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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성과와 수출마케팅변수의 적응화/표준화 수준에 관한 연구 - 뉴질랜드의 수출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
Study for Export Performance and Adaptation/Standardization Level on Marketing Variables -the cases of New Zealand Exporting Companie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4, 2014년, pp.103 - 123  

황선대 (건국대학교 국제통상학전공)

초록

수출성과는 수출마케팅 연구의 핵심적인 주제이다. 본 연구는 기업이 해외 수출시장전략으로 선택한 적응화 전략과 표준화 전략이 실제로 마케팅 변수에 실행된 수준과 그 결과 획득된 수출성과 사이에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를 탐구함으로써 적응화와 표준화의 전략적 활용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우리나라 수출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뉴질랜드의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적응화와 표준화는 전략 실행의 정도와 수준을 의미하는 연속적인 개념으로 각각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다. 실증분석 결과 적응화 전략의 경우 수출성과(만족과 불만족한 수출사업)의 차이는 제품 변수보다는 가격, 장소, 촉진 변수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난 반면, 표준화 전략의 경우 가격, 장소, 촉진 변수보다는 제품 변수에서 수출성과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는 기업이 해외 수출시장을 공략할 때 제품 변수는 표준화 노력을 그리고 가격, 장소, 촉진 변수는 적응화의 노력을 기울일 때 만족한 수출성과를 얻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해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ort performance has been a core topic in export marketing research.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daptation/standardization strategies and export performance obtained after implementing each of these strategies to marketing mix variables. It is expected that the study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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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업이 수출활동을 시작하기 전 사전적으로 설정한 수출목표와 수출활동의 결과 사후적으로 획득한 결과를 스스로 비교 평가하게 하여 기업의 수출성과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수출성과를 각각의 마케팅 믹스 변수에 실행된 표준화와 적응화 전략의 구체적 수준과 연결하여 수출성과에 미치는 마케팅 믹스 변수의 효과를 수출전략별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수출성과는 수출마케팅 연구의 핵심적인 주제이다. 많은 연구들이 기업의 특성과 외부적 요인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집중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수출성과의한 결정요인으로서 수출전략과 수출성과의 연관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수출전략으로서 적응화와 표준화는 효용성에 대한 오랜 논쟁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도모하는 기업이 직면하는 의사결정 과제이다.
  • 본 연구 조사의 목적을 설명하고 해당기업이 우리나라 시장에 수출한 경험이 있는지 혹은 현재 수출중인 제품이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았다. 설문 email은 2014년 3월부터 4개월간 분석이 가능한 응답 표본이 확보될 때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발송되었고 총 93 기업이 조사에 응해 주었다(뉴질랜드의 무역규모와 우리나라 시장 진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모집단은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 본 연구는 Sousa(2004)와 Maurel(2009)의 연구에서 제시된 수출성과의 분석 틀을 사용하여 우리나라 시장으로 수출하고 있는 뉴질랜드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개별 수출제품사업의 성과를 주관적으로 평가하게 하고 이때 실행한 표준화 혹은 적응화 전략의 수준과 수출성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수출전략의 실행 수준을 마케팅 믹스 변수별로 파악해 봄으로서 수출성과와 수출전략의 연관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효율적인 마케팅 믹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 본 연구가 제시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수출 기업의 전략 유형을 표준화 전략과 적응화 전략으로 구분하고 이들 수출 전략과 수출성과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기업이 수출활동을 시작하기 전 사전적으로 설정한 수출목표와 수출활동의 결과 사후적으로 획득한 결과를 스스로 비교 평가하게 하여 기업의 수출성과를 파악하였다.
  • 수출전략으로서 적응화와 표준화는 효용성에 대한 오랜 논쟁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도모하는 기업이 직면하는 의사결정 과제이다. 본 연구는 수출전략으로 선택한 적응화와 표준화 전략이 실제로 마케팅 변수에 실행된 수준과 그 결과 획득된 수출성과 사이에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를 탐구함으로써 적응화와 표준화의 전략적 활용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출기업의 시장진출 전략을 적응화와 표준화로 구분하고 이들 수출전략이 구체적으로 마케팅 변수에 실행된 수준과 그 결과 나타난 수출성과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적응화와 표준화의 전략적 활용성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 우리나라는 뉴질랜드 기업들에 있어 매우 중요한 수출시장이며 현재 우리나라와 뉴질랜드 정부는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출기업이 제품사업 단위를 기준으로 만족과 불만족으로 수출성과를 평가하게 하고 선택한 전략이 마케팅 믹스변수에 실행된 수준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 수출기업이 스스로 설정한 목표와 비교하여 획득한 수출성과는 만족스러웠는지 아니면 불만족스러웠는지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전략이 채택되었고 각각의 마케팅 믹스 변수에서 채택된 전략은 어느 정도 실행되었는지를 설문을 통하여 단계별 연관성을 실증적 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Sousa(2004)와 Maurel(2009)의 연구에서 제시된 수출성과의 분석 틀을 사용하여 우리나라 시장으로 수출하고 있는 뉴질랜드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개별 수출제품사업의 성과를 주관적으로 평가하게 하고 이때 실행한 표준화 혹은 적응화 전략의 수준과 수출성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수출전략의 실행 수준을 마케팅 믹스 변수별로 파악해 봄으로서 수출성과와 수출전략의 연관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효율적인 마케팅 믹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 본 연구가 제시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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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화와 표준화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우리나라 수출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뉴질랜드의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적응화와 표준화는 전략 실행의 정도와 수준을 의미하는 연속적인 개념으로 각각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다. 실증분석 결과 적응화 전략의 경우 수출성과(만족과 불만족한 수출사업)의 차이는 제품 변수보다는 가격, 장소, 촉진 변수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난 반면, 표준화 전략의 경우 가격, 장소, 촉진 변수보다는 제품 변수에서 수출성과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수출성과는 어떠한 주제인가? 수출성과는 수출마케팅 연구의 핵심적인 주제이다. 본 연구는 기업이 해외 수출시장전략으로 선택한 적응화 전략과 표준화 전략이 실제로 마케팅 변수에 실행된 수준과 그 결과 획득된 수출성과 사이에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를 탐구함으로써 적응화와 표준화의 전략적 활용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기업이 해외 수출시장전략으로 선택한 적응화 전략과 표준화 전략이 실제로 마케팅 변수에 실행된 수준과 그 결과 획득된 수출성과 사이에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적응화와 표준화는 전략 실행의 정도와 수준을 의미하는 연속적인 개념으로 각각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다. 실증분석 결과 적응화 전략의 경우 수출성과(만족과 불만족한 수출사업)의 차이는 제품 변수보다는 가격, 장소, 촉진 변수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난 반면, 표준화 전략의 경우 가격, 장소, 촉진 변수보다는 제품 변수에서 수출성과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는 기업이 해외 수출시장을 공략할 때 제품 변수는 표준화 노력을 그리고 가격, 장소, 촉진 변수는 적응화의 노력을 기울일 때 만족한 수출성과를 얻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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