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3, 2014년, pp.413 - 422
The positive impacts of robotics education and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ers are similar. However, robotics education differs from programming education because it includes purchasing and building robots that cause financial and cognitive load of learners. Due to these differences, two kinds of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로봇교육과 프로그래밍교육이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어떠한가? | 로봇교육과 프로그래밍교육이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거의 동일하지만, 로봇교육은 프로그래밍교육에 비하여 로봇구입이라는 경제적 비용과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을 증가시키는 로봇 제작 과정이 포함되기도 하는 차이점이 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하여 모든 학교급 또는 모든 학습 목표에 대하여 프로그래밍교육이 동일한 효과를 갖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 |
로봇교육과 프로그래밍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로봇교육과 프로그래밍교육이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거의 동일하지만, 로봇교육은 프로그래밍교육에 비하여 로봇구입이라는 경제적 비용과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을 증가시키는 로봇 제작 과정이 포함되기도 하는 차이점이 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하여 모든 학교급 또는 모든 학습 목표에 대하여 프로그래밍교육이 동일한 효과를 갖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 |
로봇교육과 프로그래밍교육이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비교결과는 어떠한가? |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로봇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로봇교육과 프로그래밍교육의 평균 효과크기는 각각 0.6664과 0.4060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초등학생의 경우 평균 효과크기가 로봇교육은 0.373, 프로그래밍교육은 0.667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중학생이 로봇교육과 프로그래밍교육 모두에서 가장 큰 효과를 보였으며,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프로그래밍교육에 비하여 로봇교육의 효과가 커짐을 알 수 있었다. 목적별 분석 결과 프로그래밍교육은 모든 영역에 고르게 중간의 효과를 보인 반면 로봇교육은 인지적 영역보다 정의적 영역에 더 큰 효과가 있었다. 교육방법별로 분석한 결과 로봇제작의 효과크기는 1.3294로 높은 효과를 보이며, 로봇제작과 프로그래밍, 로봇프로그래밍, 로봇활용의 순으로 중간의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프로그래밍교육이 로봇교육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효과가 크고, 로봇교육은 중학생 이상의 대상에 대하여 프로그래밍 교육보다 효과가 크며, 로봇교육은 정의적 영역의 향상에 효과가 있다. 또한 로봇교육은 단순 로봇활용보다는 로봇제작, 로봇프로그래밍을 포함하여, 다양한 주제에 적용할 때 더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Alberta Education(2012). Competencies for 21st century learning.
D. Alimisis(2013). Educational robotics: Open questions and new challenges. Themes i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6(1), 63-71.
F. B. V. Benitti(2013). Exploring the educational potential of robotics in schools: A systematic review. Computers & Education, 50, 978-988.
A. Felicia and S. Sharif(2014). A review on educational robotics as assistive tools for learning mathematics and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Trends and Technology, 2(2).
G. V. Glass(1976). Primary, secondary, and meta-analysis of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 10, 3-8.
S. Grover(2011). Robotics and engineering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o develop computational thinking. In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 Grover and R. Pea(2013).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A review of the state of the field. Educational Research, 42(1), 38043.
L. V. Hedges and I. Olkin(1985).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Academic Press, Orlando.
L. V. Hedges and J. L. Vevea(1998). Fixed- and random-effects models in meta-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3(4), 486-504.
C. Kim(2013). A study on systematic review of learning with a robo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2), 199-209.
K.-C. Kim and S.-D. Park(2013). A meta analysis of R-Learning effects on targeting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4), 397-417.
E. Lee(2009). A Robot Programm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Ph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 B. Morris and R. P. DeShon(2002). Combining effect size estimates in meta- analysis with repeated measures and independent-groups designs. Psychological Methods, 7(2), 105-125.
S. Papert(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Basic Books.
C. A. Siebra and N. C. Q. Lino(2010).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use of robotics as an educational tool. In XXI Brazilian Symposium on Computer in Education.
A. J. Sutton, S. J. Duval, R. L. Tweedie, K. R. Abrams, and D. R. Jones(2000). Empirical assessment of effect of publication bias on meta-analyses. BMJ, 320(10), 1574-1577.
D. C. Williams, Y. Ma, L. Prejean, M. J. Ford, and G. Lai(2007). Acquisition of physics content knowledge and scientific inquiry skills in a robotics summer camp.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0(2), 201-216, 2007.
J. M. Wing(2011). Computational thinking: What and why? The Link Magazin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