양상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위적 시설의 간접적 교란에 의한 두루미류의 공간분포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거주지, 군사시설, 도로, 비닐하우스의 영향에 대하여 요인과의 거리 및 밀도를 기준으로 검증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두루미와 재두루미 간 서식특성의 공통점 및 차이를 밝히고, 인위적 교란요인에 의한 두루미류의 분포양상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밀도의 격자는 250m 격자로 나타내었다. 각 격자의 중심부로부터 인위적 요인(거주지, 군사시설, 도로)까지의 거리는 ArcGIS(10.2)를 이용하여 구하였으며, 요인으로부터 100m 단위로 묶어서 평균서식밀도를 작성하였다. 비닐하우스 밀도 KDE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으며, 5개/㎢를 기준으로 평균 두루미류 서식밀도와의 상관관계를 구하였다.
교란요인 중 두루미류의 서식밀도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 비닐하우스의 영향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비닐하우스의 밀도가 40개/㎢ 이하인 경우, 비닐하우스의 밀도가 높을수록 두루미류의 서식밀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비닐하우스 밀도가 40개/㎢를 초과하는 지역에서는 공통적으로 낮은 밀도를 보였다(Figure 8).
두루미류에게 인위적 교란요인에 해당하는 거주지, 군사시설물과의 거리에 따른 밀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두루미와 재두루미의 서식밀도는 거주지에 가까울수록 감소하였고, 멀어지면서 2.
2)를 이용하여 구하였으며, 요인으로부터 100m 단위로 묶어서 평균서식밀도를 작성하였다. 비닐하우스 밀도 KDE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으며, 5개/㎢를 기준으로 평균 두루미류 서식밀도와의 상관관계를 구하였다.
조사지역은 조사자간 조사구역이 인접하는 부분을 함께 조사하도록 하여 서로 중첩되지 않도록 하였다. 조사가 완료될 시점에서 전체 두루미류 서식지가 조사되도록 하였으며, 조사시 조사자에 의한 방해 혹은 기타 방해요인에 의하여 두루 미류가 이동하는 경우에는 위치를 표시하여 중복되지 않도록 하였다. 분포도는 두루미류의 취식무리를 대상으로 GoogleEarth의 위성영상을 이용하였고, 현 위치와 현장의 지형 및 논의 배치를 참고해 작성하였다.
현장조사는 2인 1개조, 4개 팀으로 나뉘어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정해진 구역과 순서로 조사하였다. 조사시간은 혹한기에 두루미류가 취식지로 늦게 나오는 것을 고려하여 오전 10시부터 14시까지 실시하였다. 조사지역은 조사자간 조사구역이 인접하는 부분을 함께 조사하도록 하여 서로 중첩되지 않도록 하였다.
조사시간은 혹한기에 두루미류가 취식지로 늦게 나오는 것을 고려하여 오전 10시부터 14시까지 실시하였다. 조사지역은 조사자간 조사구역이 인접하는 부분을 함께 조사하도록 하여 서로 중첩되지 않도록 하였다. 조사가 완료될 시점에서 전체 두루미류 서식지가 조사되도록 하였으며, 조사시 조사자에 의한 방해 혹은 기타 방해요인에 의하여 두루 미류가 이동하는 경우에는 위치를 표시하여 중복되지 않도록 하였다.
2) 인위적 요인에 대한 조사
조사지역의 1:5,000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거주지와 도로를 추출하였다. 거주지는 2개 이상의 거주용 건물이 인접한 것으로 구분하여 최외곽선을 연결하여 작성하였다.
조사 범위는 Figure 1과 같다. 현장조사는 2인 1개조, 4개 팀으로 나뉘어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정해진 구역과 순서로 조사하였다. 조사시간은 혹한기에 두루미류가 취식지로 늦게 나오는 것을 고려하여 오전 10시부터 14시까지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는 2009년 1월부터 2014년 1월까지 6개 월동기간 동안 이루어졌으며, 매년 1월의 분포를 조사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전체 조사지역은 82.
이론/모형
10개체 이상이 무리를 이루는 경우에는 중심부를 분포지역으로 표기하였다. 500m 범위를 참조하는 KDE(Kernnel Density Estimation)을 이용하였다. 밀도의 격자는 250m 격자로 나타내었다.
조사가 완료될 시점에서 전체 두루미류 서식지가 조사되도록 하였으며, 조사시 조사자에 의한 방해 혹은 기타 방해요인에 의하여 두루 미류가 이동하는 경우에는 위치를 표시하여 중복되지 않도록 하였다. 분포도는 두루미류의 취식무리를 대상으로 GoogleEarth의 위성영상을 이용하였고, 현 위치와 현장의 지형 및 논의 배치를 참고해 작성하였다. 10m 이상 떨어진 무리는 다른 무리로 구분 하였다(Yoo et al.
도로는 포장된 농로와 비포장 소로 등을 제외하고 차량의 통행이 많은 도로를 추출하였다(Yoo, 2004). 수치지도에서 거주지와 도로의 추출은 ArcGIS(10.2)을 이용하였다. 통행량에 의한 구분은 민간인통제지역 외곽의 도로는 통행이 많은 도로, 민간인 통제지역 내의 관광도로를 통행량이 중간인 도로, 그 외 농업용으로 이용되는 도로를 통행량이 낮은 도로로 구분하였다(Yoo et al.
성능/효과
비닐하우스의 밀도가 80/㎢ 이상인 경우 더 낮은 서식밀도를 보일 것이라 기대되었지만, 그 이상의 밀도를 보인 지역이 없었기 때문에 검증은 불가하였다. 결과적으로 일정수준 이하의 비닐하우스 밀도에서는 두루미류가 비닐하우스에 대한 민감성의 증감을 가지며, 일정수준 이상의 비닐하우스 밀도에서는 민감성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거주지와의 거리, 군사지역과의 거리 및 통행량이 많은 도로와의 거리가 증가할수록 두루미류의 서식밀도는 증가 후 감소하는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Figure 3-6). 이러한 경향은 교란요인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서식밀도가 증가하는 경향(Benítez-López et al.
즉, 두루미와 재두루미가 선호하는 지역이 유사한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1:1의 밀도상관과 비교한다면 상대적으로 두루미의 밀도가 높은 곳에는 재두루미의 서식밀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반대로 두루미의 밀도가 낮은 곳에서 재두루미의 서식밀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05). 하지만 거주지의 영향과 비교할 때 영향거리가 멀지 않았으며, 군사시설물과 가까운 지역에서도 민간인의 거주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두루미류의 서식밀도가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생조류의 분포에 영향을 주는 자연적 요인은 무엇인가?
야생조류의 분포는 먹이, 식생, 기온 및 경사 등의 자연적 요인들과 함께 도로, 거주지 등 인위적 요인에 의하여 결정될 것이다(Franklin, 2009). 특히 두루미류와 같이 인간의 교란에 대하여 민감한 조류의 경우 자연적 요인들 보다 인위적 교란에 의해 분포가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Yoo et al.
거주지의 경우 원거리까지 두루미류의 분포밀도에 영향을 주었으며, 가까운 지역의 밀도는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한 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인위적 요인인 거주지의 경우 원거리까지 두루미류의 분포밀도에 영향을 주었으며, 가까운 지역의 밀도는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두루미류가 인간의 활동이 존재하는 지역을 선호하지 않으며, 넓은 범위까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또한 개발지역 및 거주지 인근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기존의 연구를 지지하는 결과이다(Pae 1994; 2000).
도로는 야생동물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 2001; Benítez-López, 2010). 구체적으로 도로는 야생동물에게 로드킬, 사람과의 조우기회 증가, 소음 등의 방해, 직․간접적 서식지의 감소 및 서식지의 파편화 등의 영향을 준다(Klein et al., 1995; Evink, 1996; Forman and Alexander, 1998; Ruediger, 1998; Cai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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