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웰빙형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산채의 소비촉진을 위하여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이 고객만족과 고객신뢰 및 제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산채의 제품 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과 고객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고객만족은 고객신뢰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쳤다(p<0.05). 따라서 산채의 제품 요인인 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도와 고객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서, 제품의 위생 안전성이 보장된다면 고객들의 만족감과 신뢰가 쌓여 지속적인 재구매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웰빙형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산채의 소비촉진을 위하여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이 고객만족과 고객신뢰 및 제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산채의 제품 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과 고객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고객만족은 고객신뢰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쳤다(p<0.05). 따라서 산채의 제품 요인인 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도와 고객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서, 제품의 위생 안전성이 보장된다면 고객들의 만족감과 신뢰가 쌓여 지속적인 재구매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aims to promote the sales of wild vegetables, which are considered well-being food.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based on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bout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safety, taste, price)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r...
This study aims to promote the sales of wild vegetables, which are considered well-being food.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based on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bout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safety, taste, price)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characteristics of wild vegetables(safety, taste, price) had positive effec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rust(p<0.01). Also, customer satisfac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customer trust(p<0.05). Therefore, the characteristics of wild vegetables(safety, taste, price) can be the major factors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and trust, leading to continuous sales and repurchase.
This study aims to promote the sales of wild vegetables, which are considered well-being food.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based on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bout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safety, taste, price)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characteristics of wild vegetables(safety, taste, price) had positive effec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rust(p<0.01). Also, customer satisfac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customer trust(p<0.05). Therefore, the characteristics of wild vegetables(safety, taste, price) can be the major factors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and trust, leading to continuous sales and re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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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안전성과 고객신뢰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경북 영양군의 산나물(산채)축제에 참가한 관광객(100부)과 경북 북부지역(영주(20), 안동(20), 청송(20), 예천(20), 봉화(20))의 전통 재래시장의 장날에 소비자를 대상으로 산채에 대한 소비 실태를 설문조사하였다. 조사용 설문지 배포는 2013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30일간에 걸쳐 총 200부를 배포하여 응답이 불충실한 23부를 제외하고 총 177부를 선정하였고, 이때 조사방법으로는 이 축제에 참가하는 관광객 및 경북 북부지역의 재래시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 배포하고 작성자로 부터 수집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산채제품의 특성요인으로 안전성, 맛, 가격을 설정하였고, 매개변수로서 고객만족과 고객신뢰가 재구매 의도 (Doney Patrica M · Cannon Joseph 1997)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H1 : 산채의 제품특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 안전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 맛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 가격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산채의 제품특성은 고객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 안전성은 고객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 맛은 고객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 가격은 고객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고객만족 및 신뢰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 고객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 고객신뢰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779로 나타났으며, 공통성 등을 점검한 결과에서도 측정 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키므로 다음과 같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각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들의 중심개념을 바탕으로 요인명을 부여하였다. 요인 1(27.
본 연구에서 제품특성으로서 안전성, 맛을 결정한 이유는 최근 보신주의가 팽대하여 먹어서 몸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을 위하여 채식위주의 식단을 선호하기 때문에 선행변수인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으로 결정하였다. 또한 조사 분석을 위한 제품특성(안전성, 맛)을 독립변수로 도입하였으며, 이 변수가 종속변수인 고객만족과 고객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이들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연구모형과 가설(Hwang EG 2010)을 설정하였다.
먼저 Bartlett의 단위행렬 점검 결과 χ²=168.073(Sig.= 0.000)이므로 변수들 사이에 요인을 이룰만한 상관관계가 충분하고, KMO의 표본적합도 점검결과 KMO 값이 0.687로 나타났으며, 공통성 등을 점검한 결과에서도 측정 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키므로 다음과 같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Bartlett의 단위행렬 점검 결과 χ²=376.779(Sig.=0.000)이므로 변수들 사이에 요인을 이룰만한 상관관계가 충분하고, KMO의 표본적합도 점검결과 KMO 값이 0.755로 나타났으며, 공통성 등을 점검한 결과에서도 측정 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키므로 다음과 같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명목척도로 구성하였고,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 고객만족과 신뢰, 구매의도 항목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측정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각 문항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1]과 같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활동에 있어서 구성요소인 고객만족과 신뢰 및 재구매 의도를 연구모형으로 하고 그에 따른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품특성으로서 안전성, 맛을 결정한 이유는 최근 보신주의가 팽대하여 먹어서 몸에 이로울 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을 위하여 채식위주의 식단을 선호하기 때문에 선행변수인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으로 결정하였다. 또한 조사 분석을 위한 제품특성(안전성, 맛)을 독립변수로 도입하였으며, 이 변수가 종속변수인 고객만족과 고객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이들과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연구모형과 가설(Hwang EG 2010)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구매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산채의 제품특성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안전성과 고객신뢰도와의 관계분석을 조사하고자 Yoo BH et al(2000)등의 자산모형 이론에 근거하여 [Fig. 1]과 같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활동에 있어서 구성요소인 고객만족과 신뢰 및 재구매 의도를 연구모형으로 하고 그에 따른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상기와 같은 질문을 토대로 고객들에게 [Table 1]과 같이 질문을 위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의 각 항목들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과 이론을 근거로 총 5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명목척도로 구성하였고,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 고객만족과 신뢰, 구매의도 항목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측정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각 문항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명목척도로 구성하였고,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 고객만족과 신뢰, 구매의도 항목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측정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각 문항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즉 상기의 언급된 산채의 제품특성에 대한 질문 내용으로 안정성에 대한 질문은 산채의 위생안전성(1), 건조와 청결상태(2), 믿음성(3)이었고, 맛은 다른 채소에 대한 우수성(1), 인체의 유익성(2), 향과 맛의 우수성(3)이었으며, 가격은 시판 중인 산채가격의 적정성(1), 수입품 대비 가격비교(2), 수입품와의 가격경쟁력(3)을 질의하였다, 또한 고객신뢰도에 대한 질문은 구매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도(1), 구매품의 유통판매에 대한 신뢰도(2), 구매품의 원산지 표시에 대한 신뢰도(3)을 물었으며, 고객만족도는 구매품의 제품특성에 대한 만족도(1), 구매품의 위생안정성에 대한 만족도(2)를 질문하였다. 그리고 재구매 의도에 대한 질문은 구매품에 대한 선호도(1), 구매품에 대한 계속적 구매의도(2), 구매품에 대한 가격 변동폭에 따른 구매의도(3)을 질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안전성과 고객신뢰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경북 영양군의 산나물(산채)축제에 참가한 관광객(100부)과 경북 북부지역(영주(20), 안동(20), 청송(20), 예천(20), 봉화(20))의 전통 재래시장의 장날에 소비자를 대상으로 산채에 대한 소비 실태를 설문조사하였다. 조사용 설문지 배포는 2013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30일간에 걸쳐 총 200부를 배포하여 응답이 불충실한 23부를 제외하고 총 177부를 선정하였고, 이때 조사방법으로는 이 축제에 참가하는 관광객 및 경북 북부지역의 재래시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 배포하고 작성자로 부터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각 변수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산채의 제품특성이 고객만족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 및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였다.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성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사용하였다. 특히, 요인의 수를 최소화하여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방식을 이용하였고, 회전방식은 직각회전(varimax)방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앞서 제시한 각 항목변수의 관계를 검증하였고,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검증된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과 고객만족 및 신뢰, 재구매 의도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각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17.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성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사용하였다. 특히, 요인의 수를 최소화하여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방식을 이용하였고, 회전방식은 직각회전(varimax)방식을 사용하였다. 요인의 수 결정은 고유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요인만 선택하였으며, 각 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주는 요인 적재치(factor loading)는 그 값이 0.
성능/효과
001). 고객에 맞는 욕구와 유통판매를 유지하다면 소비자들로 부터 크게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산채의 제품 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은 산채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그 결과 총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요인 1(71.262%)은 ‘구매의도’라고 명명하였다.
독립변수별로는 고객만족, 고객신뢰가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독립변수별로는 안전성, 가격이 고객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독립변수별로는 안전성, 맛, 가격이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둘째, 산채의 제품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 간에는 고객신뢰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쳐 고객만족 간의 가설 2는 지지(=채택)되었다(p<0.001).
또한 고객 만족은 재구매 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01), 고객신뢰도와 재구매 의도와도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산채의 제품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도와 고객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서 이들 요인이 보장된다면 고객들의 만족감과 신뢰감을 크게 얻을 수 있어 향후에도 지속적인 재구매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은 소비자로 부터 고객만족도와 고객 신뢰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어 산채의 소비시장에서 유통판매와 소비자의 관계 현상을 설명하는데 기초자료로서 활용가능성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조사 대상자와 지역의 한계성으로 향후 전국 규모의 조사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식품의 경우에 이러한 보상적 관계(compensatory relationship)인 맛과 영양이 대립 관계로서 소비자들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는 이유는 그것이 건강에 좋은 음식보다 더 맛이 좋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식품의 선택에 있어 쾌락적 목표가 우세한 경우에 소비자들은 건강에 좋지 않더라도 맛이 더 좋은 것으로 생각되는 식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ala Nina · Lahteenmaki Liisa (2004)는 기능성 식품이 잘 알려진 질병과 관련된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건강을 향상시켜 준다는 확신이 있는 경우에는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하여 맛과 관련된 요소를 어느 정도 포기할 의사가 있다는 것을 밝혔던 바, 산채식품은 재배지 및 환경(유기농, 재배기술)과 지리적 요인 그리고 가공, 저장과 조리방법 등은 맛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Han WK · Lee GJ(1991)는 식품의 안전성 및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 식품을 구입할 때 안전성을 우선 고려하여 제조일자에 대한 확인이 더욱 높아졌다. 또한 식품의 안전성과 관련된 위해요인(식품첨가물 37.5%, 잔류농약 33.7%, 미생물에 의한 오염 15.1%, 환경오염물질 13.6%)으로 식품첨가물을 가장 큰 위해요인이라고 강조하면서 식품제조업자에 대한 신뢰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Kim HC · Kim MR 2001)는 잔류농약, 식중독, 식품첨가물 조사에서 잔류농약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았다.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17.1%이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17.009, p<0.001).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31.2%이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26.789, p<0.001).
분석결과 먼저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 고객신뢰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001), 재구매 의도와도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분석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41.9%이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41.810, p<0.001).
셋째, 고객만족은 고객신뢰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p<0.05), 가설 3은 지지되었다.
이 1개의 요인 적재값이 ±0.4이상으로 나타나 추출된 요인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신뢰도 또한 모두 0.6이상으로 나타나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2개의 요인 적재값이 ±0.4이상으로 나타나 추출된 요인은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신뢰도 또한 모두 0.6 이상으로 나타나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가치변수의 매개변수 역할이 없으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Dodds WB et al 1991)는 보고와 본 연구의 결과와도 거의 일치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산채에 대하여 재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만족 및 고객신뢰의 향상에 주요 요인으로서 확인되어 가설 3은 지지(=채택)되었다. 즉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고객의 신뢰도가 상승되어 나아가서는 고객의 재구매 행동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Fornell Claes(1992)은 높은 고객만족도는 기존고객의 애호도 향상, 가격 민감도의 감소, 기존고객의 이탈 방지, 마케팅 실패비용의 감소 및 기업명성의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온다고 하여 기존고객의 애호도가 향상된다는 것은 보다 많은 고객들이 미래에 재구매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여 본 연구결과와도 거의 일치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산채에 대한 제품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의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어 가설 1은 지지(채택)되었다. 그 중에서도 가격요인 더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zanne 1995), 본 연구와도 거의 일치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한번 구매한 산채에 대한 제품특성인 안전성, 가격은 고객신뢰의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어 가설 2는 지지(=채택)되었다. 즉 구매하는 산채에 대한 안전성 등 이 요인들이 보장된다면 소비자가 만족하고 이어서 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더욱 쌓일 것으로서 사료된다.
001). 즉 가격요인이 높아지면 고객신뢰는 0.355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안전성 요인이 높아지면 고객신뢰는 0.302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am KS(1994)은 주부들이 식품의 구매시에 맛있고, 인체건강에 유익한 식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격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Moon TH 2004).
즉 고객만족이 높아지면 재구매 의도는 0.278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신뢰가 높아지면 재구매 의도는 0.178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에 맞는 욕구와 유통판매를 유지하다면 소비자들로 부터 크게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산채의 제품 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은 산채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고객만족은 고객신뢰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p<0.
01). 즉, 가격요인이 높아지면 고객만족은 0.364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안전성 요인이 높아지면 고객만족은 0.246의 상승이, 맛 요인이 높아지면 고객만족은 0.230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liver RL(1980)는 고객만족이 구매 후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태도는 지속적인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첫째, 산채의 제품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 간에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 결과,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은 소비자로 부터 고객만족도와 고객 신뢰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어 산채의 소비시장에서 유통판매와 소비자의 관계 현상을 설명하는데 기초자료로서 활용가능성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조사 대상자와 지역의 한계성으로 향후 전국 규모의 조사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의 시사점으론 최근 사람들의 생활패턴이 건강지향형으로 바뀌면서 많이 찾는 음식이 산채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산채의 제품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도와 고객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서 이들 요인이 보장된다면 고객들의 만족감과 신뢰감을 크게 얻을 수 있어 향후에도 지속적인 재구매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은 소비자로 부터 고객만족도와 고객 신뢰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어 산채의 소비시장에서 유통판매와 소비자의 관계 현상을 설명하는데 기초자료로서 활용가능성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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