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5, 2014년, pp.745 - 755
김칠순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의류디자인학과) , 장영수 (독일 고고학 연구소(비 유럽 문화 분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school education system, higher education, and fashion education in Germany to find a good model for an desirable future education to lead a creative students in Korea, thereby reshaping curriculum. We also analysed the curriculum of the fashion design offe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적 교육의 롤 모델로 인정받고 있는 국가는? | 가속화되어가고 있는 글로벌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국제 경쟁력 있는 인재이며 이런 인재 양성은 창의적 교육에 의해 결정된다. 전통적으로 창의적 교육의 롤 모델로 인정받고 있는 독일은 기술과 디자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런 독일의 국제 경쟁력은 창의적 인재 배출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Schirrmacher(2013)는 유럽의 유명 패션디자이너의 대다수는 독일에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 |
가속화되어가고 있는 글로벌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 가속화되어가고 있는 글로벌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국제 경쟁력 있는 인재이며 이런 인재 양성은 창의적 교육에 의해 결정된다. 전통적으로 창의적 교육의 롤 모델로 인정받고 있는 독일은 기술과 디자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런 독일의 국제 경쟁력은 창의적 인재 배출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
독일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심층적 연구는 우리나라 패션교육에 새 방향을 제시하는데 큰 의미가 있는 이유? | 패션디자인 영역에서 선진 유럽이나 미국 등의 패션디자인 교육을 분석하여 방향을 제시한 경우는 있었으나 창의성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독일의 교육내용과 교과과정을 분석하거나 한국 교과과정에 적용하는 방안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 따라서 창의성 있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독일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심층적 연구는 우리나라 패션교육에 새 방향을 제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
Amabile, T. (1989). Growing up creative: Nurturing a Lifetime of Creativity. New York: Crown Pub.
Anzeiger der Universitat der Kuenste Berlin. (2013, December 03). Studienplan fur den Bachelorstudiengang " Design" an der Fakultat 2, Universitat der Kunste Berlin, 7-15.
AMD. (n.d.). Mode Design B.A. Retrieved June 24, 2014, from http://www.amdnet.de/programm/fashion/mode-design-b-a/
'Hamburg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Bachelor Degrees'. (2011, July 14). Retrieved June 24, 2014, from http://www.hawhamburg. de/english/haw-hamburg.html
'Bologna-Prozess'. (n.d.). Retrieved June 24, 2014, from, http://de.wikipedia.org/wiki/Bologna-Prozess
Cha, Y. S. (2012). A case study on the design education developing creativity-focusing on the excellent foreign universities related to desig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Forum, 37, 85-96.
Choo, T. G. (1997). A study of fashion and textile design education in the U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33(0), 55-71.
Chun, H. J. (2000). The direction for fashion merchandising education. Fashion Business, 4(1), 87-96.
Chung, Y. A. (1992). The influence of Bauhaus on design curriculum in fine art college,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gi University, Suwon.
'Creativity'. (n.d.). Creativity. Retrieved September 20, 2014, from http://ko.wikipedia.org
'Hochschule Niederrhein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n.d.). Retrieved June 24, 2014, from, http://www.hs-niederrhein.de/faculties/textile-and-clothing-technology/?L0
'Education in Germany'. (n.d.). Retrieved July 28, 2014, from http://en.wikipedia.org/wiki/Education_in_Germany
'Esmod Berlin International University of Art for Fashion'. (n.d.). Study Programm. Retrieved June 24, 2014, from http://www.esmod.de/en/berlin/study-courses/
'Facts about the German higher education system'. (n.d.). Retrieved July 28, 2014, from http://www.entdecke-deutschland.diplo.de/__Zentrale_20Komponenten/Ganze-Seiten/en/Bildung/Studienlandschaft. html?site367613#tocList
Hochschule Pforzheim. (2013). Design PF, Der Studienfuehrer. Germany: Pforzheim.
Kang, C. K. (2007). Hochschulreform in Deutschland: Bachelor-und Masterstudiengang. Koreanische Zeitschrift fur deutschunterricht, 40, 356-377.
Kim, H. E. (1999). A study on curriculum and teaching method for the dept. of fashion design in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46, 89-108.
Kim, H. C., & Ahn, H. S. (2011). Integrated design education framework based in transdisciplinary approach of Technische Universitat Munchen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4(6), 80-97.
Kim, J. W. (2010). A study of the German cases on the interdisciplinary education of art-focusing on media as a tool for the interdisciplinary education of art-. Journal of Digital Design, 10(4), 242-252.
Kim, M. H. (2008). Fashion illustration curriculum an analysis in pursuit of better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6), 115-122.
Kim, S. H. (1996). A report on the fashion education in Ital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27, 147-161.
Ku, Y. S., Kim, J. W., Park, K. A., Park, K. H., & Choo, T. G. (1999). Analysis of fashion curriculum in 4-year college: Cross-national comparison of Korea, USA, UK, Japan & Hong Kong. Journal of the Korea Home Economics Association, 37(11), 19-32.
Franken, R. E. (1993). Human motivation. 3rd Edition. Thomson Brooks/Cole: CA, USA.
'German school system'. (n.d.). Retrieved June 24, 2014, from http://www.study-in-europe.kr/system/s02_02.php
Hasirci, D., & Demirkan, H. (2007). Understanding the effects of cognition in creative decision making: a creativity model for enhancing the design studio proces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9(2-3), 259-271.
Lee, Y. J. (2003). A comparative analysis of fashion marketing education between Korea and Jap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6), 725-734.
Lee, Y. J. (2008). Comparison of clothing/textile area in university of education between Korea and Germany.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SKPAE), 14(4), 115-134.
Osborn, A. (1953). Applied Imagination. New York: Charles Scribner.
Park, C. J., & Lee, J. Y. (2012). A study on comparison of Bauhaus and Hochschule fur Gestaltung in Ulm in Germany.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6(1), 193-222.
Park, M. J. (2011). FIT summer program at SUNY in USA.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8, 85-97.
Schirrmacher, J. (2013, March 15). Study in Germany: fashion. Young Germany. Retrieved July 28, 2014, from http://www.younggermany.de/topic/study/courses-degrees/design-becoming-afashion-maker
UNESCO: International Bureau of Education. (1993). Wilhelm Von Humboldt. Prospects: the quarterly review of comparative education, 23(3/4), 613-623.
Wallas, G. (1926). The art of thought. New York: Harcourt Brace Jovanovich.
Yoon, Y. (1998). The role of foundation courses in industrial design in formation of german design imag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ience of Design Studies, 11(1), 199-2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