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지역 영양사의 친환경 농산물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mong Dietitians in the Capital Area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144 - 156  

안선정 (신한대학교 식품조리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양사를 대상으로 학교급식에서 친환경 농산물 사용 확대를 위한 방안 기초자료 제시와 급식의 질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구 조사하였다. 친환경 우수 농산물 인증에 관한 인지도와 친환경 우수 농산물에 관한 인식간의 요인분석Correlation(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양사들은 친환경 농산물 인증에 관한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으며, 또한 친환경 농산물에 관한 인식과 위험인식은 그다지 높지 않았으나, 친환경 농산물에 관한 지식이 높았으며, 연령과 영양사 경력, 급식인원, 식품비 대비 농산물비로는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영양사의 친환경 농산물 인증에 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친환경 농산물에 관한 인지 및 지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환경농산물 인식은 친환경 우수 농축산물 인증에 관한 인지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급식의 책임자인 영양사들의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켜 학교 급식의 질적인 생산성 향상과 급식만족도를 높이도록 하며 학교급식에서의 친환경 농산물 이용도 증가에 따른 영양사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인식개선도 필요하므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quality of school meal and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through dietitians' awareness and percep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by providing the government, etc. with basic data on them. A survey was conducted on dietitians in the capi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도권지역 학교급식 영양사를 대상으로 학교 급식 만족도 향상과 친환경 농산물 확대 사용을 위한 방안 제시를 위해 연구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영양사들의 친환경 농산물의 이용현황, 친환경 농산물 인증에 대한 인지도와 친환경농산물 인식 수준에 대한 문항들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Yang IS 등(2006), Rho JO · Kim MO (2011)과 Rue MJ 등(2004)의 연구를 참조하여 다음과 같은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급식에서 중요한 영양사가 친환경 농산물의 올바른 선택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급식 관리자의 영양사의 친환경 농산물의 이해수준을 높이고 향후 학교 급식의 만족도 향상과 학교급식에서 친환경 농산물 사용 확대를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농산물이란? 친환경 농산물(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이란 환경을 보전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약과 화학비료 및 사료첨가제등 화학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아니하거나, 최소량만을 사용하여 생산한 농산물로 정의된다(친환경농산물정보시스템 http://www.en viagro.
해외로부터 농산물 수입이 늘어나면서 학교급식의 어떤 안전상의 문제가 있는가? 그러나 해외로부터 농산물 수입이 늘어나며 농약, 환경호르몬, 유전자조작 농산물 등 식품 안전성에 여러 문제들이 내포되어 있다.
학교 급식은 무엇인가? 학교 급식은 미래사회를 위한 국가 경쟁력 강화를 달성하기 위한 장기적인 목적으로 시행하는 국가의 정책적 사업이며, 성장기의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공급의 장으로 영양, 품질, 및 안전성이 확보된 영양적인 식사를 제공하여 건전한 심신발달을 도모하고 올바른 식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장래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며,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다( Yang IS et al 2006 ; Sin EK et al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http://www.mest.go.kr 

  2. 이계임 (2002). 학교급식의 식재료 사용실태 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촌경제, 25(1): 92. 

  3. Choi HY (2007). A study on the current use and satisfaction in environmentally-friendly farm products in school feeding for secondary and high schools in gwangju. M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1-3, Gwangju 

  4. Suh JW (2006). Increasing consumption of environmental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The focus on school lunch program-.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HD Thesis, Chungnam university 3-10, Chungnam 

  5. Ahn SC (2013).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dietitian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 Culinary Research 19(4):307-320. 

  6. Chang UJ (2001). Job importance and job satisfa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s dietitians in seoul. Korean J of Dietary Culture 16(5):423-230. 

  7. Chang HS, Lee MJ (2009). The perception for management of school food service using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mothers in gunsan. Korean J Community Nutr 13(6):867-878. 

  8. Choi MK, Seo HC, Baek SH(2010). The influence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perception of parents in chung-buk area on EAPs consumption behavior. Korean J Food nutrition 23(2):269-275. 

  9. Huh EJ, Kim JW (2010). Consumer knowledge and attitude to spending o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Korean J Human Ecology 19:883-896 

  10. Jang JY, Choi MK (2013).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EAPs) and the degree of confidence about the certification mark in daegu. Korean J Community Nutr 18(4): 324-332 

  11. Ko BS, Ko PS (2005).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ircula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th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Korean J Culinary Research 11(4): 214-227. 

  12. Kim DS (2013). The effects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value on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i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Korean J Culinary Research 19(1):103-120 

  13. Kim KM, Kwon YS, Kim YS, Kim GG, Kim Y (2013). The wareness and satisfaction regarding korean traditional food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 Food Culture 28(2):167-176 

  14. Kim Y, Kim YS, Hyun YH (2011). A study on the local farmers' perceptions toward the use of local food for school meals. J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18(3):569-590. 

  15. Kim SH, Jeong DW, Kim GH (2012).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awareness, public confidence of certificate mark for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purchase intension. J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5(6): 359-383. 

  16. Lee HS, Park MJ (2008). Parental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used of school food service in elementary school in daejeon. Korean J Food Culture 23:737-747. 

  17. Lee YS, Lee NO, Ko SH. (2009). A survey on use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for school food service by dietitians in chungnam province. Korean J Community Nutr 14:556-564. 

  18. Lee YS, Park MJ (2008). Parental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used for school food service in elementary schools in daejeon. Korean J Food Culture, 23(6), 737-747. 

  19. Rho JO. Kim MO (2011). A study on the utilization,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school food services according to the type of food service in jeonbuk area. Korean J Human Ecology 20(2):427-437. 

  20. Rue JH. Rho JO (2011). The consumption behavior and perceptions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by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n J of food and nutrition 24(1):101-110. 

  21. Rue MJ, Suh JS, Lye ES (2004). The perception of dietitians for using imported and pro-environment farm products for elementary school food service operations in busan. J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0(4):452-466. 

  22. Sin EK, Lee MJ, Lee YK (1999). The Effect of job characteristics and work valu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f the school food service dietitians. Korean J of Community Nutrition 4(3): 441-153. 

  23. Sin EK, Lee YK (2003). Effects of personal and job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f daegu?gyengbuk area by food service employment type. Korean J Food Culture 18(2): 75-88. 

  24. Shin BY (2004). Pro-environment farm products and school food service. Food service forum matrial book,25. The forum of school food service innovation. 

  25. Sung MS, Choi HS, Chang KJ (2008). Perceptions on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f college students in seoul and incheon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37:317-324. 

  26. Yang IS, Lee BS, Lee SJ, Lee HY, Jung HY (2006). Using status of korean agricultural products in school food service and dieticians' perception. Korean J Food Culture 21(2) 142-153. 

  27. Yang IS, Ham SO (1993). Job satisfaction and its relationship to job characteristics of dietitian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 of Dietary Culture 8(1):11-19.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