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가 독서 실태 및 자기조절읽기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e of Smart Phone upon Reading and Self-regulated Read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3, 2014년, pp.433 - 442  

김태용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논문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가 독서 실태 및 자기조절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과 독서 실태 및 자기조절읽기 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스마트폰 보유 여부와 스마트폰 중독 정도에 따라서는 독서량, 독서시간, 자기조절 읽기에 영향을 미쳤으나, 스마트폰 이용기간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방법과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해 학교 및 가정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스마트 시대에 적절한 독서 지도방안 등도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e of smartphone upon not only reading but also self-regulated reading. The subject was 6th year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The study investigated the students by smartphone addict self-diagnosis, reading conditions and self-regu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스마트폰 사용이 독서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한 논문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 사용 실태가 독서 실태 및 자기조절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스마트폰 사용 실태 변인으로는 스마트폰 보유 여부, 스마트폰 이용기간, 스마트폰 중독 정도로 설정하고, 독서 실태 변인은 주간 독서량, 1일 독서시간, 학생들의 책 읽는 습관, 독서 선호도 등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실태가 독서 실태 및 자기조절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자가진단과 독서 실태 및 자기조절읽기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사용 실태가 독서 실태 및 자기조절읽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 2개 초등학교 6학년 326명을 대상으로 2014년 6월 중 약 2주간 설문을 실시한 후 SPSS 21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성별, 휴대전화 종류, 스마트폰 이용기간, 중독정도는 <표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개발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척도에서 중독의 수준을 나누어 말해보시오. 한국정보화진흥원(2011)에서 개발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척도에 의하면 중독의 수준을 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위험 사용자군, 일반 사용자군으로 제시하고 있다. 고위험 사용자군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매우 높으므로 관련 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며,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은 고위험 사용자군에 비해 경미한 수준이지만 일상생활 장애와 사용시간에 대한 집착 등을 하게 되므로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 사용자군은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문제가 없으나 지속적인 자기 점검이 필요하다[11].
중독이란? 중독이란 ‘어떤 특정한 활동에 지나치게 몰입을 함으로써 스스로 쾌락적 만족감을 얻기 위해 반복하는 행위를 말한다. 정상적 생활이 제공해 주지 못하는 과도한 쾌락의 추구로써 중독 물질 없이는 가능할 수 없는 어떤 특별한 경험에의 의존이다’라고 정의하였다[1][2].
인간은 독서를 통하여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인간은 독서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고도의 지적 능력과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으며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다. 이처럼 독서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로 하여금 보다 인간적이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정보 제공의 기능, 지적 능력의 개발 기능, 바람직한 정서와 가치관의 함양 기능, 사회적 유대감과 결속력의 강화 기능 등을 수행하고 있다[3][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Kang, hi yang, Park, chang ho(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martphone Addiction Inventory.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2(1). 

  2. Kim, bit noo ri(2014). The Relations Between Academic Stress and Smart-Phone Addiction : Dual Mediating Effects of Anxiety and Experiential Avoidance.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1-3. 

  3. Kim, eun kyung(2007).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Reading Education and Solutions for Improvement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Daejin, 8. 

  4. Oh, se young(2008). The Effectiveness of Self-Questioning for improving Self-Regulated Reading Ability.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34-91. 

  5. Gender Equality(2013). Utilization Youth Media Survey 2013. Research Reports, 2013-R28. 

  6. Lee, soo jung(2014), Analysis of Smartphone Addiction Status and Risk among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7. Lee, youngsun.Lee, hyunsook.Jo, eunhui.Kim, raeseon(2012). Use your smartphone Forks youth group interviews. 2012 Korea Institute of Youth Welfare, Kit of Conference, 21-41. 

  8. Lee, joung hwa(2010). Different Factors of Self-Regulated Reading According to the Perceived Levels of Reading Quantity, Time,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6-28. 

  9. Lee, hye min(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 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ventory for elementary stud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8-10. 

  10. Jeong, hyo suk(2014). Analysis and Revitalization : Student Reading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Keumo, 5-9. 

  11. Korea Information Security Agency(2013). Internet Addiction Survey 2013. Korea Information Security Agency. 

  12. Hyun, jung suk.Park, chan jung.Kim, dong hwan(2011). Impact of Time Perspective on the Internet and Mobile Phone Addiction of Prim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3). 

  13. Embrain Trend Monitor(2011). Reading status according to whether the reserves and related research Smartphone. Research Reports(Journal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