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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독서진흥정책에 대한 평가와 개선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Policy for Reading Promo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3, 2014년, pp.169 - 190  

정일권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  조윤경 (가천대학교 교양대학) ,  채영길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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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 독서진흥정책에 대한 평가를 통해 독서 문화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독서진흥 정책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독서문화진흥법"을 중심으로 국내 독서진흥 정책에 대해 살펴보고, 해외 독서진흥 정책은 인프라 구축, 세제 지원법, 캠페인으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독서진흥정책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평가 작업을 위해 델파이 조사를 통해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정책에 대한 인지 정도, 독서진흥에 기여정도, 여론지지 정도, 정책 시행의 현실성 등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초점집단인터뷰를 실시하여 정책의 대상이자 독서를 하는 일반인들의 의견도 수렴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가 교육적 도구가 아닌 즐거움의 도구라는 인식의 전환과 그러한 독서 문화 정착을 위한 사회적 캠페인을 활성화할 필요성을 확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provide alternative policy guidelines and suggestions to enhance reading culture in the country. Analyzing "Reading Culture Promotion Act", which is the keystone legal frame to promote readership in Korea, followed by major foreign policies, this study identified three main po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 기준, 한국의 지식축적량을 미국, 일본, 독일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그러나 우리나라의 지식경쟁력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해 오고 있다. 한국의 지식축적량(1.0)을 OECD 주요국과 비교 (2000년 기준)하면 미국은 우리의 17배, 일본은 7배, 독일은 4배 수준이다(신태영 2002). 지식축적량은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생산된 지식의 양으로 연구개발 투자의 크기와 생산된 지식의 양을 이용하여 산출되는데1) 이미 세계 각국은 국가 단위의 총체적 지식역량뿐만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지식역량 함양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넓게는 정보 해독력, 좁게는 문자 해독력이 지식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이유는? 지식경쟁력 즉 정보를 선택, 처리, 그리고 적용하는 능력의 핵심은 정보의 해독력에 있다. 정보가 문자의 형태이든 영상의 형태이든 기본적으로는 그 내용을 읽어내는 능력이 갖춰져야만 지식의 축적이 시작된다. 이런 이유에서 넓게는 정보 해독력, 좁게는 문자 해독력이 지식경쟁력의 핵심이 된다.
지식축적량은 어떻게 산출되는가? 0)을 OECD 주요국과 비교 (2000년 기준)하면 미국은 우리의 17배, 일본은 7배, 독일은 4배 수준이다(신태영 2002). 지식축적량은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생산된 지식의 양으로 연구개발 투자의 크기와 생산된 지식의 양을 이용하여 산출되는데1) 이미 세계 각국은 국가 단위의 총체적 지식역량뿐만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지식역량 함양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지식경쟁력이 낮은 우리나라는 보다 효과적인 방식을 개발하여 지식경쟁사회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신문구독료 연말 소득공제 법안 발의. 2013. 경향신문. 4월 15일 

  2. 통합 도서관법으로 가야 도서관 산다. 2013. 내일신문. 4월 30일 

  3. 문화체육관광부. 2012.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서울: 동연구원. 

  4. 문화체육관광부. 2013. 2013년 국민 독서 실태조사. 서울: 동연구원. 

  5. 박인기. 2006. 독서진흥을 위한 환경과 독서정책. 독서연구, 16: 335-358.(Park, In-gee. 2006. "Environmental Construction as Reading Policy for the Advancement of National Reading Activity."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6: 335-358.) 

  6. 신태영. 2002. 연구개발투자와 지식축적량의 국제비교. 서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7. 윤정옥. 2007.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진흥활동: 다른 나라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165-184.(Yoon, Cheong-Ok. 2007. "The Reading Promotion Campaigns for Children of Public Libraries in Other Count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2): 165-184.) 

  8. 이경란. 2013. 공공도서관 독서마라톤 프로그램이 독서량과 도서관 이용빈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2): 97-116.(Lee, Kyeong-Ran.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marathon Program of Public Library on Reading Volume &Library Use Frequen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2): 97-116.) 

  9. 이민규. 2008. 해외 선진 민주국가들의 읽기문화 진흥정책과 신문의 역할: 언어능력 함양을 위한 신문의 역할. 한국신문협회 주관 세미나. 서울: 한국신문협회. 

  10. 장지숙, 송경진, 이진우, 차미경. 2010. 지방자치단체의 공공도서관 정책 분석: 중장기 계획과 담당 조직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21(2): 15-28.(Jang, Ji-suk etc. 2010. "A Study on the Public Library Policies of Local Governments: Focusing on the Long-Term Planning and Organizations." The Korean Journal of Biblia, 21(2): 15-28.) 

  11. '독서의 해' 어른 10명 중 3명, 책 한 권 안 읽었다. 2012. 아시아경제. 12월 14일. 

  12. 한국언론진흥재단. 2010. 글로벌 읽기문화 프로젝트: 신문읽기문화 진흥 실태조사 및 읽기문화 진흥방안연구.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2010-13. 

  13. 한윤옥, 이연옥. 2008. 공공도서관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1): 127-154.(Han, Yoon-Ok, Yeon-ok Lee. 2008. "A Study on Young Adults' Reading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1): 127-154.) 

  14. Lerner, J. W. 1997. Learning Disabilities: Theories, Diagnosis, and Teaching Strategies. 7th Ed. Boston: Houghton Miff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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