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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農村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16 no.4, 2014년, pp.43 - 50
윤미연 (청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공학과) , 정진주 (청주대학교 건축학과) , 오병욱 (한국교육개발원)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in 2009, schools that operate the system experienced many changes in terms of school management, educational courses, and school environment. In particular, class-based classrooms changed into departmentalized classrooms and staff roo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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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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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된 이유는? | 학급교실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향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지금까지의 교실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성취수준과 흥미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학교에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학교운영 시스템과 시설이 요구1)되었다.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새로운 학교운영 시스템과 시설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교육부는 무엇을 시행하였는가? |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2009년 5월 교육부(前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 계획’을 발표2) 하면서 국고 및 지방비를 투입하여 교과교실제 정책을 시행하였고, 2011년 2월 ‘교과교실제 전면 확대 기본 계획’을 발표한 이후 총 2,718개교에 교과교실제가 도입3)4)되면서 전국의 중․고등학교에는 학교운영, 교육과정, 환경조성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 |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에 요구되는 것은? | 학급교실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향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지금까지의 교실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성취수준과 흥미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학교에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학교운영 시스템과 시설이 요구1)되었다. |
교육부,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계획, 2009.05
교육부, 2010년 교과교실제 추진계획, 2010.04
교육부, 교과교실제 전면 확대 기본계획, 2011.02
교육부, 2012년도 교과교실제 추진계획, 2012.02
교육부, 2013년도 교과교실제 추진계획, 2013.02
교육부, 2014년도 교과교실제 추진계획, 2014.02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컨설팅 가이드, 2013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컨설팅 가이드, 2014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운영학교 사례집, 2014
조진일, 교과교실제 운영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포럼 통권 214호, 2011
배동인, 창의적 교실수업 실천을 위한 교과교실제 전면 도입과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포럼 통권 214호, 2011
노란 외, 교육과정과 학교 시설 설비 법령의 변천 비교에 따른 향후 개정 방향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 제18호 제5권, 2011
배성근,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과교실제 전면 도입, 과제와 전망,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통권175호, 2011
오병욱 외, 교과교실제 운영실태 및 발전방안, 한국교육개발원 포지션페이퍼 제9권 20-4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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