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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채의 제품특성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Wild Vegetables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59 - 74  

황은경 (문경대학교 호텔조리학과) ,  김수정 (대구한의대학교 한방식품약리학과) ,  김병기 (경상북도 축산기술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웰빙형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산채의 소비촉진을 위하여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이 고객만족과 고객신뢰 및 제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산채의 제품 특성인 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과 고객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고객만족은 고객신뢰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쳤다(p<0.05). 따라서 산채의 제품 요인인 안전성, 맛, 가격은 고객만족도와 고객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서, 제품의 위생 안전성이 보장된다면 고객들의 만족감과 신뢰가 쌓여 지속적인 재구매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mote the sales of wild vegetables, which are considered well-being food.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based on the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bout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safety, taste, price)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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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산채의 제품특성(안전성, 맛, 가격)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안전성과 고객신뢰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경북 영양군의 산나물(산채)축제에 참가한 관광객(100부)과 경북 북부지역(영주(20), 안동(20), 청송(20), 예천(20), 봉화(20))의 전통 재래시장의 장날에 소비자를 대상으로 산채에 대한 소비 실태를 설문조사하였다. 조사용 설문지 배포는 2013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30일간에 걸쳐 총 200부를 배포하여 응답이 불충실한 23부를 제외하고 총 177부를 선정하였고, 이때 조사방법으로는 이 축제에 참가하는 관광객 및 경북 북부지역의 재래시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 배포하고 작성자로 부터 수집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산채제품의 특성요인으로 안전성, 맛, 가격을 설정하였고, 매개변수로서 고객만족과 고객신뢰가 재구매 의도 (Doney Patrica M · Cannon Joseph 1997)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산채의 제품특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안전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맛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가격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산채의 제품특성은 고객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안전성은 고객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맛은 고객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가격은 고객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고객만족 및 신뢰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 고객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 고객신뢰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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