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 of upcycling for sensitive university students in regards to fashion trends. It was conducted through questionnaires delivered to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ho majored in clothing related subjects from June 2012 to June 2013 in Gwangju. The contents for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 of upcycling for sensitive university students in regards to fashion trends. It was conducted through questionnaires delivered to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ho majored in clothing related subjects from June 2012 to June 2013 in Gwangju. The contents for this research are general details, seriousness of environmental resources, awareness of upcycle, and purchasing intention for upcycling products. Most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recycling of resources is absolutely necessary due to the impact of environmental pollution and the consumption of resources. On the contrary, the experience of the respondents which purchased recycling products was low. The awareness of also was low, upcycling, internal upcycling brands and internal consumption groups, however, the decisions for subsequent purchases were positive. The reasons for the unsatisfactory of upcycling of products were due to quality and price. The reaction for many upcycle goods had the best question response rate in daily supplies part; subsequently, this study suggested 3 items, apparel products, fashion accessories, and daily supplies. In addition, a group which contains people who expend more for clothing had a lower awareness of upcycle and purchasing intention than other groups that contained some people who expend less.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used in data that recognize the necessary of upcycle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and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It can also encourage the purchase of upcycle products that reduce the consumption of resource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 of upcycling for sensitive university students in regards to fashion trends. It was conducted through questionnaires delivered to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ho majored in clothing related subjects from June 2012 to June 2013 in Gwangju. The contents for this research are general details, seriousness of environmental resources, awareness of upcycle, and purchasing intention for upcycling products. Most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recycling of resources is absolutely necessary due to the impact of environmental pollution and the consumption of resources. On the contrary, the experience of the respondents which purchased recycling products was low. The awareness of also was low, upcycling, internal upcycling brands and internal consumption groups, however, the decisions for subsequent purchases were positive. The reasons for the unsatisfactory of upcycling of products were due to quality and price. The reaction for many upcycle goods had the best question response rate in daily supplies part; subsequently, this study suggested 3 items, apparel products, fashion accessories, and daily supplies. In addition, a group which contains people who expend more for clothing had a lower awareness of upcycle and purchasing intention than other groups that contained some people who expend less.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used in data that recognize the necessary of upcycle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and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It can also encourage the purchase of upcycle products that reduce the consumption of resou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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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최근 패션업계에서 자원순환의 필요성 및 가치인식의 증가로 주목받고 있는 리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개념이 접목된 국내 패션의류제품에 대한 실질적인 인식도를 국내 의류학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산업의 소비자이자 향후 패션실무자가 될 국내 의류학전공 학부생을 대상으로 패션의류제품에 대한 업사이클링 인식도를 설문조사하여 그 결과인 지속가능한 관점에서 현 국내 소비자의 인식도를 국내 패션업체에 기초정보로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국내 업사이클링 의류제품의 브랜드 및 국내 소비자 단체의 인식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업사이클링 의류 브랜드 10개와 소비자 단체 9개를 제시하여 알고 있는 브랜드 및 소비자 단체에 체크함으로써 인식도를 확인하였다. Table 7에 나타난 바와 같이 대학생이 알고 있는 국내 업사이클링 브랜드로 ‘에코파티 메아리’ 55명(26.
설문 내용은 Choi(2011)의 ‘자원절약과 환경개선을 위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연구’와 Jang(2011) ‘친환경 섬유소재를 활용한 패션제품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최신 동향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의류 관련 학과의 남·녀 대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2012년 6월부터 2013년 6월까지 업사이클링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은 Choi(2011)의 ‘자원절약과 환경개선을 위한 업사이클링 디자인 연구’와 Jang(2011) ‘친환경 섬유소재를 활용한 패션제품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최신 동향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불충분한 32부를 제외한 총 208부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 참여자 208명을 대상으로 의류제품 지출비에 따른 업사이클링 브랜드 및 소비자 단체의 인지도와 의류제품, 패션잡화, 생활용품의 구매의향의 t-test를 실시하였다. 응답자가 대학 생으로 제한됨을 감안하여 의류제품 지출비 ‘10만원 미만’과 ‘10만원 이상’의 두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설문내용은 Table 1과 같이 응답자 일반사항 7문항, 환경 자원 7문항, 업사이클 인식 10문항, 업사이클링제품 구매의도 3문항 등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설문 결과 분석은 통계 패키지 SPSS Statistics 20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등 기술통계치와 t-test를 실시하여 의류구매 금액에 따른 업사이클링 인식도 차이를 비교하였다.
성능/효과
1점 ‘매우 좋다’를 시작으로 5점 ‘매우 좋지 않다’의 5점 Likert 척도 결과 ‘매우 좋다’ 4명(4.8%), ‘좋다’ 33명(39.8%), ‘그저 그렇다’ 38명(45.8%), ‘좋지 않다’ 7명(8.4%), ‘매우 좋지 않다’ 1명(1.2%)으로 재활용 제품 사용 경험에 있어 평균 2.61의 약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1점 ‘문제없다’에서부터 5점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의 5점 Likert 척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 환경오염 정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7.3%, 국내 자원 소비 정도를 묻는 질문에 59.6%, 국내 폐기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에 62.0%가 ‘심각하다’고 응답하여 환경오염 및 자원소비, 폐기물의 영향에 대하여 응답자의 과반수가 ‘심각하다’는 견해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able 4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응답자 중 31명(37.3%)이 재활용 제품 사용 시 불만족 이유로 품질 불만족을 선택하여, 재활용 제품 사용 시 품질 부분이 가장 취약한 부분임을 알 수 있었고, 두 번째로 제품 정보항목에 13명(15.7%), 세 번째로 10명(12.0%)이 가격과 항목을 선택하여 품질 > 제품정보 > 가격의 순서로 재활용 제품 이용의 불만족 이유가 선택되었다.
그러나 이후의 업사이클링 제품 구매 동향에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업사이클링 제품의 구매 결정에 있어서는 디자인 부분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고, 업사이클링 의류 비구매 결정 요인으로는 품질 및 변색 > 가격 > 디자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먼저, 대부분의 응답자가 현재 환경오염 및 자원소비 정도가 심각하다는 견해를 보였으며, 그 영향도 심각한 수준이라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자원재활용의 필요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반면 실질적으로 재활용 제품을 구매한 경험은 매우 낮은 실태를 보였다. 재활용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약간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으며, 불만족 이유로는 품질 > 제품정보 >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재활용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약간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으며, 불만족 이유로는 품질 > 제품정보 >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반수의 응답자가 업사이클링 용어를 모르고 있었으며, 따라서 구매 경험의 유무도 낮은 결과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후의 업사이클링 제품 구매 동향에 있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업사이클링 제품의 구매 결정에 있어서는 디자인 부분이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고, 업사이클링 의류 비구매 결정 요인으로는 품질 및 변색 > 가격 > 디자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의류제품 지출비에 따른 업사이클링 브랜드 및 소비자 단체의 인지도, 업사이클링 제품 구매의향을 비교 분석한 결과, ‘10만원 미만’과 ‘10만원 이상’ 그룹으로 분류되었으며, ‘알고 있는 소비자 단체 수’, ‘의류제품 구매의향’, ‘패션잡화 구매의향’, ‘생활용품 구매의향’이 항목에서 유의차가 나타나, 의류제품의 구매가 적을수록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고, 자원 재활용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대부분의 응답자가 현재 환경오염 및 자원소비 정도가 심각하다는 견해를 보였으며, 그 영향도 심각한 수준이라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자원재활용의 필요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반면 실질적으로 재활용 제품을 구매한 경험은 매우 낮은 실태를 보였다.
상기된 본 설문조사 결과를 통하여 자원재활용의 필요성이 인지되는 가운데 국내 대학생 소비자들의 업사이클링 인식도 및 업사이클 제품 구매 경험은 현저하게 낮은 결과를 보였고, 차후 업사이클 구매 동향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조사 시 제시한 다양한 업사이클 제품군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의류제품 구매정도와 환경문제에 대한관심 및 재활용의 필요성에 관한 인지도는 반비례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프레임에서 탈피하여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윤리적 소비의식의 확산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업사이클링 의류제품의 구매 결정 요인을 묻는 문항에는 202명이 응답하였고, 구매 결정요인으로 ‘디자인’ 77명(38.1%), ‘디자인의도’ 50 명(24.8%)의 순으로 나타나 디자인 부분이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국내 의류학전공 학부생을 대상으로 패션의류제품에 대한 업사이클링 인식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 결과로 먼저, 설문조사 응답자의 분포는 남자 37명, 여자 171명으로 모두 대학생으로 제한되었으며, 대부분이 20대 미혼이었다. 응답자 개인당월 평균 용돈 및 소득은 30만원 미만 32.7%, 30만원~50만원 미만 51.4%, 50만원~100만원 미만 12.0%, 100만원~150만원 미만, 150만원~200만원 미만이 1.0%, 기타 1.9%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류제품 지출비로는 10만원 미만이 38.5%, 30만원 미만이 51.0%, 50만원 미만이 6.3%, 100만원과 200만원 미만이 각각 0.5%, 기타 3.4%로 응답자의 대부분이 월수입 30만원 ~50만원 혹은 30만원 미만임을 알 수 있었고, 월 평균 30만원 미만의 금액을 의류 지출비로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재활용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약간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으며, 불만족 이유로는 품질 > 제품정보 >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잡화로는 ‘소파의 가죽을 이용한 가방과 지갑’ 130명(62.5%)으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자투리 실로 만든 양말’ 125명(60.1%), ‘유행이 지난 양복을 재 디자인한 가방’ 124명(59.6%)로 높게 나타났다.
환경보호를 주도해야하는 단체로는 ‘정부’라는 응답이 많았으며, ‘기업체’와 ‘소비자 개인’도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현재 국내 패션시장에서 전개되고 있는 리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에 기반한 패션 제품이 현재 소비자의식 수준에서 윤리적 소비로 받아들여지고 확산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패션제품에 비해서 디자인과 가격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 지속가능 패션제품에 대한 패션기업들의 지속적이고 꾸준한 투자 및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며, 동시에 이들 제품군이 소비자에게 판매될 수 있는 유통채널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3개의 구매 의사를 밝혔다.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응답자 대부분이 재활용의 필요성에 인지 및 이후의 업사이클링 제품의 구매의향이 충분함에도 본 질문에 대한 낮은 응답률을 보였으므로, 대학생들을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구매 타겟층으로 볼 때, 고객들이 보다 접근하기 용이한 새로운 제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업사이클링 제품 구매 동향에 있어 의류제품, 패션잡화, 생활용품 항목의 다양한 제품군을 제시하였으나, 제품에 대한 응답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없었다. 이는 이후의 업사이클링 의류제품의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과 다른 상반된 결과로, 따라서 소비자들이 업사이클링 제품의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접근이 용이하고, 트렌디한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현재 국내 패션시장에서 전개되고 있는 리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에 기반한 패션 제품이 현재 소비자의식 수준에서 윤리적 소비로 받아들여지고 확산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패션제품에 비해서 디자인과 가격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 지속가능 패션제품에 대한 패션기업들의 지속적이고 꾸준한 투자 및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며, 동시에 이들 제품군이 소비자에게 판매될 수 있는 유통채널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즉, 리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 기반 패션제품 생태계 마련이 선행된 다면 이른바 지속가능한 패션제품에 대한 윤리적 소비는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서 우선 지속가능 패션제품에 대한 패션기업들의 지속적이고 꾸준한 투자 및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며, 동시에 이들 제품군이 소비자에게 판매될 수 있는 유통채널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즉, 리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 디자인 기반 패션제품 생태계 마련이 선행된 다면 이른바 지속가능한 패션제품에 대한 윤리적 소비는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패션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은 어떤 개념이라 할 수 있는가?
글로벌 패션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은 세계 패션 선진국의 주요 정책과제로서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현재 의류생산 선진국 국민 1인당 의류 소비는 지난 30년 동안 10배 이상 늘었으며, 그 과정에서 지구는 살충제와 화학비료, 물 부족으로 몸살을 앓게 되었다(Kim, 2011).
헌옷을 ‘차세대 쓰레기’라고 지칭하는 이유?
헌옷은 대부분 매립이나 소각처리에 이용되어 환경파괴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패션 의류에서 자연적으로 썩지 않는 화학섬유는 환경주범으로 손꼽힌다. MK 패션 뉴스(2013)에서는 이러한 헌옷을 ‘차세대 쓰레기’라고 지칭하기도 하였다.
현재 의류생산 선진국 국민 1인당 의류 소비의 추세?
글로벌 패션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은 세계 패션 선진국의 주요 정책과제로서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현재 의류생산 선진국 국민 1인당 의류 소비는 지난 30년 동안 10배 이상 늘었으며, 그 과정에서 지구는 살충제와 화학비료, 물 부족으로 몸살을 앓게 되었다(Kim, 2011). 한국 패션협회(2012)에 의한 통계자료는 1년 동안 미국에서 1인당 버려지는 옷은 약 30 Kg이고, 영국에서는 한 해 동안 소비되는 200만 톤의 옷 중 무려 50%인 100만 톤이 버려진다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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