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7, 2011년, pp.748 - 760
이민선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이윤정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이예영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문희강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This study examined the curricula of well-known fashion schools and educational programs through personal interviews with industry profession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programs that are designed to improve the creativity of students. Six fashion sc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교육 개발원은 창의성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위해 창의성 요인으로 어떠한 것을 제안하고 있는가? | 예를 들어 Guilford (1950)는 창의적 문제해결의 요소로서 문제에 대한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꼽았고, Williams(1979)와 Torrance(1962)는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독창성을 꼽았다. 한국교육 개발원(as cited in Park, 2010)은 이러한 학자들의 견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창의성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위해 5가지 창의성 요인, 즉,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민감성, 정교성을 제안하고 있다. 각각의 의미는 아래와 같다. | |
창의성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창의성에 관한 개념은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창의성이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으로,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하여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Erdahl, 1953) 또는 독창적이면서 목적이나 의도에 적절하도록 일을 하는 것(Baer, 1997) 등으로 정의한다. 또한 창의성을 문제해결의 측면에서 정의한 학자들도 있다. | |
산업현장 중에서도 패션산업계에서의 창의성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산업현장 그 중에서도 패션산업계에서의 창의성은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패션이 인간의 욕망을 자극하고, 표현하고, 충족하는 매체 중 생활 속에서 가시성이 크며 따라서 영향력 또한 크기 때문이다. |
Amabile, T. M. (1996).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2nd ed.). Boulder, CO: Westview Crest, Inc.
Arieti, S. (1976). Creativity: The magic synthesis. NewYork: Basic Books.
Baer, J. M. (1997). Creative teachers, creative students. Boston, MA: Allyn & Bacon.
Choi, G.. & Chae, J. (2000). The application of Gordon's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 (Synectics) to the area of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relations among male students in a junior high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2(3), 1?17.
Csikszentmihalyi, M. (1999).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the study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13?335).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Eberle, R. F. (1971). SCAMPER: Games for imagination development. Buffalo, NY: D.O.K. Publishers.
Erdahl, J. E. (1953). Pactore of importance for creativity.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2, 22?26.
Gallagher, J. J. (1975). Teaching the gifted child (2nd ed.). Boston, MA: Allyn & Bacon.
Gardner, H. (1989). To open minds. New York: Basic Books.
Gladding, S. T., & Henderson, D. A. (2000). Creativity and family counseling: The SCAMPER model as a template for promoting creative processes. The Family Journal, 8, 245?249.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 444?454.
Hennessey, B. A., & Amabile, T. M. (1988). The conditions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pp. 11?38).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Kim, Y. (2006). Nurturing creative talents and building an effective education system.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Lee, J., Ho, S., Jeon, J., Ku, Y., & Jin, S. (2005). A study of creative thinker program for the enhancement of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TKRWP (Report Number: KR 2005-33). Seoul: Korean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Lee, S. (2002). The effect of Parne's Creative Problem Solving Model on children's creativity development in practical arts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Lubart, T. I. (1994). Product-centered self-evaluation and the creative proc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ale University, New Haven, CT.
Mayer, R. (1999). Fifty years of creativity research.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116?133).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Nickerson, R. (1999). Enhancing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116?133).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Ochse, R. (1990). Before the gates of excellence: The determinants of creative geniu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ark, J. (2010).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s and a performance assessment tool for the advancement of problemsolving ability in the clothing and textiles area of a middle school technology-home-economics textbook: Based on 2007 revised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Patton, M. 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Newberry Park, CA: Sage Publications.
Razik, T. A. (1967/1970). Psychometric measurement of creativity. In P. E. Vernon (Ed.), Creativity: Selected readings (pp. 155?166). Harmondsworth: Penguin Books.
Root-Berstein, R., & Root-Berstein, M. (2001). Sparks of genious-The thirteen thinking tools of the world's most creative people- (J. Park, Trans.). Seoul: Library of Eco. (Original work published 2001)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1). An investment theory of 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4, 1?32.
Sternberg, R. J. (Ed.). (1988).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Torrance, E. P. (1959). Current research on the nature of creative tal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I(4), 6?11.
Torrance, E. P. (1962). Guiding creative talent.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Williams, F. E. (1979). Assessing creativity across Williams Cube Model. Gifted Child Quarterly, 23(4), 748?75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