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력과 기동의 통합성능을 고려한 미래 전투차량의 해석 기반 설계 프레임웍 연구: (2) 통합최적설계
Model-Driven Design Framework for Future Combat Vehicle Development based on Firepower and Mobility: (2) Integrated Design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9 no.4, 2014년, pp.324 - 331  

임우철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  임성훈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  김신유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  민승재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  이태희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  류재봉 (국방과학연구소) ,  변재정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esign of a combat vehicle, various performances such as firepower, mobility and survivability, etc., should be considered. Furthermore, since these performances relate to each other, design framework which can treat an integrated system should be employed to design the combat vehicle. In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향후 미래 전투차량의 개념설계를 위한 통합 설계 프레임웍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단순화된 3차원 전투차량모델을 이용하여 화력과 기동성능을 함께 고려한 통합성능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 전투차량의 여러 성능 중, 화력성능과 기동성능을 고려한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탄의 발사에 의한 반동을 얼마나 잘 흡수하는가에 따라 다음 사격까지 대기시간이 달라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투차량의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성능은 무엇인가? 전투차량의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성능은 화력, 기동, 운용, 생존 성능 등 매우 다양하고 각각의 성능이 서로 다른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성능분석과정이 복잡하다. 또한 전투차량의 설계시 반복적인 시행착오는 막대한 개발 시간과 비용을 야기한다.
무엇을 통해 화력성능을 고려하는가? 탄의 발사에 의한 반동을 얼마나 잘 흡수하는가에 따라 다음 사격까지 대기시간이 달라진다. 따라서 탄의 발사 후 전투차량의 반동에 의한 피치각 및 롤각을 예측하여 화력성능으로 고려한다. 또한 기동성능으로 범프 통과 후 차량모델의 무게중심에서의 최대 수직 가속도를 예측한다.
화력성능에 영향을 주는 입력값을 찾기 위해 초기 설계변수는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1에 나타내었다. 초기 설계변수는 차량의 무게, 서스펜션의 특성치, 전장 및 전폭 등 총 12개이다. 무장은 정해져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반동력에 영향을 주는 발사체의 질량, 추진제의 질량 등의 변수는 설계 변수에서 제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Gur, O., Bhatia, M., Mason, W.H., Schetz, J.A., Kapania, R.K. and Nam, T.W., 2011, Development of a Framework for Truss-Braced Wing Conceptual MDO,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44(2), pp.277-298. 

  2. Thuwis, G.A.A., Breuker, R.D., Abdalla, M.M. and Gurdal, Z., 2010, Aeroelastic Tailoring using Lamination Parameters,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41(4), pp.637-646. 

  3. Lee, G., Park, J-M., Choi, B-L., Choi, D-H., Nam, C-H. and Kim, G-H., 2012,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of Vehicle Front Suspension System Using PIDO Technology, Transactions of KSAE, 20(6), pp.1-8. 

  4. Tianyuan, H. and Xiongqing Y., 2009, Aerodynamic Stealthy Structural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of Unmanned Combat Air Vehicle,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22(4), pp.380-386. 

  5. Cho, Y.M. and Choi, S.I., 2012, Shape Optimization of UCAV for Aerodynamic Performance Improvement and Radar Cross Section Reduction,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17(4), pp.56-68. 

  6. Yang, Y.R., Hu, S.B., Je, S.Y., Park, C.W., Myong, R.S., Cho, T.H., Hwang, U.C. and Je, S.E., 2009, An External Shape Optimization Study to Maximize the Range of a Guided Missile in Atmospheric Flig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37(6), pp.519-526. 

  7. Lee, S., Kim, W., Lee, J., Lee, C., Kim, S. and Hwang, S., 2006, Missile Configuration Design and Optimization Using MDO Framework, 2006 KSPE Spring Conference, pp.343-346. 

  8. Nan, W., Lincheng, S., Hongfu, L., Jing, C. and Tianjiang, H., 2013, Robust Optimization of Aircraft Weapon Delivery Trajectory Using Probability Collectives and Meta-Modeling,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26(2), pp.423-434. 

  9. Suh, K., Song, B., Lim, H., Chang, H., Oh, C. and Yoo, W., 2011, Durability Analysis of a Large-sized Military Truck Using Virtual Test Lab, Transactions of KSAE, 19(3), pp.57-64. 

  10. Suh, K.H., Lim, M.T., Yu, M.K. and Jeong, C.M., 2012, Optimization of the Weight of the Prototype of a Korean Light Tactical Vehicle Considering Durability Criteri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Defense Industry Studies, 19(2), pp.52-72. 

  11. Thota, J., O'Toole, B.J. and Trabia, M.B., 2011, Optimization of Shock Response within a Military Vehicle Space Frame, Structural and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44(6), pp.847-861. 

  12. Naude, A.F. and Snyman, J.A., 2003, Optimisation of Road Vehicle Passive Suspension Systems. Part 1. Optimisation Algorithm and Vehicle Model, Applied Mathematical Modeling, 27, pp.249-261. 

  13. Naude, A.F. and Snyman, J.A., 2003, Optimisation of Road Vehicle Passive Suspension Systems. Part 2. Qualification and Case Study, Applied Mathematical Modeling, 27, pp.263-274. 

  14. Choi, E-H., Ryoo, J-B., Cho, J-R. and Lim, O.-K., 2010, Optimum Suspension Unit Design for Enhancing the Mobility of Wheeled Armored Vehicl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4, pp.323-330. 

  15. Lim, S., Lim, W., Min, S., Lee, T. H., Ryoo, J. B. and Pyun, J.-J., 2014, Model-Driven Design Framework for Future Combat Vehicle Development based on Firepower and Mobility: (1) Integrated Performance Modeling,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pp.***-***. 

  16. JMP 8, SAS Institute. 

  17. Matlab R2013a, MathWork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