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정보코먼스에서 러닝코먼스로의 진화 - 일본 공공도서관의 러닝코먼스화 사례를 중심으로 -
Evolution of Public Library from Information Commons to Learning Commons - The Cases of Japan Public Library -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3, 2014년, pp.441 - 462  

임형연 (경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문헌정보학에 대두되고 있는 정보코먼스 및 러닝코먼스에 대한 개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일본 공공도서관의 러닝코먼스화 사례연구를 통하여 공공도서관의 러닝코먼스화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러닝코먼스화 분석을 위해 러닝코먼스의 구성요소를 이론적으로 정리해보고, 공공도서관에 적합한 분석의 틀을 설계하고 일본의 공공도서관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례 분석의 결과, 도서관이 정보의 도구에 의해 주도된 정보 코먼스를 넘어 본연의 학습기능으로 돌아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러닝코먼스를 지향하는 공공도서관이 해야 할 미래 과제에 대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cept of information commons and learning commons that has emerged in recent years, and point out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concepts, as well as its implications for public libraries, which get lessons learned from learning commons at Japanese publ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의 정보코먼스란? 이에 학습사회에서 도서관의 기본 사명인 학습을 강조하면서 러닝코먼스의 개념이 등장하고 있다. 도서관의 정보코먼스란 정보의 디지털화가 진전되고 IT혁명을 맞이하면서 도서관의 역할과 활동이 IT에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면서 디지털사회에 맞는 정보이용에 초점을 둔 공유공간(commons)으로서 의 도서관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이에 비해 러닝코먼스의 개념은 IT혁명에도 불구하고 IT는 학습의 수단이며, 도서관의 사명인 학습에 초점으로 둔 공유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러닝코먼스의 특징은? 이런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검색, 리포트작성, 논문쓰기, 학습 추진 방법에 관한 기술을 육성하는 것, 협동적 활동을 지원 제공하여 학습과 학술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러닝코먼스란 도서관 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율적 학습의 지원, 정보리터러시 교육과 학술적 기술 육성, 협동적 학습 촉진을 러닝코먼스의 특징으로 보았다. 즉 학습, 교육에서 방법과 활동까지 인식하여 도서관이 이용자에게 결과적으로 어떠한 창출 물을 이끌어내는 것까지 관여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河西由美子(2010)이 제시한 러닝코먼스화 준비를 위한 3가지 측면은? 1) 도서관 미디어를 활용한 자율적 학습지원: 도서관을 비롯한 학습자원을 검색하고 도서관이용자인 학습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입수 가능토록 하고 이것을 논문이나 발표물로 정리 하는 과정을 지원한다. 2) 정보리터러시 교육과 학술적 기술의 육성: 자율적 학습에 필요한 정보검색과 글쓰기, 학습의 진행 방향 등에 관한 기술을 육성한다. 3) 협동적 학습의 촉진: 그룹학습 등 다른 사람과의 협동적 활동의 장소를 제공함으로서 자율적 학습과 학술적 기술의 육성에 도움을 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지선, 박지홍. 2011. Information Commons 이용자만족의영향요인: 학교도서관 분석. 정보관리연구, 42(2): 121-149.(Kim, JI-Sun, Park, JI-Hong. 2011. "Influencing Factors for the Information Commons User Satisfaction: An Analysis of School Libraries." Journal &Article Management System, 42(2): 121-149.) 

  2. 임형연. 2013. 일본 지역교육력 인프라로서 도서관의 역할 분석.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8(2): 121-141.(Lim, Hyung-yeon. 2013. "The Role of Library as an Infrastructure of Regional Education Power in Japan." Korean Journal of the Japan Education, 18(2): 121-141.) 

  3. 임형연. 2013. 러닝코먼스로서 일본 공공도서관 독서 프로그램. 2013년도 한국도서관.정보학회동계학술발표대회. 2013년 12월 6일. 명지대학교, 51-64.(Lim, Hyung-yeon. 2013. "Reading Program as Learning Commons in Japan Public Library." Proceedings Jouran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64.) 

  4. 정미경. 남태우. 2007. 도서관 통합서비스 모델로서의 Information Commons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4): 347-363.(Jung, Mi-Kyung, Nam, Tae-Woo. 2007. "A Study of Information Commons as Model of Library Integrated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4): 347-363.) 

  5. 정재영. 2007. 대학도서관의 Information Commons(정보공유공간)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67-87.(Chung, Jae-Young. 2007. "A Study on Introduction of Information Commons to the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1): 67-87.) 

  6. Beagle, Donald. 1999. "Conceptualizing an Information Common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5(2): 82-89. 

  7. Beagle, Donald. 2004. From Information Commons to Learning Commons. http://www.usc.edu/libraries/locations/leavey/new_at_leavey/conference/presentations/presentations_9-16/Beagle_Information_Commons_to_Learning.pdf [cited 2013. 10. 26]. 

  8. Beagle, Donald, D. Bailey and B. Tierney. 2006. The Information Commons Handbook. New York: Neal-Schuman Publishers. 

  9. Bennett, Scott. 2008. "The Information or the Learning Commons: Which Will We Hav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4(3): 183-185. 

  10. Heitsch, Elizabeth, R. Holley. 2011. "The Information and Learning Commons: some Reflections."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aculty Research Publications, Paper76. 

  11. McMullen, Susan. 2008. US academic libraries: Today's Learning Commons Model. OECD. http://www.oecd.org/education/innovation-education/centreforeffectivelearningenvironmentscele/40051347.pdf [cited 2013. 10. 26]. 

  12. 林炯延. 2010. 韓國の公共?書館における兒童?育的役割と兒童?育プログラムにおける構成主義?授學習モデルの設計. 博士學位論文, 東京大學.(Lim, Hyung-yeon. 2010. The Role of Public Library in Child Education and the Designing of Constructivist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Child Education Programs. Ph. D. diss., Tokyo University, Japan.) 

  13. 河西 由美子. 2010. 自律と協同の學びを支える?書館. 學び空間が大學を?える. 山?祐平編著. ボイックス. 

  14. 小西 和夫. 2011. 市立?書館の改革: 知識創造型?書館へ(?表1,シンポジウム 次代を切りひらく?書館の挑戰, 第52回(2010年度)?究大會). ?書館界, 63(2): 74-80.(Konishi, Kazuo. 2011. "Reform of the City Library : To Knowledge-creating Library." Library Community, 63(2): 74 -80.) 

  15. 小?守. 2009. 情報リテラシ?とラ?ニング.コモンズ: 日米大學?書館における學習支援. 情報の科學と技術, 59(7): 328-333.(Koakutsu, Mamoru. 2009. "Information Literacy and Learning Commons : Learning Support in the Japanese and American University Library." Information Sciences and Technology Association, 59(7): 328-333.) 

  16. 永田 治樹. 2009. インフォメ?ションコモンズ.ラ?ニングコモンズ--新たな學習環境(場) の提供. ?書館?誌, 103(11): 746-749.(Nagata, Haruki. 2009. "Information Commons and Learning Commons: Provision of New Environment (place) for Learning." The Library Journal, 103(11): 746-749.) 

  17. 松本 仁美, 井上 ?琴. 2013. 學習を促し敎學改善を導くラ?ニング.コモンズ: 同志社大學が 意?した學習空間. ?書館?誌, 107(9): 560-562.(Matumoto, Hitomi, Inoue Makoto. 2013. "Learning Commons to Promote Study and An Improve the Places for Teaching and Learning : Learning Space Designed by Doshisha University." The Library Journal, 107(9): 560-562.) 

  18. 茂出木 理子. 2008. ラ?ニング.コモンズの可能性: 魅力ある學習空間へのお茶の水女子大學のチャレンジ. 情報の科學と技術, 58(7): 341-346.(Modeki, Riko. 2008. "Introducing Ochanomizu University Learning Commons : A report on installing a Learning Commons in a Small-scale University Library." Information Sciences and Technology Association, 58(7): 341-346.) 

  19. 山? 祐平. 2011. ラ?ニングコモンズと學習支援( ラ?ニングコモンズと利用者サポ?ト). 情報の科學と技術, 61(12): 478-482.(Yamauchi, Yuhei. 2011. "Learning Commons and Learning Support( Learning Commons and User Support)." Information Sciences and Technology Association, 61(12): 478-482.) 

  20. 山田 政?외. 2011. ?書館における協調學習空間と學習の情意面の關係に關する調査. 日本?育工學會論文誌, 35(Suppl.): 53-56.(Yamada, Masanori et al. 2011. "Preliminary Surve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ffect of Collaborative Learning Room in Library and Affective Side of Learning." Jap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35(Suppl.): 53-56.) 

  21. 米澤 誠. 2008. ラ?ニング.コモンズの本質--ICT時代における情報リテラシ?/オ?プン?育を實現する基盤施設としての?書館. 屋大學附??書館?究年報, (7): 35-45.(Yonezawa, Makoto. 2008. "The Essence of Learning Commons: The Library as an Infrastructure to Promote Information Literacy/Open Education in the ICT Age." Nagoya University Library Studies, (7): 35-4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