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학습환경 변화에 따른 학생적응에 관한 연구 - 신축 교과교실제 중학교로의 이전경험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tudents' Adaptation to Changes in Their Learning Environments at School - Focused on Students' Experience of Transition to the New Variation Type Middle School -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2, 2020년, pp.79 - 86  

이선영 (Dept. of Architecture, University of Seou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 new Variation Type school, few studies have focused on students' adaptation to the changes in their learning environments at school. This paper is based on the Stage-Environment Fit theory, which asserts that a successful school life(in terms of motivation to learn) is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과교실제 학교의 도입이 학생개인의 학습권에 대한 존중과 수준높은 교과교육을 목표로 했다는 사실을 상기할 때 학교의 학습공간 전환이 학생개인의 사회정서적 만족을 통해 학습동기 부여로 연결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은 정책의 지속적 시행과 관련한 중요한 피드백이라 할 수 있다. 교우관계 등 사회정서적 욕구의 충족이 학년별로 어떤 양상을 갖는지 그리고 이와 별개로 학습관련 양태는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교차분석을 통해 학업성취도 예측와 사회정서측면의 부합도를 체크하고 두 그룹간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내용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학습환경 변화와 긴밀하게 관련한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주목한 연구는 보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정부정책에서 기대하는 교과교실제 학교로의 개편이 의도한 학습성과 예측을 학생들의 수학능력 평가가 아닌 학습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적응 측면에서 접근한 연구이다.
  • 학교환경의 사회정서적 만족이 학습동기부여와 학업성 취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이론을 기반으로 교과교실제 학교로의 학습환경 변화가 가져온 학생들의 적응문제를 다룬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사실을 밝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Eccles, Jacquelynne S. et al.,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The Impact of Stage-Environment Fit on Young Adolescents' Experiences in School and in Families, American Psychologist, 48(2), pp.90-101, 1993 

  2. Kim, Seung-Je, The Study of the Spatial Moving Behavior Type based on the Variation Type in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6(10), pp.55-62, 2010 

  3. Jeong, Joo-Seong, A Review for System of Variation Typ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3(2), pp.6-7, 2016 

  4. Jeong, Joo-Seong, An Analysis about Awareness of Use in Space on Variation Type in Middle School According to the Type of Management for Homebas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3(6), pp.19- 26, 2016 

  5. Park, Young-Sook, Possibility ad Limit of new School Building Type for Instruction at Variable Curriculum Classroom by Achievement Leve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5(1), pp.78-94, 1998 

  6. Symonds et al., Emotional and Motivational Engagement at School Transition: A Qualitative Stage-Environment Fit Study,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6(1), pp.54-85,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