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Trends Analysis of School Library Research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2, 2013년, pp.71 - 91  

김종성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경향을 분석하고 연구의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문헌정보학 분야의 주요 학회지인 한국문헌정보학회지,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정보관리학회지에 창간호부터 2012년까지 게재된 학술논문 209편을 조사하였다. 연도, 학회지, 연구자, 주제, 연구방법, 연구비 등을 기준으로 논문 현황을 분석하였고 연구에서 나타나는 내용과 방법론을 중심으로 개선과제를 살펴보았다. 2003년 이후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시작과 함께 학교도서관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었으며, 세부 주제로는 사서교사와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of school library research in Korea. A total of 209 research articles have been selected from 4 journal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rticles were analyzed in the aspects of research subjects, research methods, author types, and research fu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 수가 크게 늘어나기 시작한 것은 언제인가? 1990년대 중반 이후에 많은 수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논문이 생산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다가 논문 수가 크게 늘어나기 시작한 것은 2003년이다. 이때부터 4개 학회지에 게재된 학교도서관 분야 연구 논문이 두 자리 숫자로 늘어난 것이다.
오랫동안 침체되어 있던 학교도서관에 변화가 오기 시작한 것은 언제인가? 오랫동안 침체되어 있던 학교도서관에 변화가 오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중반 이후였다. 변화의 움직임은 급기야 중앙 교육행정 당국의 학교도서관 사업으로 이어졌고, 우리 학교도서관은 21세기 벽두에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맞게 되었다.
1995년 이전에 학회지에 발표된 학교도서관 분야 연구 논문이 모두 9건에 지나지 않은 이유는? 문헌정보학 분야의 학회지가 1970년대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초기의 연구는 주로 도서관계나 교육계의 매체에 게재가 되었으며 성격도 현황조사나 외국 이론 소개 성격이 강하였다. 초기에 학위논문을 비롯하여 이 분야의 연구가 있었으나 정작 학회지가 시작된 1970년대부터는 학교도서관이 급속하게 침체되면서 연구가 활발하지 않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공정자. 2011. 문헌정보학 분야의 어린이 서비 스 관련 연구경향 분석. , 45(3): 303-325. 

  2. 김규환, 장보성, 이현정. 2009. 우리나라 기록관리학 분야의 연구영역 분석: 논문제목의 구문 및 의미 구조를 중심으로. , 43(3): 417-439. 

  3. 김선호. 2011. 문헌정보학 분야의 신체장애 및 독서치료 관련 연구 동향. , 22(1): 133-140. 

  4. 김종성. 2000. .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5. 남태우, 이진영. 2009. 우리나라 기록관리학 연 구 동향 분석. , 40(2): 451-473. 

  6. 서은경. 2010. 연구의 동향분석. , 27(4): 8-32. 

  7. 설문원. 2012. 기록분류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과 과제. , 12(3): 203-232. 

  8. 손정표. 2003a. 한국의 문헌정보학분야 연구동향 분석: 1957-2002. , 34(3): 9-32. 

  9. 손정표. 2003b. 한국의 문헌정보학분야 석?박사 학위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1959- 2002. , 34(4): 21-42. 

  10. 송정숙. 2010. 한국 문헌정보학의 연구현황 분석: 2001년-2010년 발행 석?박사 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 41(4): 333-353. 

  11. 양재한. 2012. 경상남도 학교비정규직 사서 고용 안정에 관한 고찰. , 43(3): 217-237. 

  12. 오세훈, 이두영. 2005. 우리나라 정보학 연구 동향에 관한 연구. , 22(1): 167-189. 

  13. 오세훈. 2005. 우리나라 문헌정보학 학술지 논문 및 인용문헌 분석을 통한 연구동향 연구. , 22(3): 379-408. 

  14. 유사라. 2010. 메타데이터 주제 국내 연구동향 분석. , 44(2): 404-425. 

  15. 윤희윤. 2011. 한국 도서관경영 연구의 성과와 한계. , 42(3): 25-44. 

  16. 이규연. 2011. 수서정리 업무 현장의 시각에서 본 학술연구의 유용성. , 42(3): 79-103. 

  17. 이란주, 임지혜. 2002. 한국의 서지학 연구 동향에 관한 연구. , 33(1): 323-344. 

  18. 이명희. 2002. 내용분석법에 의한 문헌정보학 학술지 연구논문 분석. , 36(3): 81-100. 

  19. 이소연. 2011. 국내 전자기록 연구의 동향 분석: 회고와 전망. , 11(2): 8-31. 

  20. 이연희. 2008. . 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1. 장로사, 김유승. 2009. 한국의 기록관리학 연구 동향 분석에 관한 연구: 정보학 영역을 중심으로. , 20(1): 87-100. 

  22. 장윤미, 정연경. 2013. 분류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 24(1): 24-44. 

  23. 정재영, 박진희. 2011. 한국 문헌정보학의 현장 연구 현황 분석. , 42(2): 171-191. 

  24. 최재희. 2011. 국내의 기록물 평가론 연구 동향: 회고와 전망. , 11(1): 7-22. 

  25. 한복희. 1992. 이용자 연구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 23: 107-125. 

  26. 허윤정. 2011. .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27. 황금숙. 2005. 국내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 연구. , 36(1): 117-1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