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3, 2018년, pp.357 - 366
박대륜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Code Block Based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EPL) is the mainstream tool for softwar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However, Code Block Based EPL has limitations in scalability, even though there are many advantages as an introductory tool for software education. In this study, we se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로봇 활용 파이썬 학습 모형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 | 이를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 개발한 로봇 활용 파이썬 학습 모형은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계산적 인지력의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의 하위 요소별 향상 정도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 |
학습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2가지 교육용 로봇의 종류의 특징은 무엇인가? | 학습 프로그램에서에서 활용하는 교육용 로봇의 종류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이 조립형 로봇과 완성형 로봇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완성형 로봇은 조립을 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교육에 활용하는 로봇이다. 모터, 스피커를 비롯한 조도 센서, 온도 센서, 근접 센서 등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여 로봇 자체에 대한 학습보다 프로그래밍을 통한 제어에 대한 학습이 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조립형 로봇은 센서 및 외형을 학습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디자인하여 조립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부품이 나누어져 있는 로봇이다. 조립형 로봇은 조립에 대한 학습 시간을 따로 할애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조립형 로봇으로는 Lego Mindstorm EV3가 있다. | |
컴퓨팅 사고력은 무엇인가? | SW 교육의 핵심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다. 컴퓨팅 사고력을 모든 학문 영역의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적인 사고 능력이며, 실생활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가장 적합한 인지 능력이다[15]. |
Byeong-su Kim(2014).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PP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Graduate School of Jeju National University.
Hye-Kyung Cho(2008). An Exploratory Study on the Use of Educational Robots for Enhancing Creativity.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2008(10). pp. 672-676.
Hyo-Min Park(2014). Global Software Education status and tool trends. KISA
IEEE(2017). Interactive: The Top Programming Languages 2017. https://spectrum.ieee.org/static/interactive-the-top-programming-languages-2017
ISTE & CSTA(2011). Computational Thinking Leadership toolkit 1st edtion.
Ji-Hye Kim(2015). Curriculum design of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section in the informatics subject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 based on Python programming language.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Ji-yae Noh(2017). The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Robot.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Ki-Sang Song(2003). Education Robot Trend. KISTI
Ministry of Education(2015). 2015 National curriculum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2013).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national-curriculum-in-england-computing-programmes-of-study
Shin Lee(2017). A Comparative Study on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Using Robots and EPL. Graduate School of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vol. 366 July 2008. pp. 3717-3725.
Young-Jun Lee, Eun-Kyoung Lee(2008). The Nature and Perspective of Infor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1(3). pp. 1-11.
Young-Min Seo(2010). A Subject Integration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to Improve Elementary Information Gifted Students' Creativity.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Young-Sook Park, Hye-Jeon Suh(2012). The Effects Blended Robot Education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nd Immersion of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3(4). pp. 121-14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